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pril 10, 2015

'길조'의 새, 까치가 '유라시아'에서는 다른새들의 번식을 방해하는 새로 잘못 알려진 진실.

어렷을적 나의 기억으로는, 아침에 집앞에 있는 감나무에서 까치의 소리가 들리면 그날은 좋은 소식이나 행운이 찾아 올것이라고 해서 길조 라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까마귀에 대한 인식은 별로 안좋아 했었던 풍습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까치는 귀한 새로 여겨졌었고, 가을에 익은 감을 수확할때도, 일부러 "까치밥"으로, 감나무의 꼭때기쪽에 매달려 있는 감 서너개씩을 남겨두어 까치가 먹도록 배려했던 어른들의 나눔의 정신을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영국을 비롯한 여러 유럽국가에서는 까치에 대한 인식이 정반대로 국민들 사이에서 여겨지고 있음을 오늘 알게됐다.  오랜 전통이다시피된 이런 까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여러 연구가들이 수십년 연구하고, 보고서 까지 발표 하면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어 볼려고 노력을 해보지만 쉽지만은 않은것 같다.

우선 까치의 노래 소리는 정말로 듣기에 귀가 피곤할 정도임을 나도 알고있다.  또한 까치는 다른 조그만 새들인  Songbird들의 알과 새끼들을 잡아 먹기에 다른새들의 번식율이 줄어 든다는 인식이 강하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그것은 진실이 아니라고 여러각도로 시도를 해보지만 쉽지만은 않다고 토로한다.  잘못된 선입견을 바꾸는것은 이토록 어려운가 보다.

아래에 오늘 보도된 뉴스를 옮겨 본다.

http://www.bbc.com/earth/story/20150408-the-truth-about-magpies

알려진 진실: 까치들은 몰래 훔쳐가는 새로 널리 알려져 왔다. 때로는 그들의 보금자리를 장식하기위해 겉이 매끈한 것들을 주로 훔쳐 옮겨 놓는다고 알려져 있다.
까치들은 방어능력이 전연없는 소리를 잘 내는 새들의 새끼나 알들을 주로 먹어 치우는데
이런 거치른 생활습관으로 많은 비슷한 새들의 번식에 경종을 울려오고 있다.

실상: 까치들은 도적질을 잘하는새로 알려져 있으나 확인된것은 없다.  까치들은 물체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있으나 그렇타고 해서 꼭 겉이 매끄러운것만 선호한다는것도 확실치는 않다.  그들은 마구잡이로 Songbirds를 먹어치운다는것은 사실이지만, 이로 인해 새들의 번식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없다.
                                까치의 보금자리에는 빛나는 물체들은 보이지 않고 있다.


까치들은 좋은 인상을 갖고 있지는 않다.  여러종류의 까치들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루머들은 유라시아에서 서식하는 까치들에 중점을 둔것이다.

1815년에 두명의 불란서 작가는 "역사적인 멜로 드라마"를 각색해서 "La Pie"로 제목을 부쳤습니다. Voleuse에서 하인은 주인집으로 부터 은쟁반을 도적질한 죄가로 사형언도를 받았는데, 실제 범인은 까치였음이 밝혀 졌었다는 내용이다.

파리의 중앙부에 퍼져있는 전설에 근거두고 만들어진, Gioachino Rossini씨는 그의 오페라 La gazza ladra에서 같은 내용의 내용을 설정했었다.

이오페라는 까치의 성격에 대한 대중적인 의견에 대한 확고함을 효과적으로 잘라내는 내용이었다.

지난 200년간의 기록을 빠르게 돌려보면 과학자들은 까치가 습관적으로 도적질을 하는 새라는 것을 마침내 실험하는 주제를 갖고 매달렸었다게 나타난다.

과학자들은 유라시아 까치들에게 2 종류의 넛트들을 나누어 던져주었다.  첫번째 통에는 스크류,링, 그리고 직사각형모형의 알미늄 포일 같은 빛나는 넛트들이었고, 다른 통에는 파란 매트에 펼쳐놓은 거의 같은 종류의 물질들이었다.

까치들은 이런 물질들을 보면서 먹을려고 하는 욕구를 보이지 않았었지만, 그렇타고 해서 파란매트위에 있는것보다  빛나는 물질들에 대해 더 관심을 나타내지도 않았었다.  64번의 시험결과, 한마리의 까치가 빛나는 링을 쪼아 보기는 했으나, 금새 관심을 버렸었다.

"우리 연구진들은 까치가 절대로 빛나는 물질들을 훔치지 않는다라고 단언할수는 없다"라고 보고서의 저자인 Stephen Lea씨는 설명한다.  그는 영국에 있는 Exeter대학에 근무중이다. 그러면서 설명하기를 " 우리는 현재 까치들이 다른 어떤종류의 새들보다 빛나는 물질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믿을만한 증거는 없었다"라고.

이러한 내용은, 영국의 Sheffield 대학교에서 생태계 교수로 봉직하고 있는 Tim Birkhead의 의견도 맥을 같이 한다.  그는 지난 10년동안에 걸쳐 Sheffield 근처에 있는 Rivelin 계곡에 서식하는 까치에 대한 연구를 했다.  그리고 '까치'라는 책을 저술하기도 했다.

그의 저서에서 Birkhead씨는 분명히 설명하기를 "까치"는 도둑질를 하지 않는 새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주장하는것 처럼, 까치는 그의 보금자리에 빛이나거나 또는 은빛 비슷한 어떠한 물질도 보유하고 있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한적이 없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는 설명하기를 까치는 매우 호기심이 많은 새라서 그냥 지나치지 않고 꼭 부리로 쪼아서 탐색하는 성질이 강하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사람들이 하나의 애완용으로 까치를 가까이 할때는 - 파리사람들이 올린 멜로드라마의 경우에서 처럼 - 까치들이 값비싼 물체를 Pick up 하게되는 수많은 기회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심심찮게 까치들이, 훔치는 목적도 모르고 많이 도적질을 했었다는 풍문을 설명 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진에서 보는것 처럼, 까치는 분명히 토끼를 죽이지 않은것이다.

까치가 다른 새종류들을 괴롭히고 쫓아냈다는 사실이 있읍니까? 
"까치가 Songbird의 알과 새끼들을 잡아 먹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라고 Birkhead씨가 설명합니다.

까치는 시끄럽고 분명히 먹이감을 끊임없이 찾아 나서는 새종류이다 라고 그는 설명이다.

만약에 당신의 정원에서 한쌍의 검정새가 즐겁게 먹이를 찾아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는데, 한마리의 까치가 날아와서 끼웃거리는것을 보게되면, 그까치가 잔듸에서 검정새의 둥우리에서 새끼들을 잡아 먹을려는 모습으로 두리번 거리는 순간을 보면서 쫓아 내지 않으면 안된다는것을 느끼게 될것이다

그러나 까치가 새끼새들을 먹어치운 결과로 Songbird들의 번식율이 줄어들었다는 어떤 증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991년에 발행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Birkhead씨와 그의 동료들은 조류밀도와 까치들의 부화, 그리고 검정새들과 파란색의 조그만 새, 중간크기의 새들, Dunnock, 그리고 Robin들을 포함한 15종류의 영국 Songbirds에 대한 조사를 했었습니다.

1966년부터1986년까지 영국에서 까치의 번식율은 매년 5%씩 꾸준히 증가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이까치식구의 증가로 다른 새종류들의 증가에 어떤 영향을 끼쳤었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었다는 연구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다.

확실히 숲속에 서식하는 여러종류의 Songbirds들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같은 시기 근처에서 서식하는 까치들의 숫자도 크게 늘었다고 하는데,  Songbirds의 식구가 줄었다고 한다면 그것은 까치때문이 아니고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이 더 큰 원인이라는 점에 무게를 더 둔다.

폭넓게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해서 1998년에 발행된 연구보고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비슷한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애완용 고양이가 더 큰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등치가 적은 Songbirds들에게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는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새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까치 때문에 다른 새종류들이 위협에 처해 있다고 분노 합니다" 라고 Birkhead씨는 설명한다.

까치에 대한 잘못된 생각때문이지요 "만약에 까치들의 숫자가 희귀하다면, 사람들은 그들을 보기위해 더 먼거리를 여행해야 할것입니다.  햇볕이 밝은 날에는 까치의 깃털색갈은 아주 아름답습니다. 특히 긴 꽁치깃털과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색갈은 일품입니다."라고 Birkhead씨는 설명 한다.

그러나 그는 설명하기를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까치는 도적같은 생명체로 보는 경향이 많다는것을 알고있다. "사람들에게 실상은 그렇치 않다는점을 설득시키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까치에 대한 진실을 트위트 해주실것을 바라는 내용

까치들은 물체를 무조건 Pick up해서 이리저리 탐색하지만 절대로 훔쳐가는 생명체가 아니다.
훔치기만 하는 새라는 까치에 대한 고정관념은 1963년의 Tintin 탐험 'The Castafiore Emerald'에서 다시 언급 되였었다.  까치들이 조그만 Songbird의 알과 새끼들을 먹는다고 해서 그런것이 원인이 되여 새들의 번식율이 감소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유라시안 까치가 물체을 유심히 바라보고 있는 모습.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