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17, 2019

베트남의 어린 소녀들, 신부감으로 납치된후 중국에 팔려,부모는 딸찾아 생업 접고...



후진국의 국민으로 살아가는게 이렇게 슬프고도 인간의 고귀함을 상실하는 일상이 많이 주위에서 많이 일어난다. 몇년전 월남을 Lunar와 둘이서 Hanoi에서 Saigon 까지  남북관통 여행을 했었다.  경제가 활발이 움직이고 있어, 밝은면을 많이 보고 왔었는데..... 표면에 나타나지 않은 그뒷면에는 이러한 서러움들이 가족들과 본인들을 괴롭히고 있음에 다시한번  인신매매범들의 유혹에  정신 차려야 할것같다는 생각이다.

월남 북부의 외진곳에서 13세 정도의  어린 소녀들이 요즘 많이 실종되고 있다는 뉴스다.  지난 3년동안에만  수백명의 소녀들이 실종된채 그생사가 확인 안되고 있다는 것이다.


어린소녀들은 신부감을 찾아 헤매는 인신매매범들에 의해 납치되여, 중국으로 끌려가 결혼하기위해  신부감을 찾는 가정에 팔려, 완전히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결혼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강제결혼이  지난 수십년간 월남에서는 증가일로에 있었고, 이런 무자비한 인신매매로 어린 소녀들은 소녀로서의 즐겨야할 소녀시절과, 권리를 완전히 말살당한채 삶을 강탈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의 아들 선호풍습이 온사회 전반에 강하게 퍼져있는 원인이 간접적으로 작용한 결과이기도 하다.


신랑이 될사람은 "신부값"을 그의 미래의 장인장모에게 지불해야만하는 오랜전통이 사회전반에 통용돼고있다는 증거이다.  중국의 여러지방에서는 장래가 촉망되는 신랑들은 아내가될집에 미화$16,000달러 이상을 지불해 주기를 기대한다 - 그가격은 중국의 대부분의 신랑감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많은 액수인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월남의 국경지대에서는 $5,000달러면 신부를 데려오는데 충분한 금액이다.


월남소녀, Mi가 실종된지는 2년 이상이 흘렀으나, 현재 그소녀가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모르고 있는 형편이다. 그녀의 엄마,Do씨는 지금 암으로 고생을 하고 있어왔는데, 최근에는  병원에서 퇴원하여 그녀의 마지막 삶을  집에서 보내고 있다. 엄마의 소원은 그녀가 죽기전 다시 한번만이라도 딸, Mi를 보는게 전부이다.

딸, Mi는 시장에 가서 물건 사오도록  엄마의 심부름을 하던중 납치됐었고, 딸이 실종된것을 알아차리고 바로 온가족이 그녀를 찾기위해 수소문을 하면서 헤맸으나, 가족들이 알게된것은, 시장에서 좌판을 펴고 장사하는 상인으로 부터, 딸아이가 2명의 남자들을 뒤따라 가는것을 봤었다는것을 알아낸것 뿐이다.

가족들은 Ha Giang시까지 였으며 추적했으나, 집에서 150 킬로 떨어진 지점에서 수색여정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왔을때 역시 딸은 보이지 않았었다. 아무도 딸아이를 본 사람이 없었으며, 가족들이 동네 사람들로 부터 들은 얘기는, 딸아이는  아마도 신부감으로 누군가에 의해 팔려, 중국으로 끌려갔을것이라는 얘기뿐이었다.   가족들이 할수 있는 일이라고는, 그녀의 사진을 들고, 지나치는 사람들에게 그사진을 보여주고, 행여라도 그사람들이 딸,Mi의 얼굴을 기억하고 있었으면 하는 희망과, 딸아이가 집으로 되돌아오는데 도움을 줄수있기를 희망하는것 뿐이었다.

이기사를 보면서, 얼마전 까지만 해도 한국에서는 어린 청소년들이 납치되여 외딴 섬같은 곳으로 끌려가서 외부와 차단된채 뱃사람으로 살아오다  탈출하여 세상에  알려져서,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었던, 그기억이 생각 났었다. 사람의 탈을 쓰고,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심정을 그들이 모를리 없으련만....
돈 몇푼에 어린 청소년들의 구만리 같은 앞날을 가려버리다니... 하늘도 무심하셔라.

https://stories.plancanada.ca/the-kidnapped-child-brides-of-vietnam/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