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y 20, 2021

中의 쿼드 협박에 ‘No’로 한판붙은 방글라데시의 기개, 한국엔 없다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두번째 외무장관은 정의용이다.  그는 미국은 안중에도 없고, 중국의 왕이에게 모든것을 충성맹세하는,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외교수장으로서는 별로 모양새가 좋지 않다.

그는 미국에서 공부를 했었고,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에서의 혜택은 다 받았는데, 왜 친중국이고 왜 친북정책을 주창하고 있는지? 파면 팔수록 문제점만 더 커지고있다.  그의 아들역시 미국에 국비로 유학갔었는데, 귀국치 않고, 현지의 Google본사에서 근무하는, 별로 모양새가 좋지않은 반국가적 행위를 하는 가정이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QUAD협의체를 구성하고져, 한국에도 동참 제의를 한것으로 알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의 시진핑 눈치를 보느라, 협의체 가입에 No했었다. 중국이 원하는 모든것은 무조건 Yes화답해 온것으로 알고 있다. QUAD협의체는 우리 대한민국이 자유진영의 일원으로 남아서 평화로운 삶을 유지하느냐 마느냐의 중요한 협의체 제안으로 알고 있다.

더욱 답답한것은,  경제적으로 우리보다 훨씬더 열악한 조건에서 살아가는 "방글라데쉬가 QUAD에 참여하지 말라는,중국의 공갈 협박에 굽히지 않고, 떳떳하게 No로 방글라데시의 설자리를 뚜렷히 중국에 밝혔다는 용기에 인근 국가들이 다시 방글라데시를 보게 됐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이승만 대통령에 의해 창설됐을 당시,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의 태평양상에서의 공산주의와 맞선 최전선은 한국을 제외한 일본이었었는데, 이승만 대통령의 주장으로 한국이 포함되여 그때부터 우리대한민국은 극동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최전선에 선 나라의 지위를 획득하게 됐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와 그약속은 철저히 지켜져 왔었지만, 4년전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면서,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하여,  지금은 친중, 친북성향의 정치적 집단으로 선회했다고 봐도 무리가 아닐정도로 방향을 틀었다.

이번 바이든 대통령의 QUAD협의체 회원 제안에, 문재인 정부는 중국의 압력에 무릅을 꿇고, No로 대답하고 말았었다.  우리나라와는 반대로 방글라데시가 중국의 협박에, "우리는 중국 너희들의 협박에 굴하지 않고, QUAD협의체에 가입할것이다"라고 위협을 물리쳤다고 한다. 박수를 쳐주고싶다.

왕이 중국외무장관과 방글레데시 외무장관의 회담에서 "QUAD에 참여하면 대가를 치를것이다"라고 경고하자, 방글라데시 외교장관은 "우리입장은 우리국민의 이익에 따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라고 면박을 준것이다.  과거 사드배치때 정부는 2년넘게  중국눈치를 보다 경제보복을 당했었다.  왜 그때 우리는 "북한미사일로 부터 국민을 지키기위해 배치해야만 한다"라고 했으면 됐을텐데, 그 말을 못하고, 중국에  限韓令을 자초하고 3이라는 안보주권까지 내줬었다. 그런데도 또 QUAD역시 또 중국의 지시(?)따르고 말았다.

윤덕민 전국립외교원장은 "아시아의 주요 국가들이 인도 태평양을 얘기하고 있는데, 한국이 이를 피하는것은 말이안된다"라고 현정부를 비난했는데, QUAD협의체 가입을 반대함으로써, 우리는 인구15으로 중국과 맘먹는 인도의 거대한 시장을 완전히 잃는꼴이 돼지 않을까? 걱정이다.

중국은 몇년전과는 달라, 중국의 수출품은 단가가 서서히 올라 많은 수입업자들이 중국에 등돌리고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들로 방향을 틀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우리가 QUAD협의체에 참여 한다고해서 중국이 경제보복을 맘데로 할수있는때는 이미 지났다는점을 기억해야하며, 아시아의 그많은 나라들을 중국이 다 적으로 돌릴수는 없을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기억할 부분이다.

중국은 동계 올림픽을 곧 주최하게 된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둔 시진핑주석이 미북간의 대화중재에 나서도록 하는 시도를 할수있을 것으로 보는데,  이과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위해서, 시주석은 분명히 한국을 이용하여 미국과 협상을 할려는 밑그림을 그릴것이다.  이렇게 좋은 찬스를 우리문재인 정부가 줄다리기를 하면서 잘 이용하면 중국도 잡고, 인도역시 우리의 수출파트너로 좋은 관계를 맺게 된다면, 거기다 방글라데시까지 영역을 넓혀 간다면,  금방 인구 35억의 시장을 우리의 기업들이 주름잡을 수 있을텐데.... 

어쩌다 문재인 정부는 혈맹과 동맹국들을 멀리하고 친중, 친북쪽으로 넘어갔는지? 청와대에 무슨 일이 없었기를 바라지만,  1975년도 자유월남이 공산월맹에 항복하는 그무렵의 월남티우 정부의 비서실장은, 월맹에서 박아놓은 간첩이었으니.... 월남이 망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이상할 정도로 내면적으로는 완전히 공산화 됐었던 그때가 자꾸 머리에 떠올려지는 징조가 불안하기만 하다.

방글라데시의 자국민과 서방세계와의 공조정신에 찬사를 보낸다.

정의용(왼쪽)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3일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전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정의용(왼쪽)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3일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전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한국은 왜 중국 앞에서만 서면 이리 약할까. 여권 인사들은 미국에 할 말 하자고 얘기하고, 일본엔 소리 높여 죽창가를 부른다. 그런데 중국에는 항의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한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이어 ‘쿼드’(미국 주도 다자안보협의체)에서도 중국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은 “우리 정부는 쿼드가 중국이 반대하는 군사동맹체라는 선입관에 사로잡혀 쿼드 참여에 지나치게 주저하고 있다”고 했다. 쿼드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지향하는 다자 협의체이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군사 동맹의 성격보다는 안보·경제·기술·백신·기후 등 다방면의 국제 협력을 추진한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와 같은 군사기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인도나 일본도 거기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런데 중국이 준(準)군사기구라고 반대하자 우리 정부가 거기에 끌려갔다는 것이다.

https://www.chosun.com/politics/diplomacy-defense/2021/05/20/MUEDSZC4SBAWBA37LS6IQ7CENM/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