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September 05, 2015

북경의 승전 70주년 기념식후 금새 회색으로 변한 하늘모습. 경제가 활발하다는 뜻인가? 비웃는 것인가?

승전 70주년 기념식을 치르기위해, 북경시내에 있는 모든 공장들이 며칠전부터 가동을 중지 하고, 매연 발산을 통제 함으로써 북경하늘을 마치 Blue sky처럼 맑게 보여 주었는데, 성대한 기념식이 끝난후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하늘은 다시 회색으로 변했다고 한다.

서방세계의 언론이 찍은 사진인데, 과연 이렇게 빨리 매연으로 하룻만에 회색으로 변했다는데 글쎄다.  대기오염이 불과 24시간만에 뒤덮을수 있을까? 

서방세계의 뉴스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고국의 박대통령의 참석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안하고 있는데, 일부러 언급을 피해갈려는 의도가 있는것으로 느껴졌다.  미국방문을 앞두고 있고, 이번 방문에서 박대통령이 주동이 되여 '한 중 일'정상회담을 조속한 시일내에 하기로 합의한점은 동서 모두에게 바라는 일이고, 또 한반도의 휴전선에서 남북대치의 극한 상황을 풀어냈는데, 이또한 박대통령이 중국을 움직여서 풀어낸 정치적 역량을 부각시켜주는 결과만 보여주는 겪이 되는것을 피해가려는 의도였던것 같다.  옛말에 "버리기는 아깝고 남주기에는 뭐하다"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고 하겠다. 

어쨋던 고국의 대통령이 승전 70주년 기념식에서 고국 대한민국의 정치적, 경제적 위상을 한층 높였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심를 나타낼 이유는 전연 없다고 하겠다. 회색의 하늘색은 경제가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로 보고 싶은데.... 왜 서방언론은 극명하게 비교되는 두사진을 보여준 것일까?  그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생필품의 99%는 그곳으로 부터 수입된 것들인데 말이다. 

승전 70주년 기념식이 있기 전에 찍은 사진은 파란색갈의 하늘이였지만, 기념식이 끝난후 하루가 지난 하늘은 회색으로 보여지고 있다.





Beijing  참말로 순간적이었다고나 할까.

중국의 군사적 퍼레이트가 끝난지 24시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베이징의 하늘은 다시 스모그 현상이 뒤덮힌 평상시로 되돌아 갔다.
베이징 시민들은 금요일 아침 지난 2주간 보았던 파란 하늘을 보기위해 창문을 열었을때 그모습은 다 가버리고 다시 회색으로 돌아온 하늘을 발견했을 뿐이었다.  시민들이 친숙하게 보아왔던 시야와 그리고 매연으로 인한 냄새가 있었을 뿐이었다.

8월말경에 시작해서, 베이징시민들은 사상최대의 군사퍼레이드를 위해 파란 하늘을 만들기위해 당국이 극적인 명령을 내려 깨끗한 하늘을 계속적으로 유지시켜 시민들은 이를 좋아 했었다. 즉 다름아닌 세계2차 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한지 70주년을 기념하기위한 쇼케이스를 빛내기위한 제스처를.

수백개의 공장들은 이기간동안에 가동을 중지 했었고, 베이징 시내를 달리던 5백만대의 절반은 거리를 달리지 못하게 명령을 내렸었다.  그조치가 주효했던 것이다.  군사퍼레이드가 있던날 아침의 공기 청정도는 - 공기오염도를 측정하는 국제 표준치 - 500개의 측정치중에서 17을 나타낼 정도로 건강에 좋은 공기로 표현해도 좋을 아주 깨끗했었다.

이렇게 깨끗한 공기에 흥분한 베이징시민들은 이렇게 깨끗한 하늘을 "푸른색의 행진"에 비유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모든 차량은 다시 거리를 달리고 있으며 베이징 시내 하늘은 다시 원래 모습인"베이징 회색"으로 되돌아 갔다.
    지난 금요일의 공기청정도는 160을 넘어 시내의 일부구간은 "건강을 해치는 오염도"의 수치를 나타낸것이다.   미국의 '환경보호 에이전시'의 도표에 따르면, 이정도의 심한 공기오염에서는 "누구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험을 하게 될것이며, 호흡에 민감한 사람들은 위험한 곤경에 처할수 있을것이다"라는 발표를 한것이다.

    'Parade blue' censored?

    베이징은 중국경제성장과 함께 발생한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전세계로 부터 비아냥을 받는 대명사로 알려진지가 오래돼왔다.  시내의 하늘은 완전히 회색의 스모그로 뒤덮힌 더러운 명소가 된것이다.  그결과로 푸른맑은 하늘은 너무도 아름답게 느껴져 그렇게 아름다운날에는 시민들은 카메라를 들고 나와 파란 하늘을 카메라에 담아 SNS상에 올리기도 했었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그러한 비난에 매우 민감하여, 최근 며칠동안은 "푸른 행진"문구는 중국의 인터넷에서 사라진것으로 보인다 - 실질적으로는 푸른 하늘을 뜻하는.


    CNN이 지난 금요일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인 '웨이보'에서 이구절을 조사해보았는데, 다만 3개만이 블로그상에 떳을 뿐이었다.

    "푸른 행진은 단 한방에 없어져 버렸다. 정말로 신기할 정도다. 마치 마술을 부린것 같이 말이다.  나는 아름다운 파란 하늘에 익숙해 있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급히변한 환경에 견디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라고 웨이보 사용자는 탄식하고 있었다.

    중국은 세계2차대전에서 일본의 패망을 기념하기위해 베이징에서 성대한 퍼레이드를 했었고, 전례가 없는 큰 규모의 군사력를 보이는 쇼케이스로 이용했었다.

    시진핑 주석은 퍼레이드 시작연설에서 "인민들이 용감하게 잘싸워 일본의 침략을 퇴패시켰다"라고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었다.

    그는 또 인민해방군대는 300,000명의 병력을 감축할것이며, 이계획은 2017년까지 완수할 계획이라고 천명했다.  중국의 군사력 증강은, 동남아시아지역에서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서방세계의 주시를 받고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이웃 국가들과 영토분쟁을 하고 있으며, 또한 동중국해에서는 일본과도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이번 퍼레이드에 앞서, 미국은 발표하기를, 중국함선 5척이 알라스카 바로 옆인 '베링해협'에서 작전중인것을 처음으로 목격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인민해방군(PLA)은 지구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2.3백만 병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군예산면에서도 미국다음으로 큰 규모이다.

    전세계로 부터, 러시아 대통령 푸틴과 유엔사무총장 반기문씨를 포함한 30개국 이상의 정부수뇌들 또는 각료들이 이번 퍼레이드에 참석했었다.  그러나 서방세계의 많은 정부지도자들과 일본수상 Shinzo Abe씨는 참석하지 않았었다.

    이번 군사퍼레이드에는 병력 12,000명이 동원됐고, 비행기 200대, 그리고 탱크와 미사일등이 천안문 광장 퍼레이드에 동원됐었다. 이들 미사일중에는 항공모함을 격파시킬수 있는 Dongfeng-21D도 선보였다.

    중국의 관영통신에 의하면, 이번 퍼레이드에 선보인 대부분의 전쟁무기들은 중국인민들에게 처음 선보인것들이라고 한다.  인민해방군 총사령관이기도한 시주석은 퍼레이드 동안 시종 무대 중앙에서 관전했다.

    이번 퍼레이드는 G2인 중국이"인해전술"이 아닌 "기술집약의 군대"임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무대에서 그만큼 역활을 하겠다라는메세지를 보내기위한 제스처를 보낸것으로 이해된다.  실제로 Africa Continent를 여행해보면 피부로 느낄수 있었다 - 나의생각이다 -


    http://www.cnn.com/2015/09/04/asia/china-beijing-blue-sky-disappears-after-military-parade/index.html

    http://news.donga.com/Main/3/all/20150905/73445957/1

    http://www.bbc.com/news/world-asia-china-34125418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