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December 06, 2015

유령의 북한목조선박들 떠밀려 일본서해안에 도착. 왜? 북한은 뭐라고 변명할까?

겉으로 보기엔 멀쩡한 어선들인데..... 더 충격적인것은 배안에 선원들이 타고 있었는데, 다 죽어서 시체가 부패했거나  Skeleton만 있었다는것인데, 충격이 아닐수 없다.  오랫동안 동해상에서 떠돌다 파도에 밀려 일본서해안에 도착하기까지 무척이나 오랫시간이 걸린것 확실하다.

이시간 현재까지 김씨왕조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고, 배추머리에 활짝웃는, 세상물쩡모르는 김일성의 손자만이 인터넷에 떠다닌다.  뼈만이라도 추스려서 유족들에게 돌려줘서 구천에 떠돌아 다니는 영령님들을 편안히 보내 드려야 도리일텐데.....



Wooden 'ghost ship' being winched onto the side of a Japanese harbourImage copyrightTBS Japan
Image captionThe heavy wooden fishing boats were decidedly low-tech

아무것도 없이 이곳까지 떠밀려온 "유령 어선"들을 김씨왕조는 또 뭐라고 변명하고, 그것도 모자라면, 정박해 놓은 배를 일본놈들이 훔쳐갔다고 억지를 부리겠지.  언제까지 이런 망나리짖을 전세계는 보고만 있어야 한단말인가.  유엔이나 한국의 포함한 서방세계의 지도자들이 이러한 한반도의 슬픈현실을 얼마나 진정으로 받아 들일까?
미스터리로 남아있는속에, 선원도 없는 "유령의배"가 일본열도의 서해안쪽 해변에 떠밀려온 배가 정박해 있다.  지난 3달동안에 적어도 13척의 목선이 일본의 서해안에 떠밀려 왔는데, 그속에는 이미 부패된 20여명의 시체가 있었다.  어떻게해서 이런 참극이 벌어졌는지 전혀 알려진게 없으며, 조사관들은 이배들이 어디서 떠밀려 왔는가를 찾는 단서를 마침내 찾아내고 말았다고한다.
line break
이유령선들은 무엇에 사용됐었을까?

이렇게 '유령의배'라고 명명된 이유가 있다.  이배들은 텅빈배들이었고, 간혹 부패된 시체들만이 그안에 있었는데, 일본열도의 남쪽지역인 Fukui로 부터 혹가이도섬의 남단에 이르는 해안선에 널려 있기 때문이다.  배들이 해안에 떠밀려 왔을때 배안에는 거의 부패된 시체와 해골만이 남아 있었는데, 오랫동안 떠밀려오면서 이렇게 부패된것임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었다.



Map


그러나 이러한 목선들이 일본 서해안 또는 러시아의 극동해안에 떠밀려온것은 처음일이 아니라는점이다.  이런식으로 일본해안에 떠밀려온 배는 자그만치 65척이나 된다고 일본 해상보안청 관계자들은 설명하고 있는데, 요즘에 떠밀려 오는 배들은 전에 비해 많아지고 있다는점이다.
line break

떠밀려온 이배들은 최초 어디서 온것일까?

이배들은 분명히 북한소속의 어선들로 믿어지는데,  이배들은 대부분 킹크랩, 오징어, 모래무찌들을 어획하기위해, 매년 이맘때쯤이면, 출항한 어선들이라는 점이다.  이렇게 떠밀려온 여러목선중에서 유독히 한글로 새겨진 배한척이 북한쪽에서 부터 떠밀려 이곳까지 온것으로 확인할수 있었으며, 아마도 북한군들이 사용했었던것으로 보여진다.

북한에서는 군대병사들이 물고기잡이에 많이 동원돼고, 이렇게 군대병력을 동원하는것은 어업뿐만이 아니고 여러 사업에 많이 동원되고 있다.  한목선에서 발견된  조각이 북한의 국기인것으로 판명돼면서 북한에서 떠밀려온 어선으로 짐작된다는 설명이다. 믿어지지 않게 이시간 현재 북한으로 부터는 일체의 언급이 없다는것이 놀랄일은 아니다.

line break
어떻게해서 배안의 사람들이 죽게됐나?

떠밀려온 모든 목선에서 시체가 발견된것은 아니고 몇개의 목선에서만 발견된 것이다.

This picture taken on November 24, 2015 shows coast guard officials investigating a wooden boat at the Fukui port in Sakai city in Fukui prefecture, western Japan after the ship was found drifting off the coast of Fukui.Image copyrightGetty Images
Image captionJapanese officials have been investigating the cause of death

일본 해상보안청 관리들은 배에 탄 사람들의 사인을 조사중에 있지만, 많은 시체들의 상태가 너무나 많이 부패해서 사인을 밝혀내기가 아마도 거의 불가능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기적으로 이지역은 겨울철이어서 식량이 전연 보이지 않은것으로 보아 배고픔에서 그원인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라고 추측하고 있을 뿐이다.

일본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즉 폭풍이나 태풍을 만났을 경우 이를 대피하기위해 접근하는등의 특수한  경우를 제하고는, 북한선적의 입항을 통상적으로 금하고 있다. 
line break

탈북자들이 아니였을까?

여러명의 전문가들은 숙청이 두려워 이북을 탈출하려했던 선원들일수도 있을것이라고 추측하면서, 그이유로 탈북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북-중국경에 삼엄한 경비가 펼쳐지고 있다는 사실을 꼽았다.

A North Korea woman soldier patrols the bank of the Yalu River which separates the North Korean town of Sinuiju from the Chinese border town of Dandong, northeast China's Liaoning province on April 26, 2014Image copyrightGetty Images
Image captionSome suggest that increased patrols on the Chinese- North Korean border could play a factor

그렇치만 이번일은 많은 해결돼지 않은 의문점들이 남아 있다.  '차탐하우스의 싱크탱크 프로그람'의 책임자 John Nilsson-Wright씨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문화와 언어에서 따져 보았을때, 그들이 일본으로 탈출한것으로 보는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한국이 그런면에서 목선을 타고 탈북하기에는 훨씬 가깝고 쉬울수도 있었다는 점이다"라고.
line break

망망대해에서 이선박들에 무슨일이 일어난 것이었을까?

일본서해안에 밀려온 이들 선박들은 매우 낡고 또한 엔진도 무척 낡아 있었고, 항해를 돕는 GPS시설도 전연 없었다.  만약에 위험을 무릅쓰고 멀리 나왔거나 방향에서 빗나가 헤맸었다면, 그들이 항해해야할 방향을 알고 있으면서도 결국 풍랑에 밀려 떠밀려온것으로 추측할수 있다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모든 정황으로 봤을때 이배들은 숙청을 피해 도망나온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설명에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아마도 날씨에 많은 영향이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다. 매년 11월달에는 동해상(일본해)에는 강한 바람이 불어 심한 파도가 발생하는 계절이라는점을 일본해상보안청 관계자들은 BBC에서 밝히고 있다.

line break

그렇타면 어부들은 왜 이런 위험한선택을 했을까?

김씨왕조의 우두머리들이 어부들을 향해 더많은 어획량을 활당하여, 이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더 멀리 항해를 하도록 만들었다는 설정을 생각해 볼수 있다.  북한의 TV방송에서 김정은이 어업단지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어획량을 늘려야 한다는점을 강조한점을 꼽았다.

Kim Jong-Un in front of a chute down which fish are pouring, in a harbour in North KoreaImage copyrightKRT
Image captionKim Jong-Un has urged North Korea's fleet to increase its catch

그러나 이가설역시 아무도 그신빙성을 믿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농작물생산량 향상 높게 책정된점이 부추긴것으로 보인다."라고 Nilsson-Wright씨는 설명하면서, 이익을 많이 남겨야 더많은 인세티브를 받을수 있다는점이 이들을 위험속에 몰아넣지 않았을까라는 점이다.
이북에서는 노동자들이 목표량을 초과달성하고 남은몫을 챙기는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자유경쟁제도가 결과적으로 생산량을 높이는 촉진제가 돼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그러나 많은 북한인민들 처럼 당신이 굶주림에 허덕인다면, 이를 극복하기위해 당신이 할수 있는 모든수단을 동원하여 상태를 향상시킬것이다" 라고 Nilsson-Wright씨는 설명한다.  이러한 정황으로 봤을때 어부들이 바다에서 더 멀리 조업을 나가는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 이번 일은 그들에게 운이 따라주지 않은것으로 보였다" 

http://www.bbc.com/news/world-asia-34981195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