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October 04, 2014

김정은이 사라진 가운데, 북고위층의 깜짝 남한 방문, 그속내는?

남한을 포함한 서방 세계는 또다시 그들의 어릿광대 놀음에 놀아나는 바보짖을 하고 있다.  북측의 약속에 한두번 속은것도 아닌데, 또 몇주안에 고위급 회담을 열자는 제안에 손벽을 치면서 환영하고 말았다.  뭐가 있긴 한것 같은데....

이번 만남이, 남측에서 다시 북측에 퍼주는 구실을 만들어 준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뿐이다.
오랫만에 만나면 서로간의 안부를 묻는게 인지상정인데, 이번회담에서는 김정은의 안부를 묻고 대답하는 식의 언급은 전연 없었다고 한다.  과연 그만남에 진정성이 있다고 볼수 있을까?

나라간에 외교관례를 보면, 제2인자인 고위급 인사가 다른 나라를 방문하는데, 하루만에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허락하고 영접한 기록은 없는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남측은 이를 받아 들이고 그들이 요구하는 항로를 이용하여 인천에 들어온 것이다. 이번 조치는 아무리 좋게 볼려고 해도 One sided game인것으로밖에 보여지지 않는다.

http://www.cnn.com/2014/10/04/world/asia/north-korea-officials-surprise-visit/index.html?hpt=hp_t2

http://www.bbc.com/new/world-asia-29489134

http://www.thestar.com/news/world/2014/10/04/north_koreas_no_2_official_visits_south_for_highest_level_facetoface_talks_in_5_years.html#

http://news.donga.com/Main/3/all/20141006/66981253/1

공식적으로 지난 2월이후 중단됐던 고위급 회담을 다시 재개 하기로 남측과 북측간에 전격적으로 합의 했다고 남측 관계자들이 발표 했습니다.

이번 합의는 인천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안 게임의 페회식에 전격적으로 나타난 북측의 고위급 관계자들과 이루어진 만남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번 북측고위관계자의 인천방문은 김정은의 심복으로 알려진 고위층이 중심이 되여 이루어진 것이  특이하다.  양측은 몇주안에 다시 만나기로 합의 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북한권력서열 2위인 황병서일행이 남측의 통일부장관 유길재와 토요일,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키위한 방문한후 회담을 하고 있다. 양측은 남북관계개선을 위한 고위급 회담을 조만간 열기로 합의 했다고 한다.

황병서는 총참모총장이다. 다른 두명은 조명래와 김양곤으로 이들은 조선노동당의 핵심 인물들이다.   이번 회담에서 어떤 얘기들이 오고 갔는지는, 양측에서 함께 함구하고 있기에, 자세하게 알려진것은 없다.

남북간에 관계개선 신호?

BBC의 서울 특파원 Stephen Evans의 분석에 따르면,  최근 몇년동안 일방적으로 남한을 비난해 오던 북측의 공격적인 태도를 변화 시킬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라는 추측을 하게 한다고 논평하고 있다.

남,북한간에 실질적으로는 4년넘게  아무런 공식적인 접촉은 없었던 상태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북측의 경제적 상황이 악화일로에 있는것으로 보이는 현상황이 이번 회담을 하게된 단초가 된것이 아닐까라는 통신원의 분석이다.

남,북한은 1950-1953 사이에 일어난 전쟁이 휴전으로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군사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전쟁상태에 있다고 할수 있다.   예상에도 없던 고위층의 갑작스런 회담은 북측의 김정은의 건강상태에 대한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진점을 주시해야 한다.

김정은 지난 9월 3일 이후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   최근에 밝혀진 기록에 의하면 그의 모습은 불편하게 보이면서 절름발이 걸음을 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UN주재 북한 대사, So Se Pyong은 지난 금요일 북한은 핵무기 개발계획에 대한 회담을 재개할 준비가 되여 있다는 설명한바 있다.  로이터 통신과의 기자회견에서 Mr. So는 북한은 미사일 발사시험이나 핵무기 실험을 할 계획이 전연 없다고 강조 했었다.

그는 북한은 2005년도에도 핵무기 개발계획을 완전히 포기 했다고 발표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북한은 그약속을 지키지 않고 미사일 발사 시험과 핵무기 시험을, 2008년 회담이 결렬된 이후 계속 해 오고 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