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08, 2015

현대조선소가 제작한 지구상에서 가장 큰 콘테이너선(Ship), 그기록이 대우조선에의해 53일만에 갱신된다. 자랑스런 얘기.





http://www.bbc.com/news/magazine-30696685

세계에서 가장 큰 배, The Globe를 제작한 선박제조 회가사 바로 조국,대한민국에 있는  현대 조선소 라고 소개하고 있다.  자랑스럽다.  그런데 이기록도 겨우 53일 후면 다시 조국 대한민국의 대우조선소에서 제작한 다른 더 큰 배에 의해 갱신된다고 한다.


The Globe(배 이름) 는 길이가 400 미터 이상이고, 공인된 올림픽 수영장 8개의 크기와 같다.  넓이는 56.8미터, 높이는 73미터이고, 선적용량은(Tonnage)186,000- 이는 런던시내버스 14,500대와 같은 용량 이다.  수요일에 정박하게되는 영국의 Felixstowe항구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놀라운 것은, 선주(Ship Owner)는, China Shipping Container Lines,이지만, 이배를 제작한 회사는  조국 대한민국의 현대 조선소로, 20피트 콘테이너 19,100개를 선적할수 있다고한다.
Container를 일렬로 세우면, 그길이가 72마일되며, 그거리는 이배가 정박해 있는 Felixstowe에서 런던까지의 거리라고 한다.  이배를 쳐다보고 있으면, 마치 한불록을 차지하고 있는 사무실 빌딩같은 느낌이라고 한다.

화물선,The Globe의 처녀항해는 지난 12월 3일 중국의 Qingdao에서 시작하여, 2월25일 다시 중국의 Ningbo에서 끝마칠 계획이라고 한다.  Felixstowe는 유럽의 여러항구중에서 첫번째로 정박하는 항구이며, 그다음에는 로테르담, 함부르크,브르지스에 정박하게된다.

화물선,The Globe는, 전부 5척을 주문한것중에서 그첫번째로 인도받은것이며, 나머지 4척은 금년도 말까지 인도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전까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Container Ship 배는 'Triple-E'로 20피트 콘테이너 18,270개를 선적하던 배로, 2013년 6월에 처녀항해를 한 네델란드의 Maersk 소속이었었다.
이기록은 곧 갱신될예정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화물선 The Globe의 기록도 이번달말쯤에는 갱신될 전망이다. Mediterranean Shipping 회사, The Oscar는 조국 대한민국의 '대우조선소'에서 건조한 화물선을 이번 목요일에 인수 받게되는데, 배의 명칭도 'Oscar' 로 정했으며, 20피트콘테이너 19,224개를 선적하는 크기라고 한다.  처녀 항해는 1월 25일 아시아에서 출발하여 유럽을 가는 코스라고한다. 이렇게 되면 The Globe의 기록 보유는 53일 만에 갱신되는 것이다.

1996년도까지 가장큰 배,The Regina Maersk,의 용량은 콘테이너 6,000개를 선적할수 있는 크기였다. The Globe, Triple-E 그리고 Oscar의 크기는 자그만치 The Regina의 3배이상 크다. 이렇게 급격히 커지는 현상은 계속이어질까?

"불원간에 콘테이너 20,000개를 선적할수 있는 배의 주문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들이 돌고 있지만,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은 항구에서의 정박문제로 쉽지는 않을 것이다" 라는 것이다.

Crew(승무원)
이렇게 큰 배, The Globe,의 승무원은 고작 23명이다. 그나마 이들이 주로 머무는곳은 배안에 설치되여 있는 사우나 또는 체육관이라고 한다.  "가끔씩 기술자들은 엔진 점검을 하는 정도이며, 가끔씩 콘테이너들의 이상유무를 점검하기위해 순회하는 정도다" 라고 Brett씨는 설명한다.

선적과 하역하는데 약 24시간 소요돼는데, 이마져도 항구에서 다 해치우기 때문에 승무원들은 거의 할일이 없다고 한다.

최근에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50달러 이하로 떨어져 도움이 되고 있으나, China Shipping Container Lines와 다른 경쟁사들이 계속해서 더 큰 배를 주문하는 이유는, 유가가 다시 오를것에 대비하여,수송 원가절감을 하기위해서라고 한다.
경제적인 면에서 톤수가 클수록 수송원가는 절감된다고 한다.  The Globe 경우, 이배의 엔진은 자동으로, 배의 항해속도, 바다에서 항해조건에 따라, 조종되며, 10,000개의 콘테이너를 선적하는 배와 비교했을때, 각 콘테이너당 약 1/5의 연료 절약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고로 곧 취항하게되는, 지구상에서 가장큰 화물선은 가장 연비가 높은 배(Ship)가 될것이라고 설명한다.

중국의 China Shipping Container Lines는 5척의 배를 주문하는데 $7억달러를 투자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