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ne 04, 2017

지구상에서 가장 큰 비행체 마침내 모습드러냈다. - 비행중 인공위성을 쏘아올리기위한 로켓 발사용으로

쌍둥이 동체를 자랑하는 이비행기는 "Stratolaunh"로 명명 됐으며, 이를 추진하고 계획한 사람은 "Microsoft"의 공동 창업자 Paul Allen인데, 이비행기는 그래서 그의 사랑스런 어린 자식과 같이 귀한 존재라고 한다. 도대체 돈이 얼마나 많기에 이렇게 엄청난 비용을 혼자 부담하면서 이런 세상이 놀란만한 프로젝트를 추진 하는 것일까?  돈만의 문제가 아니고, 앞으로 살아갈 인류를 위해서 투자한다고 보는 뜻에서 고맙게 생각하고 기억해야 할것 같다.  

조선일보 보도기사도 맨아래서 링크해서 볼수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비행기가 격납고에서 지난 수요일 처음 밖으로 나와 모습을 드러낸날, 비행기에 달린 바퀴를 발로 하나씩 툭친다해도 한참은 걸릴 커다란 비행기였다.
Stratolaunch라고 명명된 이비행기는 인공위성을 우주에 쏘아올릴 로켓트를 비행하면 발사시킬수 있도록 고안된것으로, 날개길이가 385피트이고, 보잉 747 점보기에 매달은 엔진과 같은 사이즈 6개가 장착되고, 지상에서 부터 키가 50피트에 달하고 비행기의 적재량은 500,000(약 240톤)파운드 이상이라고 한다. 바퀴는 자그만치 28개 이다.
Microsoft 컴퓨터의 공동 창업자, Paul Allen이 귀여운 베이비로 애지중지하는, 동체가 2개인 이비행기가 연료 시험 - 지상에서 실시될 여러시험중, 첫번째인 연료시험을 하기위해 캘리포니아에 있는 Mojave Air and Space의 격납고밖으로 나온 것이다.
Stratolaunch의 책임자, Jean Floyd씨는 설명하기를 이비행기의 첫비행은 빠르면 2019년 초까지 시험비행을 하게될것이다라고. 

"앞으로 수주 또는 여러달에 걸쳐 우리는 지상에서 그리고 비행시험을 Mojave Air and Space Port에서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비행기는 그러한 시험을 하는 첫번째 비행체로 연구진은 이런 시험을 매우 진지하고 성실하게 진행할 계획이며, 이비행기의 조종사와 비행요원들 그리고 직원들의 안전에 우선순위를 두고 작업은 계속될것이다"라고 Floyd씨는 성명서에서 밝히고 있다.


Stratolaunch는 날개길이가 가장 길기는 하지만, 엔진 6개를 장착한 Antonov An-225 화물젯트비행기 - 원래는 쏘련의 우주왕복선을 운반할 목적으로 설계됐었던 - 는 더 길어, 275피트이고, Stratoaunch는 238피트이다.

또한 항공술에서 빼놓을수없는 전설적인 Howard Hughes H-4 "Spruce Goose,"는 1947년도에 제작되여 꼭 한번 비행한적이 있는데, 이비행기는 날개길이는 자그만치 320피트이지만, Stratolaunch보다 날개가 넓지는 않다.
NBA소속 Portland Trail Balzers와 NFL소속 Seatle Seahawks팀의 소유주이기도한 Allen은 구름층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지구궤도를 저공비행하는데 이비행기가 많이 사용되는것을 보기를 무척 원한다는 내용의 글을 써왔었다.

"비행기처럼 작동하면서, 재사용할수있는 비행체를 이용하는것은,비행체의 제작과 비행체를 대기권으로 쏘아 올리기위  전통적으로 긴시간을 기다려야만 했던 현상을 괄목할만하게 줄일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라고 그는 지난해 발표한 글(  he wrote last year.)에서 밝히고 있다.

Stratolaunch는 활주로에서 이륙하게 될것이다.  또한 영업용 항공기들이 사용하는 같은 고도를 비행하면서 로켓을 쏘아올리게된다.  "로켓을 대기권에 쏘아올리고, Stratolaunch는 다시 활주로를 이용 착륙한후 다시 짐을 싣고, 재급유를 한후 다시 비행을 하게 된다"라고 Allen은 설명이다.

Allen의 Vulcan Aerospace는 종류가 다른 여러부품과 꿈이있는 프로젝트가 포함된 우주선 개발의 선구자인 Burt Rutan사와 일을 해온지 오래다.  이들 두회사는 2004년도에 SpaceShipOne을 개발,최초비행하는 같이 참석 했었다.  

Allen은 꿈을갖고 우주개발에 크게투자하는 미국의 억만장자이지만, 그혼자 이렇게 많이 투자하는것은 아니다.  또 다른 투자자가 있다.Amazon의 CEO, Jeff Bezos와 Tesla와 SpaceX 주인, Elon Musk씨등이 미래를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현실로 보여주기위해 무척노력을 많이 하는, must-watch innovators 를 설립한 주요 참가자라는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3월에 SpaceX는 성공적으로 재활용된 로켓을 우주에 쏘아올리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었다. 그리고 2018년까지 이회사는 2명의 승객을 태운 우주선을 달근처까지 비행시킬 계획을 세우고 있다.( plans to fly two customers ). 이미 인공위성들을 쏘아올렸으며, 국제우주정거장에 보급품을 전달하는 여행을 여러번 했었다.( It's already delivered )
Musk처럼, Bezos역시 우주여행의 단가를 낯추기위해 로켓을 재활용하기를 강력히 원하고 있다.  그러나 당분간은 Blue Origin만이 관광객들을 위해 지구궤도를 완전히 벗어나지 않은 중간정도의 궤도를 돌게하는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장 많이 쏟고있다.

http://www.cnn.com/2017/05/31/us/worlds-largest-airplane-rolled-out-paul-allen/index.html

http://m.chosun.com/svc/article.html?sname=news&contid=2017060102633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