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rch 25, 2020

"Clubber는 되고 신도는 안 돼"라는 논리, 불평등한 "긴급행정명령"시행, 구멍뚫린 공권력, 피해는 준법하는 국민들몫.


요즘같이 민심이 흉흉하고, 개인간 만남의 간격을 최소한 2m 유지하라는, Coronavirus Pandemic방역대책이,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마치 세계공통용어처럼 널리 사용돼면서, 경고성 의미를 뜻한바는 일찌기없었다.

이와중에 한국의 문재인대통령과 정세균총리는, 2미터 간격을 두라는 경고의 총뿌리를 들이 대야할곳에는 수수방관하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죄없는 종교인들만 향해서 대포를 쏘아대고 있는, 엉터리, 누가 보아도, 편파적 정책임을 느끼게 하는 역적질을 하고 있어, 더 국민들을 비통하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 한수 더떠서 서울시장 박원순이는 제일교회에 집회금지 명령을 내렸었다.  같은시간에 다른곳의 사정은 어떤지 들추어 보았다.

깡패들이나 할수있는 짖을 하고 있는, 이자들이 들이대는 법적 근거는 "긴급행정명령"이었다고한다.  대한민국 헌법에는 합법적인 종교활동은 완전히 보장되여 있다. 그런 종교집회를 행정명령이라는 구실을 부쳐, 막아버린것이다.  교회집회가 Coronavirus Pandemic 의 원천지라는 구실을 부쳤던 것이다.

같은 시각에 강남의 여러클럽에서는 젊은 남녀청춘들 수백명이 구데기들 처럼 엉겨붙어 광란의 희열을 느끼고 있었고, 그귀중한 마스크는 코에 걸친게 아니고 턱에 걸치놓고.  그리고 화면에는 "코로나도 젊음피해간다. 젊어서 괜찮다"라는 자막이 계속되고.... 괴성의 고함소리는 계속되고....
"이런 시국에 광란을 피워도 되는거냐?"라고 따지자,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려라"라고 핀잔주었는데, 정세균이가 긴급행정명령을 내린 바로 그다음날 이같은 광란극이 도심한복판에서 벌어졌었다.

같은시간대에, 제주도에 거주하는  한교인은, 정세균  사무실에 전화걸어, 그의 보좌관과 통화를 했었다. 그내용은 다 내가 기억못하고 몇가지만 열거해 보겠다

"총리가 긴급행정명령을 내렸는데 그근거는 어떤 것이냐? 헌법 37조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표시되여 있다. 행정명령강행이 헌법에 우선하는거냐? 집단모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왜 하필 교회집회만 막느냐.  나이클럽모임강행,콩나무시루같은 지하철모임강행, 공무원근무사무실모임강행, 콜센터운영모임 강행 등등 그리고 제주도는 지금도 하늘문이 열려 있어서 중국인들이 안방 드나들듯 하는데 긴급행정명령이 못미쳐서인가요?...모든곳에 똑같이 행정명령강행을 해야 한다고 믿는데 어떻게 생각하는냐?"
상대쪽에서 전화받고있던 보조관 왈 "알게씁니다"가 전부였다.

Coronavirus 가 문재인 정권과 정세균 총리의 "긴급행정명령"시행에 의하면,  유난히 교회집회에만 날아다니면서 양성확진자들 양산한다는 논리다.  이런 엉터리  법집행이 대한민국 말고, 세상어디에 또 있단 말인가?

정말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다면, 대통령, 총리 그리고 고위직 관계자들아 부탁하는데, 낯이고 밤이고간에 국민들이 살아가는 현장을 불시에 한번만이라도 점검 또는 시찰해 보고 판단하라.
이지역의 경찰들이 Club의 불법영업및 긴급행정명령을 지키지 않는다는것을 모를리 없다. 정세균씨는 이지역의 경찰간부들을 당장에 불러들여, 법집행여부를 왜 안했는지? 아니면 못했는지를 따져야한다.

오늘 아침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다음 왕위에 오를  Prince Charles도 양성으로 판명됐다.

제발 문정권은 Coronavirus Pandemic 조치 한답시고, 국민들 억장 무너지게하는 엉터리 긴급행정명령을 걷어 치우던가 아니면 전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Covid-19 Pandemic방역조치를 국민모두에게 똑같이 적용하여 시행하라. 당신들 하는 방역조치는 국민들간에 이간질만 시키는 망국적 행위가 아닌가?
긴급행정명령은, Pandemic 초기에, 발원지 중국에 하늘문, 바다문 활짝 열어준 대가를 치르게한 범인을 먼저 붙잡아 처벌해야 앞뒤가 맞은 명령인것을....하늘도 참 무심하시다.

 제발 지쳐있는 국민들 그만 울려라.  권력은 무한이 아니고 유한인것 잊지말고....

아래에 자세한 보도 내용을 살펴보자.

 조유미 사회부기자보도.

'코로나 걸리면 치료하면 되지 일단 놀고 보자 ㅋㅋㅋ.'

지난 22일 새벽 서울 강남의 한 클럽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라온 클럽 내부 실시간 영상에 누군가 이렇게 댓글을 썼다. 영상 속 클럽에선 청춘 남녀 수백명이 다닥다닥 붙어 춤을 추고 있었다. 사람 간 거리 50㎝를 넘는 경우를 찾기 어려웠다. 대부분 맨얼굴에 일부만 마스크를 걸쳤는데, 말 그대로 걸치고만 있었다. 턱에. 그러곤 입을 벌려 환호했다. 이 영상 아래에 '코로나도 젊음을 피해 간다' '젊어서 괜찮다' 등 댓글이 주르륵 붙었다. 누군가 "이 시국에 이래도 되느냐"고 따지자 다른 네티즌이 '여기서 분위기 흐리지 말고 청와대 국민청원에나 불만 글을 남기라'고 했다. 국무총리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운영을 중단해 달라"는 대국민 담화를 낸 바로 그 다음 날 새벽이었다.

정부는 뭘 했을까. 경찰과 서울시 공무원 수백명이 총리 권고를 무시한 이들을 적발하겠다며 집결한 것은 클럽에서 광란의 파티가 끝난 지 몇 시간 뒤, 날이 밝은 다음이었다. 이들이 쳐들어간 곳은 교회였다. 예배를 준비하던 서울 시내 교회 서너 곳이 기습을 당했다. 대부분 신도 간 간격을 1m 정도는 뒀지만 공무원들은 "간격이 불충분하다"고 했다. 다음 날 서울시는 사랑제일교회에 대해 '집회금지명령'을 내렸다.

당국이 그동안 클럽에 대해 완전히 손을 놓았던 것은 아니다. 이달 들어 수도권 일부 구청·시청이 1~2주 휴업을 권고하긴 했다. 이달 초 인터넷에서 새벽 시간대 클럽에서 찍은 사진이 화제가 된 뒤에야 나온 권고였고 그마저 솜방망이였다. 권고조차 받지 않은 '아류' 클럽들은 영업을 계속했다. 춤추는 무대가 있는 '감성주점', 테이블에서 춤을 추며 이성과 합석할 수 있는 '헌팅포차' 등이다. 임시 휴업했던 클럽들은 지난주부터 '재오픈' '스페셜 파티'를 내걸고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장이나 경기지사가 종교단체에 대해 보여준 서슬 퍼런 모습은 젊은 층을 상대로 한 시설에선 찾아볼 수 없었다.
시민들은 "도대체 정부는 지금 뭘 하는 거냐"고 묻는다. 홍보 목적의 유흥업소 실시간 동영상에는 정부를 비판하는 시민들의 댓글이 줄줄이 달린다. 지난 주말 서울 서초구의 한 클럽 영상을 찍어 올린 동영상에는 '정부는 뭐 하는 거지, 다 같이 죽자는 건가'라는 댓글이 달렸다.

국내 코로 나 바이러스 감염자 7755명과 사망자 66명을 분석한 결과, 이 중 20대 감염자가 2239명(29%)이다. 이들이 부모에게 옮긴 경우도 적지 않다. 클럽에서 춤추는 청춘이나 교회에 밀집한 교인이나 코로나 감염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그런데 정치색 강한 지자체장들이 그중 한쪽만 집중 단속하니 어떤 의도가 숨어 있지 않나 의심받는 것이다.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24/2020032400009.html


아래 Article은 친지가 보내준 의미깊은 내용이다.

리더는 가장 마지막에 먹고 내리는 존재이다■
(정동일 교수-연세대 경영학)

일본 요코하마항에 머물면서 3700여 명이 한 달 가까이 고립되어 있었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려 696명이 나오면서 언론들은 ‘공포의 크루즈선’ 혹은 ‘바다 위의 감옥’ 같은 자극적인 표현을 써가면서 이 크루즈선의 상황을 매일 전달했다.
배에 고립되어 의약품이 바닥나고 정신적으로 불안해진 승객들이 혼이 나간 표정으로 창밖을 바라보는 사진을 보면서 인류 종말을 떠올리는 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상황은 빠르게 통제되었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의 코로나19 감염사태는 28일 만인 3월1일 종료되었다.


그런데 그날 밤 131명의 항해사와 승무원 중 제일 마지막에 제복을 입고 마스크를 쓴 채 하선한 이탈리아 출신의 제나로 아르마 선장의 모습을 전 세계가 주목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아르마 선장이 객실에 갇힌 승객들에게 “세상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 우리가 힘을 보여줘야 할 또 하나의 이유이다”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 용기를 주었으며 때로는 유머감이 넘치는 연설을 통해 모두에게 평정심을 심어주려 노력했다고 한다.
모든 상황이 완전히 종료된 후 혼자 가방을 끌며 배에서 걸어 나오는 아르마 선장의 사진을 보며 필자는 리더십의 본질이 무엇이고 리더가 위기상황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감동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미 해병대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룰 하나가 있다. 바로 장교는 마지막에 먹는다(Officers eat last)라는 룰이다.
‘리더는 마지막에 먹는다’란 책을 쓴 사이먼 사이넥 (Simon Sinek)이 책을 집필하면서 조지 플린 (George Flynn)이란 미 해병대의 퇴역 장군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사이넥은 이 장군에게 “미 해병대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부대가 될 수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을 했다.
플린 장군은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장교는 마지막에 먹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한다.
미 해병대에서 ‘장교는 마지막에 먹는다’란 표현은 행사 때만 외치는 형식적인 슬로건이 아니라 장교 혹은 리더라면 누구나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골든 룰이자 이 조직을 지탱해주는 문화인 것이다.
그래서 장교가 병사들에게 배식을 하고 맨 마지막에 남은 음식을 먹는 장면이 그리 어색하지 않다.
이를 통해 리더는 솔선수범과 자기희생을 실천하고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에 대한 신뢰와 존경 그리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매일 쌓아가는 것이다.
위기상황이 찾아오면 사람들은 생존본능으로 인해 자기 자신의 안전과 이익을 우선시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리더는 이런 본능을 억제하고 조직과 구성원들을 위해 자신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이런 자기희생이야말로 리더를 리더답게 해주는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본질이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리더인 당신을 따라야 하는 이유를 제공해 주며 리더십의 선순환을 구축해준다.


그래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내부상황이 종료되고 승객과 승무원이 모두 내린 후에 맨 마지막으로 배에서 내리는 아르마 선장의 얼굴에서 고독하지만 리더로서의 자부심이 느껴진 것 같다.
지금 대구를 포함한 대한민국의 구석구석에는 이렇게 자신을 내려놓고 환자들을 돌보고 방역조치를 하느라 하루하루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아르마 선장이 많다.
이들의 자발적인 희생으로 인해 코로나19는 곧 진정될 것임이 분명하다.
아무쪼록 기업과 나라에도 아르마 선장처럼 내가 아닌 구성원들을 위해 조용히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는 진짜 리더가 많았으면 한다.
리더는 가장 마지막에 먹고 내리는 존재이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