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25, 2011

Occupy Toronto의 데모가 해결책이 될수 있나? 이것이 문제다. 11월25일, 2011






Occupy Toronto의 데모가 해결책이 될수 있나? 이것이 문제다. 11월25일, 2011

결론부터 얘기하면, 절대로 그들의 데모에서 해결책은 안나온다. 오히려 그들이 옹호한다고 하는 시민들, 즉 납세자들에게 부담만 줄뿐이다. 그들은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시간에 일을 하면 더 낳은 수입을 올릴수 있을텐데.....

수요일, 토론토 경찰은 St.James Park에 진입하여 시위꾼(Protesters)들을 해체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시직원 100여명도 이에 동참하여 시위꾼들이 쳐놓은 텐트들을 철거하고, 그들의 물건들을 옮기기 시작했다고한다. 경찰의 해체 작전으로 지난 10월 15일 부터 시위꾼들이 점령하여 그들의 Base로 이용되였던 공원은 다시 제모습을 찾아, 시민들이 이용할수 있게 될것이라고 한다.

시위꾼들중의 한명인 Williams는 물러나면서 "Occupy Movement는 이곳에서 쫓겨난다고 해서 끝난게 아니다. 우리의 단결력은 매우 강하다. 지구촌의 경제적 편중현상을 개선하기위한 운동은 계속할것이다" 라고 수요일 언급했었다.

목요일에는 수백명의 시위꾼들(Protesters)은 토론토의 금융가를 행진하면서 그들의 다음행동작전을 토의 하기도 했다. 그들은 지역사회의 여러 구룹들을과 만나서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당국의 허가를 합법적으로 얻을 계획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토론토시장 Rob Ford는 경찰의 철거작업중에 시위꾼들과 경찰간에 마찰이 없이 평화적으로 진행된데 대해, 시위꾼들과 경찰에게 고마움을 표시 하면서, 앞으로 시는 절대로 시위꾼들이 시공유지를 불법점령하는것을 좌시하지 않고 즉각대응하겠다고 다짐 하기도 했다. 시위꾼들이 Queens Park에서 자리를 잡을려고하자 경찰이 즉각 투입되여 이를 저지하고 현장에서 퇴거 시켰다.

그들이 지난 40일간 불법으로 점거사용했던 St. James Park의 잔디는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대신에 진흙만이 남아 있어 이를 보수하는데 시당국은 약 $25,000달러의 예산을 투입하여 잔듸를 덮게 될것이라고 한다. Occupy Toronto시위데가 이곳을 근거지로 하고 데모를 할때, 3개의 커다란 Yurt텐트를 제공해주었던, 온타리오 공무원 노조가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한다. 결국 이들의 행동으로 발생한 Damage를 아까운 시민들의 세금으로 고치게 되는 셈인데, 이렇게 한다고 해서 전지구를 뒤덮고 있는 Occupy Movement가 토론토를 포함한 지구촌의 여러곳의 직업전선에서 발생하는 부의 편중현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는가?의 여부를 생각해 보아야 할것 같다.

이 Occupy Movement는 어쩌면 전세계적으로 퍼질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한국같은데로 옮겨지면 사회는 더욱더 혼란속에 빠지게 될것이다. 한국사람들의 성향으로 봤을때, 여기서 하는것 처럼 평화적으로 하기 보다는 적개심에 불타는듯한 원수를 향해 돌진하듯할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오타와, 몬트리얼, 그리고 뱅쿠버에서 진행중에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시민들의 호응을 얻지는 못하고있다. 그만큼 현실성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수백명의 시위꾼들은 토론토의 금융가를 목요일 행진 하면서 그들의 다음 행동 작전을 토의 하기도 했다. 그들은 지역사회의 여러구룹들과 만나서, 새로 사용하게될 장소모색을 하되 이번에는 당국의 허가를 얻을 계획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들이 40일간 불법점거사용해 왔던 St. James Park의 잔디는 흔적도 없다시피 뭉개졌으며 진흙만 남아 있어, 이를 보수하는데 시는 약 $25,000달러의 시민들이 납부한 세금을 투입해야 한다.

Occupy Toronto 데모대가 이곳을 근거지로 하고 데모를 할때, 3개의 커다란 Yurt 텐트를 이들에게 제공한적도 있던 온타리오 공무원노조가 복구비용일부를 부담하겠다고 나섰다.

Occupy Toronto의 시위는 지난10월 15일 시작됐지만, 그시초는 지난 9월 17일 미국의 뉴욕시에 있는 Wall Street에서 시작된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경제적 부의 편중, 대기업의 횡포로 약자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거대 기업들이 Lobbysts들을 기용하여 그들의 기업정책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로비 할동하는것을 성토하는 것이었다.

지난 10월15일 아침 10시경 시위꾼들은 맨처음 King St.와 Bay St.부근에서 집결하여 St. JamesPark으로 평화적 시위를 하면서 이동하여 그들의 주장이 전달 되기를 바랐었다. 처음에는 1,000 -1,500명이 참석했었고, 그중에는 NDP 출신 MP Peggy Nash, 온타리오 노동연합대표 Joel Duff, 온타리오 우편노조위원장 Fred Hahn도 동참했었다. 해가 저물자 데모꾼들의 규모는 불과 수백명으로 줄어 들었고, 물론 위에 언급한 인물들도 사라졌었다.

점심시간에 캐나다우편노조원들은 시가행진을 하면서 시위군중과 만나 Bay St.초입에 있는 TD Bank로 다섯명이 진입하려 했으나 경비원들에 의해 들어가지 못하고 밀려났었다.

11월2일 언론이 이들의 점거로인한 시당국의 반응을 보도한후 인근에서 음식점을 경영하고 있던 Patrick McMurray씨는 "데모꾼들은 불법으로 시민공원을 점령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식당을 찾는 고객들이 데모꾼들 때문에 행여나 피해를 입게 되지는 않을까?라는 염려로 발길을 뚝 끊어 생계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다"라고 성토했었다. 이에 대해 시장 Rob Ford는 "이들의 불법점거가 평화적이지 않다고 결정되면, 공원을 점거하고 있는 시위꾼 개개인을 몰아낼 구상을 하고 있읍니다."라고 이메일까지 보냈었다.

11월9일 이들이 점령했던 공원잔디를 보수하는데 $25,000달러, 그리고 겨울이 닥치기전에 Drain시켜야 하는데, 만약에 이시설이 작동이 안되면 $40,000달러를 들여 스프링쿨러용 장비와 파이프를 보수해야 한다고 한다.

11월11일 Toronto Star의 기자가, 시민들의 불만이 초고조에 달했고 대모꾼들을 Park에서 몰아낼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답을 해 주시라고 물었을때 "시민들의 불만은 과장된 것이며 우리는 다시 돌아올 것이며 우리의 법률가들이 이건에 대해 지금 해법을 찾고 있다"라고 응수 했었다.

11월 12일에는 CBC뉴스가 시위대일부가 이번에는 Queens Park에 진을 치기 시작했다 라고 보도 했었다.
11월 15일에는 경찰과 시조례집행인부들이 St. James Park에서 camping하고 있는 시위대들에게 철수 명령이 적힌 전단지를 배부하기 시작했었다.

11월21일에는 온타리오 최고법원의 "불법점거농성은 위법이다"라는 판결이 있은후 경찰과 시조례집행직원들은 "불법점유" 전단지를 인근의 교회 부지를 점거하고 있는 camper들에게 나누어 주었었다. 그러나 전단지 내용은 시공원과 교회의 부지에 대한 정확한 구분이 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위대는 강제해산될것에 대비하여 그들 나름데로의 저항진지를 더 굳고 만들었다.

11월 23일 결국 큰 저항없이 커다란 Yurt 텐트를 포함하여 철거는 평화적으로 진행됐다.

케네디언 은행협회는 회원들에게 "최악을 대비하고, 최선을 찾는 희망을 잃지 말자"라고 하면서도, 다운타운의 은행들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경비팀들을 보강하는 조치를 취했다.

TD 은행장 Ed Clark은 시위꾼들에게 해줄말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내가해주고 싶은 말은, 끝까지 밀고 나가기를 바라지만, 사람들이 말하기를 당신네들은 해결책을 갖고 있지도 않고 우리 또한 그해결책이 없다" 만약에 해결방법이 있었다면 이렇게 데모꾼들이 데모를 할필요가 있겠는가? Wall St.나 Bay St.를 점거하고있는 사람들로 부터 충분한 대답을 기대하는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들은 말하기를, 할일을 할 뿐이며 이방법이 해결책으로 생각한다면 잘못이다. 어떻게 대다수 사람들의 시선을 끌수 있으며, 계속적으로 압력을 가할수 있는가를 찾아내야 할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이문제에 대하여 토론하고 해결책을 찾을수 있을까?를 찾아야 한다. TD은행장 Ed. Clark씨의 연봉은, 2011년도 11월 발행된 Toronto Life잡지에 따르면, 두번째로 높은 $11,426,795.00라고 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정치체재로는, 민주주의든, 공산주의든, 사회주의든 완전한 해결책은 없는것 같다. 해결책에 접근하는 방법은 공공시설을 불법점거하고 농성하는 그시간에 일터로 나가 열심히 일하여 한푼이라도 벌어들이는길이 사회구성원 모두를 위한 최상의 방법임을 현실적으로 받아 들여야 할것이다.

http://en.wikipedia.org/wiki/Occupy_Toronto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