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28, 2015

한국과 일본 외무장관, 위안부 문제 협의한다.- 이번에 수확을 거두기 바라는데....

 이번 한일 양국 정상의 특사 자격으로 만나게 되는 한국 일본양국의 외무장관 회담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한일 양국의 국민들은 월요일에 있게될 양국의 외무장관 회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쉽게 생각하면 어렵지 않을수도 있는 문제지만, 한국의 입장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암울했던, 잊지못할, 가슴속깊이 젖어있는 감정이 아직도 한국사회의 60대 이후의 세대들의 저변에 깊이 깔려 있어, 어렵기도하고 또 민감하기에 함부로 얘기를 할려고 하지 않다.  특히 "위안부 문제"는 세대차이를 떠나, 특히 한국의 여인들에게는, 더욱히나 희생을 당했던 당사자인, 지금은 거의 세상을 떠나고 몇안남은 분들에게는 어떤 금전적 보상이나 위로의 말로도 억울함을 풀어줄수있는 문제는 아닌것 같다.

일본수상의 진정어린 "죄송합니다"라는 한마디면 끝날수도 있는 이슈인데, 그렇게도 그말 하기가 어려운가?  똑같은 전범국인 독일은 바보라서 피해를 준 이웃나라들에 사죄하고 보상해줬나.  이문제가 한국과 일본간의 발목을 너무나 오래 붙잡고 있었는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풀어주도록 해야하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문제로 한일양국이 협조하면, 커다란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이북에 맞서 자유를 지키려는 등등의 모든면에서 시너지효과를 양국 국민들이 최대로 만들어 낼수 있는 시간적, 경제적 이익의 효과를 잃어 버릴수만은 없는것 같다.  좋은 결과를 창출했으면 한다.


일본과 한국의 외무장관들이, 세계2차 대전중 일본군의 병영에서 강압적으로 병사들의 성노리개로 일했던, 소위 "위안부 여성"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기위해 역사적 만남을 갖게된다.

2차대전중 약 200,000명에 달하는 여성들이 일본의 강압에 의해 성적노리개로 몰렸었는데, 그중의 많은 여성이 한국출신이었었다.  이러한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과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아내기위한 한국정부의 요구로 양국은 항상 삐꺽거려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금년초에 양국은 이문제를 풀기위한 회담을 가속화 시키기로 합의 했었다.

일본의 Fumio Kishida씨가 그의 회담상대인 윤병세씨를 만나기위해 월요일 서울 방문한다.
관계자들의 발언에 따르면 이번회담에서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보아 상당한 신빙성이 있다고 한다.

Mariko Oi, BBC News의 Mariko씨의 분석은 아래와 같다.



"위안부 여성"문제는 일본이 이웃나라들과 관계가 삐꺽 거리는 여러이슈들중의 하나이다. 또 다른 이슈는 "난징 학살사건"이다.  일본국민들 사이에서도 2차 세계대전중 일본제국군대에서 저지른 "여성매춘행위"대한 만행에 대해서 이를 부인하는 국민들은 거의 없는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위안부들 출신은, 일본, 한국,타이완, 중국 그리고 동남아시아 여러나라에서 강제 차출됐었다. 이런식으로 군대내에 매춘장소를 둔것은 병사들의 엉뚱한 행동을 막기위해서 였던 것이다.
한국과 다른 관련 나라들이 일본의 사과와 보상을 요구하는데 대해, 일본내에서 가장 많이 논의됐던 문제들중의 하나가 이렇게 성노리개가 된 여성들에 대한 명칭을 어떻게 할것인가 였었다. '성 노예' 로 부르던가 아니면 강제적으로 성을 제공하도록 했기에 '매춘부'로 불러야 할지 등등이었었다.

상당수의 일본인들은 그여성들은 전쟁중에 많은 돈을 벌수 있다는 광고를 보고 일본군대를 위해 일할것을 스스로 선택했었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주장하기를  여성들이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는 길이 허용돼지않았었다면 그것은 충분히 "성노예"로 명칭을 부칠수 있다고 주장한다. 
비록 양국의 외무장관들이 회담후 합의점에 도달한다해도, 한국과 일본으로 부터 불평은 있을것이라는점은 부인할수 없다고 본다.
그러나 지난 수십년동안 양국관계를 불편하게 했던 문제를 양국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를 했다는것 그자체만으로도 앞으로 양국관계에 실질적인 전진이 있음은 아무도 부인할수는 없을 것이다.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서 한국의 여성들이 '위안부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데모를 하고 있는 장면이다.

일본정부는 이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정부보유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된바있다.
한국의 뉴스미디아는 보도하기를 합의문에 삽입할 문구를 놓고 힘겨루기를 했었다고 하고, 일본의 교도통신은 보도하기를 일본이 보상할 돈액수에 대해 합의된점은 전연 없었다라고 전했다.

뉴스에 의하면 "위안부여성"을 위한 보상금으로 약 1억엔($830.000)을 지불하겠다는 생각이고,  한국측은 최소한 10억엔을 원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Kishida장관은  월요일 '하네다'공항을 떠나 서울로 갈 준비를 하면서 나눈 기자들과의 회담에서 "위안부여성"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지만, 끝까지 내가 할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최상의 합의점을 찾도록 할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제발 이번 회담으로 양국 국민들과,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더이상 괴롭히는 일은 없도록 결말 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http://www.bbc.com/news/world-asia-35188135


후속뉴스에 따르면 양국의 외무장관들은 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후 다음과 같은 합의 사항을 발표 했다는 뉴스다.

  • 일본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10억엔의 기금을 보상하고, 한국정부는 이자금을 관리한다.
    Japan will give 1bn yen to a fund for the elderly comfort women, which the South Korean government will administer
  • 이기금은 일본수상으로 부터 사과와 함께 전달되고, 동시에 이문제에 대한 깊은 책임을 받아 들인다.The money also comes with an apology by Japan's prime minister and the acceptance of "deep responsibility" for the issue
  • 한국은, 정말로 일본이 오늘 합의한 내용을 잘 준수하면 이문제는 해결된것으로 간주할것이다. South Korea says it will consider the matter resolved "finally and irreversibly" if Japan fulfils its promises
  • 한국은  또한 일본 대산관 앞에, 2011년에 일본의 책임을 묻는 사람들에 의해 세워진 소녀상을 옮기는데 방법을 찾아 보도록 할것이다. South Korea will also look into removing a statue symbolising comfort women, which activists erected outside the Japanese embassy in Seoul in 2011
  • 양측은 국제무대에서 이문제를 놓고 서로 비방하는일을 자제 하도록 하는데 합의 했다. Both sides have agreed to refrain from criticising each other on this issue 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