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은 또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 “법적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며 “제가 직접 챙기고 미래 원전시장 주도권 경쟁에서 저와 우리 정부 관계자들도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원전 중소업체인 진영 TBX를 방문해 “원전산업을 직접 챙길 것이며 다시 방문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취임 후 첫 원전산업 현장을 방문해 일감 창출과 금융지원 및 시장 확대 방안 등 지원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완전 폐기’를 선언하고 원전 산업 복원의 첫발을 뗀 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대통령실은 “이번 원전산업 현장 방문은 원전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및 원전 수출을 통해 원전 최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원전 협력업체와의 간담회에서 산업부와 중기부는 각각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 대책과 원전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방안에는 △올해 원전협력업체에 925억원 규모 긴급 일감 발주 △2025년까지 총 1조 이상 일감 신규 발주 △국가별 맞춤형 수주 전략 지원 및 일감 연속성 강화 △총 3800억원 규모 금융 지원 및 6700억원 규모 기술 투자 등이 담겼다.

원전 중소기업 지원 방안은 △1000억 규모 긴급 자금 공급(정책자금 500억+특례보증 500억) △중진공과 은행 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부실 발생 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 △원전 중소기업특화 R&D 신설 및 한수원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