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14, 2022

Dubrovnik, Croatia, Scenic View 탐방, Vera가 정성으로 잘 보살펴줘, 구름이 껴서 Sun Set은 실패하는 아쉬움있었다.

Cruise Ship이 공해상을 달릴때는 인터넷 연결이 안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어찌 나만 겪었겠는가. 이점이 앞으로 Cruise 운영하는 회사들이 연구해야할 과제인것 같았다. 지금 운좋게 연결됐는데.... 글쎄 얼마나 계속될지?

Dubrovnik, Croatia를 두번째 방문 했을때는 City Wall, 일종의 Fortificaton Wall은 지난번 탐방 했었기에, Skip하고, 이번에는, Vera씨와 같이 시골지역의 유명한 곳을 방문하기로 하고, Lyon이 그녀와의 탐방 Arrangement를 잘 해줘서, 오늘 그녀와 다시 재회하고 탐방에 나섰었다. 

이번에는 배에서 주선해주는 Group으로, 전세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피하고, 개인 택시를 이용하여 일종의 Private 탐방을 하여 우리가 맘데로 목적지를 정하고 여유있게 시간을 보낼수 있는 방법을 택한것인데, 비용은 거의비슷했지만, 마음의 여유가 있고, 또 묻고 싶은것이 있으면 어느때고 할수 있어 아주 편했고, 더많은 구석까지 볼수 있었다는 점이다.

그녀는 정성스럽게 우리 부부를 영업용 택시인, 벤츠 세단에 우리를 태우고 같이 시골 탐방에 나섰던 것이다.  그녀가 우리를 데리고 다닌곳은, 먼저 '몬테비데오'와의 국경지역의 국경선과, Karamand Winery 지역에 있는 고풍스런 식당에서 같이 식사도하고, 다시 City Wall이 있는 Old Town의 시내를 구경시켜주고, 저녁에는 Sunset을 보기위해 Dubrovnik지역에서 가장높은 언덕에 올랐었고, 그외 여러 살아온얘기들을 주고 받으면서, 이번 Cruise Travelling중에서 가장 기억에 오래남을 탐방을 즐겼던것이다.

아침 약속시간에 그녀와 만나기로한 장소에서 다시 재회하여 우리의 여행은 자연스럽게 즐길수 있었는데, 다행인것은, 오늘 저녁에는 Cruise Ship의 출항이 밤 11시여서 시간에 구애를 받지않고, 늦게 까지 즐길수 있었던 것이다.                                    

            내방에서 내려다 본, 이른 아침의 광경들인데, 많은 택시들이 우리처럼 탐방 나가는 손님을들 기다리며서 길게 늘어서 각자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다.  Vera여기 포구에 들어오지 못했었다고 한다. 100의 택시에게만 이곳까지 들어올수 있는 허가를 해주었는데, 그녀는 그 Group에 끼지 못해 포구밖까지 약 300여미터를 우리는 걸어서 그녀가 기다리고 있는곳에서 그녀와 재회하고 탐방을 시작 했었다.                           

                                         

 

                                          
                                          
하선하여 Vera를 만나러 가는중에 승객들을 보호하기위한 보호구역안에 여러개의 상점들이 문을 열고 장사를 하고 있었다. 조그만 선물가게들이었는데.... 성황을 이루는 사업으로는 보이지 않았다. Lunar가 소품 몇개를 구입했다. 


험한 산비탈에 겨우 차량 두대가 비껴갈 정도의 좁은 Lane의 유일한 길을 따라 달리면서 펼쳐지는 경관은 말로 다 표현할수 있는데로 제대표현 할수 없을 정도로 아름 답기만 하다.
이번 Cruise 여행에서 이곳 Croatia의 Dubrovnic지역의 경관과 며칠전 Benj와 선정이 그리고 Lyon과 함께 탐방 했었던, 이태리의 Capri Island가 가장 오랜 기억에 남을것 같다. 베니치아(베니스),로마, 플로렌스, 바티칸 등등의 관광은 너무도 복잡하여 나의 혼을 다 빼놓다시피해 놓은 곳으로, 특히 바티칸같은곳은 바티칸 성당안을 구경하기위해 적어도 한시간 이상을 줄서서 기다려야 하는데, 날씨는 덥고, 지루하고 또 많은 요인들이 작용하여 즐기지도 못하고, 이런곳들을 관광하면서 "수박 겉핥는다"라는 말의 뜻이 뭔가를  실감 했었으니까. 


설명에 따르면, 이배는 윗갑판 부분이 나무로 건조된 구조여서, 뭔가 정취를 풍기는 기분이었다. 




점심을 Vera와 같이 즐기기위해 구석구석의 꼬부라진 길을 돌고 돌아서 찾아간곳은 Karqaman Winery Malvasija지역에 있는, 아주 오래된 식당으로 안내 해 주었다.  식당의 주위경관이 너무도 자연속에 푹 파묻혀 있는 형상이어서 식당에 앉아 주문하기전에 주위를 둘러 보는데 정신을 팔렸었다. 이렇게 운치가 있는 식당은 처음이다.
                                          






         이곳은 물이 맑아서, Trout Fish들 서식이 아주 잘된다고, 그래서 이들을 조금만 Pond안에 붙잡아서, 기르기도하고 손님들이 주문시에는 직접 잡아서 써비스도 한다는 것이다
                                                      


















                                                   


이곳은 숯불 구이를 하는곳이라고 하는데.... 지금 불이 한창 세계 피어나는곳은 방금이라도 닭고기 또는 Fish를 Pond에서 끄집어 내서 구이를 해줄것 같다는 생각인데....


우리가 식사를 즐기고 있기고, 거의 끝나갈 무렵에, 관광버스 한대가 보였다. 바로 우리배에서 구룹으로 온 여행객들이었다. 이럴때는 확실히 비교가 됐다. 택시를 타고 탐방하는데 시간구애 받지않고, 하루종일 즐길수 있는 구경하고, 경비는 우리 부부는 버스에 오르면 두사람분을 지불해야 했지만 그돈으로 지금 이렇게 여유롭게 즐길수 있다는것.... 여행객들은 여러면에서 생각해볼 점이다. 

                                                 


                                                       

















조금 운전하고 나서, Vera가 차를 세우더니, 여기가 두나라의 국경이라고 설명해 주면서, 1990년대 중반에 '유고슬라비아'가 지금의 여러나라로 흩어지기 전에는 같은 국가 였었다고 설명해줬다. 그녀의 생각으로는 정치꾼들이 밉다고 했다. 흩어진 여러나라들은 한 언어와 풍습을 지니고, 문화도 거의 같은데.... 하면서 아쉬워 하는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었다. 그녀의 설명을 들으면서, 우리 한반도를 생각해 봤다. 북괴와 남한이 다른게 뭔가? 정치꾼들, 특히 공산주의 이념에 쩔어서 북한을 통제사회속에 꽉 묶어놓고 꼼짝 달싹 못하게 하면서, 소 돼지 몰아 부치듯이 부려만 먹는, 그 잔인함을 다시 머리속에 떠올리게 하는 순간이었었다.








이지역의 유일한 Winery Estate로 시즌이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탐방차 찾는곳이라고 한다.

지금 지나는 곳은 Horse Farm으로 이역시 유일한 말농장이라고 설명이다.








                                        






산꼭대기에 보이는 조그만 건물이 City Wall이 있는 곳에서부터 이곳까지 Lift Car(Cable Car)가 운행하고 곳이다. 






비탈길 급커브길에서, 며칠전 Vera의 벤트 세단도 옆차와 비껴 가면서 약간 찌그러지는 사고를 다했었노라고 이런한 산비탈길을 운전하는것은 항상 긴장 해야 된다고 했다.  내가 살고 있는곳에서 운전을 하는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전하기가 무척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이었다.





여기는 지중해의 바닷물이 아니고, 저멀리 보이는 바위산의 지하에서 넘쳐 나오는 깨끗한 물로 채워진 강이라고 한다. 물이 너무도 많아 갈증이 나면 손으로 한모금 웅켜서 갈급함을 해소하고픈 유혹이 일어날수도 있겠다라는 엉뚱한 생각도해 봤다. 
                                                
바위산 속에서 이렇게 많은 물이 가물거나 덮거나 상관없이 그만큼의 물을 뿜어내어, 그아래로는 커다란 강이 형성되여, 지금은 자연을 즐기는 한량들의 뱃놀이를 즐기는 중심지가 되게 만들어준 창조주의 그길은 뜻을 나는 알길이 없다. 알수도 없다. 알려고 해서도 안된다고 생각될뿐이다.
                                                

                                                





물가에 메어놓은 조그만 보트 밑으로는 Perch, Trout들이 한가하게 더위(?)피하고 있어 보이는, 한장의 그림같은 광경이다. 기분같아서는 손을 재빨리 집어넣고, 한마디 움켜 쥐어도 도망갈줄을 모르는 순진한(?)Fish들일것만 같아 보인다.

불행하게도 이렇게 호화판 보트, 또는 요트들은 Croatia주민들이 소유한 포션은 거의 없고, 이웃나라의 한량들이 일년 내내 즐기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자들의 놀이터로 이용되고 있다는 Vera의 설명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쉽지가 않았다.  그녀역시 오랜 사회주의 나라였던 유고슬라비아 태생이니... 그래서인지 쏘연방이 해체되기전에 위성국가였던 많은 나라들 사람들은 민주주의 국가체제 보다는 사회주의 체제에 깊이 길들여져있어, 과거 위성국가였던 대부분의 나라들을 통치하고 있는 정권은 민주주의국가 체제보다는 그옛날 방식데로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형국이다. 참으로 아이러니 하다.  쏘연방이 붕괴됐을때, 그멀마나 많은 위성국가 국민들이 환호를 했었던가.  이번 여행에서도 그런 아이러니를 많이 느꼈었다.  그래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이 그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줘도 그것뿐, 정치체제를 바꿀생각을 간절히 원하지 않고 있다는것을 나는 개인적으로 많이 느꼈었다.  수많은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고 있지만,  국민들 7백만여명이 나라를 등지고 떠나 다른 나라를 헤매고 있다고 들었다. 





Vera의 설명에 따르면, 이 Bridge도, Croatia자체에서 건설된것이 아니고, 서방의 어느국가에서 도와줘서 완공된것이라고 설명했다.  내가본 Croatia는 거리가 매우 깨끗했고, 관리가 잘되여 있음을 확연히 느낄수 있었는데, 특히 더럽고, 소매치기 천국인 이태리의 유명 대도시와 비교하면 환경적으로 이곳은 천국처럼 아름답고 깨끗했었다.  또한 EU연합이면서도, 자체적으로 사용하던 화폐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나라이도 했었다.  Vera의 설명에 의하면 몇년안에 자체 화폐는 사라지고 유로달러만 사용케 될것이라고 한다.





멀리 나의 보금자리가 되여주고 있는 Holland America Lines배가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모습이다. 좁은 강처럼 보이는데도 바다의 깊이가 충분히 깊어서 이렇게 커다란 Cruise Ship이 정박하는것을 보면, 그런면에서는 유리한 점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Sunset 기다리는 시간동안에 약간의 시간이 있어, Vera에게 자유시간을 주면서 볼일있으면 보내고 시간에 마추어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하고, 우린 구시가지를 구경하기위해 먼저 City Wall안의 광장으로 발길을 돌리기전에, 약간언덕배기인 구시가지길을 Stroll했었다.



언덕길을 올라서 내려다 보이는  City Wall쪽으로 내려다 보이는 경관은 운치가 오래 기억될것 같다.  언덕위의 넓은 공원에는 좀처럼 보기 어려운 무화과나무 열매가 매달려 있어, 한참을 주시해 보면서....






City Wall Square에는 많은 사람들, 물론 관광객들이지만, 많이 서성거린다.  광장의 바닥에 깔려있는 돌로 포장된 길바닥은 번들 번들하다. 얼마나많은 사람들이 밟고 지나쳤으면....

                                             









Vera가 벼르고 했었는데, 그순간을 보여줄수가 없음이 몹시도 아쉬웠었나 보다. 대신 Lunar와 함께 기념(?)사진 몇장 찰칵하는것으로 만족해야만 했었다.
Dubrovnik, Croatia의 일품은, Sunset순간이라고, Vera가 벼르고 별러서, 이지역에서 제일 높다고하는 Peak에 도착하였을때, 이미 상당수의 관광객들이 이미와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아뿔사 이게 웬일이란 말인가!.  하늘에 갑자기 구름이 잔뜩 끼어, 붉게타들어가는 Sunset을 맞이할 기회가 무척 적어졌었다.  그래도 인내를 갖고 기다려 봤었다.  그러나 오늘은 하늘도 우리편이 아니었었다.
짧은 하루동안 이었지만, Vera와 많은 우정이 쌓인것 같다. 그녀는 Lyon보다 2살이 젊지만, 벌써 21세의 딸이 있고, 현재 심장전문의 공부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헤여질때, Lunar는 그녀가 아껴사용하던 Shawl건네 주면서.... 




   희망을 접고 하산하여 달리고 있는데 그때에서야 서산으로 사라져가는 해가 수줍은듯 일부는 가리는듯 하면서, 그래도 모습을 보여주어 그나마 다행이었었다고 오히려 좁은 길을 운전하느라 갖은신경을 쓰고 있는 Vera에게 "아마도 하나님께서는 우리부부와 Vera에게 다음 기회를 약속해 주시는것 같다"라고 그녀를 Encouragement했었다.                  
                  


Vera와 작별하고, 우리 부부의 잠자리가 있는 모선(Cruise Ship)이있는 곳으로 오는데, 뜻밖에도 우리방을 담당하여 관리해주고있는 Mr.Ketu씨를 만났다.  배밖에서 만나니 또 다른 느낌이다. 그는 지금 일과를 마치고 자기가 필요한 소지품을 구입하기위해 항구 밖으로 나가는 중이었었다.  신경써주는게 고마워서 항상 마음이 쓰였는데..... 어제는 그친구가 기쁜 소식을 전해 주었다. 자기 Wife도 Holland America Lines에서 근무하는데, 다음달에 자기와 같은 배에서 일하게 되여 기대된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주었다. 맘적으로 많이 안정될것이라는 위로의 말도 해준적이 있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