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07, 2016

왜 많은민주당원들이 Bill Clinton 전대통령을 감옥에 보내야 한다고 요구하는가? 진흙탕싸움.

2016년 미국대선을 하기위한 예비선거에서는 별 희안한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음을 보면서, 미국의 민주주의가 정말로 제갈길을 가고 있는것일까?라는 생각을 많이 본다.

16년전, 당시 공화당대선후보 George W. Bush와 민주당 대선후보 Al Gore와 막상막하의 국민 투표가 있었을때, 플로리다주의 선거에서 투표 결과를 봤던 기억이 지금도 새롭다. 당시 플로리다 선거인단 25명이 두후보간의 당락을 결정하는 절대 절명의 긴장감이 전세계를 숨막히는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던 기억이다.  언론에서는 미국의 민주주의가 정말로 믿을만한 제도인가를 판가름하는 순간이라고 강조하는 그순간에, Al Gore민주당 후보가 결과에 깨끗히 승복하고 패배를 인정하여, 대법원까지 가야할 절박한 순간을 환희의 순간으로 이끌었던 영웅적 결단을 전세계가 응원했었던 드라마를 기억하고 있다.

이번 미국의 대선예비선거에서는 민주, 공화 양당후보들이 서로 물고 뜯고 물어지는, 인신공격에 가까운 비난을 퍼부어 눈살을 찌뿌리게 하고 있어, 미국도 별수 없구나라는 생각을 떨쳐버리지 못하게 하고 있다.  힐러리 클링턴의 남편이자 전 미국대통령이었던 Bill Clinton의 처신이 민주당원들의 눈살을 찌쁘리게 하고 있다는 뉴스다. 

Bill Clinton의 투표소 등장은 같은 민주당 경선후보인 Bernie Sanders후보를 지지하는 당원들의 눈살을 찌부리게 하고, 결국 선거 운동법을 어긴 Bill Clinton을 붙잡아 감옥에 처넣어야 한다는 탄원서를 Online에서 받기시작하여 벌써 80,000 여명이 이에 동참했다는 뉴스다.
이탄원서의 시작은 미국 민주당의 Super Tuesday 예비투표가 11곳에서 진행되고 있는곳중의 하나인 마사추세츠주의 Bedford시의 투표소에 Bill Clinton이 나타난후 시작된 것이다.
Online에 올려진 비디오의 일부는 그가 투표소에 나타나 투표장 종사원들과 경비원들 그리고 뉴스미디아 종사자들에게 인사를 하는 장면이 포착되여 있다. 마사추세츠주의 선거법에 따르면 선거운동은 투표소로부터 최소한 150피트이상 떨어진곳에서만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Clinton은 이와 비슷한 방문장면이 Boston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밝히고 있다.
Online으로, 전직 대통령 Bill Clinton을 당장에 붙잡아 감옥으로 보내야 한다는 탄원서는 탄력을 받아 목요일에는 80,000명 이상이 서명한것으로 집계됐다.
Hillary Clinton은 마사추세츠주 예비선거에서 50.1%를 획득했고, 경쟁자인 Sanders는 48.7%의 득표를 얻어, 겨우 승리를 거두었었다. Bedford시의 결과는 Clinton이 약 54%의 득표를 얻었으나, 실질적으로는 크게 변화를 주지 않은것으로 나타나 Bill Clinton전 대통령이 나타나 정말로 영향이 있었는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은것으로 평가를 하기는 무척 어려웠던 것으로 이해된다.
당시 선거운동당시, 공화당후보들간의 치고받는 혼란스런 모습으로 긴장이 고조되여 있는 가운데, Clinton의 등장은 Sanders지지 당원들에게는 큰 혼란으로 비쳐 금새 그를 비난하게 된것이다.
"선거를 도적질한 Clintons를 100퍼센트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그들이 망가뜨리기전에 그들의 불법행동을 차단해야 한다. Bernie냐 아니면 완전히 망가지느냐" 라고 한 탄원서는 코멘트하고 있다. " 유권자들은 Clintons가 선거법을 위반하면서 그들이 도적질하여 승리하고 그대로 사라져 버리는 것을 보는것이 이제는 나를 너무나 피곤하게 한다. Hillary 선거에 패배했어야 했다. 그렇치 않았었다면 그녀에게 투표한 대의원들의  50%는 잃었을 것이며, Bill을 감옥에 처넣었어야 했다"라고 다른 네티즌은 댓글을 달았었다.

BBC의 추이를 페이스북에서 따라가 보기 

아직까지는 Clinton의 선거운동에서는 탄원서에 대한 코멘트는 없다. 마사추세츠주의 국무장관 William Galvin씨는 뉴욕타임스와의 회견에서 설명하기를, 전직대통령이 투표소에 들어갈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New Bedford에서 근무하는 투표종사자들과 같이 있었던것은 법의 적용에 문제가 될수 있을수도 있다는뜻으로 설명했다. 
전직 대통령, Bill Clinton이 나타나자 투표자들은 그에게 시선을 집중하느라 투표하는것을 잠시 멈추고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는 문제점이 될 소지가 있는점에 대해서는 그들에게 조심하라는 조치를 했다. 왜냐면 이번 경우는 전에 없었기 때문이다.  전직 대통령이 이렇게 행동하는것을 여러분들은 일찍히 본적이 없다."라고 그는 설명이다.

http://www.bbc.com/news/blogs-trending-35718582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