Thursday, January 14, 2021

대통령 전용기 보내 딜 하라했건만, ‘빈손 귀국’ 비판에 최종건 “이란에 할 말 엄중히 했지만…”그말 믿을자 있을까?

 이란의 한국선적 케미칼 유조선 납치 보도를 보면서, 나는, 뉴스를 보면서, 분명히 외쳤었다. 외무차관을 보내는것은 말짱 헛일이니까, 최소한 국정원장을 대통령 전용기에 태워, 이란에 급파해서 문제를 해결 하라고 분명히 설명했었다. 그러나 간첩 문재인은 아무힘도없고, 딜도 할줄 모르는 허수아비를 보내면 해결될것으로 착각하고, Commercial Plane에 태워 보냈었다. 얻은것은 하나도 없고, 한푼이 귀한이때 또 국민들의 세금만 Persian Gulf에 뿌리고 온것뿐이다.

https://lifemeansgo.blogspot.com/2021/01/blog-post_22.html

내가 강조한 내용중 일부를 여기에 다시 옮겨놨다.

사건의 경중으로 따졌을때, 유조선 피납사건은, 대통령부인이 타지마할 방문한것보다, 또 임종석 비서실장이 아랍애미리트 방문때 대통령 전용기를 내주고 이용할때 보다 훨씬 더 큰 국가적 문제이다. 그런데 이를 해결하기위해 떠나는 대표단은 Commercial Air Line을 이용하게 한다는것은, 내가 판단할때는 사건의 경중을 따지는데, 매우 편파적으로 판단했다는 생각이다.  대통령 전용기가 두번씩이나, 대통령없이, 해외 나들이를 했다는 전철이있다는 점을 가볍게 넘길일이 아닌이상...

대통령 전용기를 원래는, 대통령이 국빈방문등등의 국가적 행사가 있을때에만 이용하는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대통령부인, 비서실장이 개인적으로 타고 다니도록 한 부당한 조치를 봤기 때문에, 이번 유조선 피납사건해결에 대표단을 보낸다고 발표한 정부방침을 보면서, 철저히 사건의 경중을 따지는데, 분초를 따지는 시간과의 싸움인것도 인지하고 있다면, 분명히 전용기를 문재인 대통령은, 내주면서 문제 해결을 하라고 주문 했어야 했다. 주변인물 중심으로 처리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생각에 서글프다.  정상적으로 국사처리되는것을 보고싶어하는 국민들의 생각에는 안중에도 없는것으로 보여진다.

최소한 정보에 유능한, 국정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팀을 구성하여 급파했어야 했다.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이란공항에 내리도록 조치를 해라. 간첩잡는 업무도 경찰에 이관했으니, 국정원장이 한가해졌을테니, 그를 이번 유조선 구출협상에 내보는것은 아주 적격일것 같다. 단 박지원씨가 그만한 협상능력이 있는지?여부는 나는 잘 모른다. 그러나 그가 한국의 정보를 책임지는 직책수행자라는면을 잘 보여주면 많은 예상치 않은 일들이 쉽게 풀릴수도 있다고 상상해 보는것은 어렵지 않다. 

간첩 문재인은 사건 해결하는척 시늉만 냈을뿐, 뒷구멍으로 이미 딜은 끝냈고, 지불한 대가는 이란뿐만 아니고 김정은에게도 이미 건너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왜냐면 이란과 북한은 동맹국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앞날이, 경제적 외교적으로, 풍전등화인데...


이란 혁명수비대에 의해 나포된 한국케미호의 석방을 위해 현지에서 이란 정부 관계자들과 교섭한 후 돌아온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빈손 귀국’이라는 비판에 대해 “조기석방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본다면 사실상 이뤄지진 않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최 차관은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을 만나 “우리가 해야 할 말을 엄중히 했고 그들의 좌절감을 정중히 경청하기도 했지만, 이번 방문에서 조기석방이라는 결과물을 도출하진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최 차관은 “한국과 이란 양국은 그 결과를 위한 커다란 걸음을 함께 내디뎠다고 생각한다”며 “선박과 선원에 대한 이란정부의 조치가 신속히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저희의 이란 방문이 어떠한 결과를 미칠지 보겠다. 그간 이란의 고위급 방문이 없었다. 그래서 우리의 방문이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주요기사

억류된 선박 선장과도 통화를 나눴다고 한다. 최 차관은 “이 상황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말씀드렸다”며 “이에 따라 외교부 영사조력팀은 현장에 상주하며 우리 선원들과 그리고 동남아 선원들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에는 이란이 한국에 판매한 원유대금인 이란중앙은행 자금 약 70억 달러(약 7조7000억 원)가 미국의 대(對) 이란 경제 제재로 묶여있다. 이란 정부는 우리 정부에 이 자산을 요구 중이다.

이와 관련해 최 차관은 “동결자금이라고 하는 문제는 우리의 의도와 의지에 의해서 발생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미국 신 행정부가 들어서고 있는 이즈음에 우리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미국과 협의를 통해 이뤄질 수 있는 것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진행 중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선박 관련 사안과 자금과 관련된 사안은 연계돼 있지 않다. 그러나 상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유사한 시기에 발생한 일들”이라며 “이 부분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두 가지 사안이 긍정적으로 신속히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란 측 인사들이 선박 나포에 대해선 환경오염 문제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동결자금은 양국 관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분리하면서 봐야한다는 취지로 보인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10114/104928121/2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