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anuary 10, 2020

지구상에서 2020년도에 가장 많은 무비자협정 맺은 나라들의 여권은? 미국이 아니었다.


여행을 하다보면, 가고져 하는 나라의 입국비자를 받는 고충이 있다.  요즘은 대부분  e-Visa로 신청할수있어, Cyber세대들에게는 한층 편리해졌다고 좋아하지만, Senior들에게는 상당한 고충이 뒤따른다.

내자신도 중앙아시아 여러나라를 여행할려고 준비중에 있는데 방문하게 되는 여러나라중에서 한나라가 입국비자를 받아야 한다는 안내문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e-Visa신청을 했었으나 Application Form에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어떻게 하면 가장 근접한 요구사항을 써 넣을까?라고 고심하고 있는데, 안내문이 떴었다. "시간이 경과되였습니다. 다시 시도하세요 (Time out, Try again ). 여러번 하다가 시간제한에 걸려, 결국 값비싸게 노는 아들놈(?)한테 어렵게 부탁해서 겨우 입국비자를 받았었다.
"아빠, 여행 많이 다니시면서, 이런것 Filling out하는것은 기본인데요. 컴퓨터 공부좀 더 하세요" 하는
Senior의 설음을 또한번 느꼈었던 기억이 있다.



어제 The Henley Passport Index 는  매년 발표하는, 여행자로서 가장 힘있는 Passport를 소유한 나라들과 과연 몇나라를 비자 면제로 여행하고져 하는 나라에 입국할수있느가를 보여주는 Ranking을 발표했다.

가장 힘있는 여권을 발행하는 나라는 일본( Japan ) 으로 무려 191개국을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었다.  작년까지만 해도 Singapore 과 공동으로  여권의 힘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는 나라들의 여권소유국은 거의가 다 아시안 나라들이었다.  싱가폴이 두번째로, 그리고 South Korea와  Germany 이 제3위에 올라 있었다.

미국적 여권소유자는, 금년도에, 183개국을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고, 랭킹은 8번째 였다. 다른 16개국 여권소유자는 미국여권소유자보다 더 쉽게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다는 통계다. 미국은 지난해 까지만 해도 6번째의 랭킹을 지키고 있었었다.  

Visit Business Insider's homepage for more stories.

 일본국 여권소지자는 세계 여행하는데 가장 쉽게 무비자로 입국할수있는 혜택을  받는것이다 라고  Henley Passport Index.그내용을 발표한다.  이러한 랭킹 발표는 여권소유자가 가고져하는 나라에 비자없이 입국할수 있다는 뜻인데, 이통계는 매년 Henley Passport Index가 발표하고 있다.

일본인들은 지구상의 여러나라와 그에 속하는 영토들을 무비자로 방문할수있다는  나라간의 약속인 것이다. 2019년까지만 해도 일본은 189개국을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어, 그랭킹은 싱가폴과 공동으로 1위를 차지했었다.

싱가폴은 지난해와 변동없이 189개국을 무비자로 여행할수 있어, 두번째의 랭킹을 유지하는 셈인데, 바꾸어 얘기하면 일본이 새로 무비자 협정을 또 다른 나라와 맺었다는 뜻이다.  그뒤를 이어 South Korea와 Germany가 187개국을 무비자로 많은 나라를 여행할수있는 나라에 랭킹된것이다.

캐나다,영국,그리고 미국은 금년도에는 지난해의 랭킹에서 뒤로 밀려났다. 그러나 이들 나라들의 여권은 아직도 여전히 소유하고싶은 좋은 여권이며, 무비자로 180개국을 입국할수있다.

이와는 반대로, 아프가니스탄, 이락,그리고 시리아의 여권 소지자는 무비자로 입국할수 있는 나라가 겨우 30개국에도 못미친다.

한국이 상위 3위권에 들어있다는것은, 전임 정부에서 외교적으로 많은 노력을 한 산물로 이해되고 있으며, 현문재인 정부들어서는, 무비자로 입국할수있는 나라가 추가로 포함된 기록은 없다. 경제 폭망에, 외교폭망의 증거인 셈이다.

또 여권발행국의 힘이 얼마나 실질적으로 Power를 나타내는가의 여부는 여행지에서 사고가 났을경우 이에 신속처리해서 자국민들 보호하는 힘이 뒤따라야 한다고 본다. 그런면에서는 미국,영국, 독일, 일본 등이 우세하지만, 한국의 능력은 무비자 랭킹 공동 3위인 독일처럼 할수 있을까?는 생각해 볼 점이 있는것같다.
더욱히나 현재의 문재인 정부의 외교폭망을 보면서 그불안한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다.

아래의 웹주소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수 있다.


https://www.businessinsider.com/best-passports-most-countries-no-visa-henley-index-2020-1




1 comment:

Unknown said...

좋은뉴스 매우 유익한뉴스였다 감사하다.
자원외교한다면서 많은국가들과 비자협정을 맺은모양이다.국민듷이 낸다면 세금을 합법적으로 사용하면서 그에대한 성과는 찾아볼수가없다.지금처럼 한국이 가치가 높은때는 없다고 본다.국민들의 생명을 중요시하지 않은 지난날을 세계에선 한국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다시한번 생각해보면 좋을듯 싶다.마치 미얀마처럼 수백명의국민들을 쏴죽이고.꿈이많은 수백명의 어린학생들을 생수장 시킨나라 그때보다 외교가 폭망한정부라 평하는분이 어느국민인지 알수가 없다.
정치.언론.검찰이 한몸이되어 잘해 나갔던 그때가 좋았다고 생각하시는사람들 다시그때를 만들기위해 노력하시는분들 어는것들이 국민들의 위하는것인지 알수가 없다.그때가 그리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