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30, 2010

Pamukkale를 떠나 Perge 유적과, Antalya를 향해






























March 10,2010.
하늘에는 약간의 구름만이 끼어 있어 어제 보다는 좋을것 같은 날씨다.
아예 Guide, Mustafa가 지금부터는 계속 달릴테니 잠자실분 자고, 편안한 자세로 차창밖의 경관을 즐기라고 농을 한다. 아침 8:30분경에 출발 하여 12:10분경에 Perge(페르게)에 도착했다. 이번 여행팀에서 정해준 나의 고유 번호는 14번, 즉 터키어로'온더트'인것이다. 며칠전 Guide가 앞에서 부터 터키어로 숫자를 가르쳐 주는 의미에서 그렇게 부쳐준 번호이다. 그가 뻐스안에서의 지루함을 달래주기 위해 터키에 대한 상식적인 얘기를 해주면서, 자기번호를 크게 외쳐 보라고 명령(?)했다. 모두가 잘했다. 나도 물론 잘 했다.
그가 설명한 터키의 학제는 조금 달랐다. 7세가 되면 터키국민은 의무적으로 8년제 Elementary School에 보내야 한다. 그다음에 4년제 중고등학교, 그리고 4년제 대학교에 가게 된다고 한다. 또한 터키는 대학교까지 전부 무상교육이라고 했다. 단 조건이 있단다. 중고등학교에는 입학 정원이 있단다. 시험에 합격해야 그혜택을 본다는 것이다. 다시 이곳에서 대학은 똑 같은 절차를 거쳐 입학하게 되는데, 그경쟁률이 치열하기 그지 없단다. 이틈을 타서 사립학교들이 세워지고 있다고 설명해준다. 터키인구 75백만명인데, 대학생수의 정원은 4십5만명이라니 입학경쟁율을 과히 짐작할수 있었다. 그러면서 자기는 터키의 수도 Ankara 대학을 졸업 했다고 한다. 그에 따른 페단도 없지 않아 있다고 설명해준다. 어느제도이고간에 좋은점이 있으면 꼭 반대급부가 있게 마련인것은 인지상정 아니겠는가. 터키의 국토가 이렇게 넓다는것을 또한번 뻐스를 달리면서 느낀다. 주위 경관도 아름답다. 잠깐 스쳐 지나는 시골동네의 똑 같은 모양의 회색뱇의 2층집들, 가끔씩 또 만나는 양떼들과 목동, 주위의 높고 낯은 산들은 여전히 큰나무가 없다. 산속의 한 호수가를 지날때는 마치 고국의 단양팔경을 달리는 기분이 나게 할정도로 경관이 수려 했다. 휴게소에 들려 점심을 했다. 이곳에서 터키 여인이 터키식의 Fry pan에 빵을 굽는 순간을 보았다. 마치 옛날 시골에서 어머님들이 가마솥 뚜껑을 꺼꾸로 해놓고 전을 부치던 기억이 되살아 나게 해줬다.
지중해의 중앙지점에 있는 해안도시 Antalya 지나 조금더 달리니 오늘의 목적지 Perge에 도착했다. 이곳은 지금은 유적지로서의 명맥을 유지할뿐 도시역활은 인근의 Antalya에게 넘져준지 오래라고 한다.
이곳에서 보는 로마제국의 도시는 웅장 했지만, 도시 형태는, 다른 로마시대에 건설됐던 도시들과 비슷하기에 조금은 Tedious해 질려고 한다. 먼저 3개의 도시출입문이 있었던 페허가 보인다. 도시안에는 12,000명을 수용할수 있었다는 Chariot racing Stadium이 눈에 먼저 띈다. 이도시는 BC 2-3세기전에 건축돼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전에는 큰 항구로 역활을 했었다고 한다. AD 1세기,2세기,7세기,11세기에 강한 지진을 만나 도시 전체가 페허가 됐다고 설명해 준다.
도시입구에 있는 두개의 높은 타워사이에 도시에 들어가는 Main Gates가 있었는데, 그중의 하나는 현재 복원중에 있었다. 원래 이문들은 군대작전을 목적으로 세워졌다고 하는데 만약에 여기서 적의 공격을 막지 못하면 도시안에 양길쪽에 쌓아놓은 벽뒤에 숨어 있던 병사들이 뛰쳐나와 2차 방어를 하도록 설게됐었단다.
더 깊이 도시안으로 중앙로를 통해 들어가면 길 양쪽에 오늘날의 Side Walk처럼 또 다른 길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일반인들의 시장이 있었던 곳이라고 한다. 조금더 올라가면 상당히 넓은 광장이 있었는데, 이곳에서는 정기적으로 모든 상인들이 모여 거래를 했던 곳이라고 한다. 이도시의 특징은 맨윗쪽에 있는 도시성벽밖에서 부터 수로를 이용하여 물을 도시 안으로 끌어 들여 이물이 도시 중앙로 옆에 별도로 만들어 놓은 수로(Canal)을 통해 도시 전체에 공급됐었다고 하는데, 이점이 앞서 우리가 보았던 옛날 Ephisus 도시에서 겪었던 물로인한 고통을 해결 했었다고 한다. 현재 이도시의 폐허를 개발한 부부은 겨우 5%에 불과 하다고 설명해 준다. 개발(Excavation)에는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 관건은 거기에 있다고 했다.
페허속의 도시를 정신없이 돌아보고 있는데 갑자기 양한마리가 우리가 걷고 있는 길위에 나타난다. 모두가 그곳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는데 뒤따라 여인이 우리앞의 양을 잡으로 온다. 우리는 유적지라고 비행기를 몇시간씩 타고 와서 구경하는데, 이러한 귀중한곳을 주민들은 무관심속에 자기네가 기르는 짐승들과 함께 수시로 드나 들면서 페허속에서 양떼들에게 풀을 뜯겨 살을 찌우는것이 그들에게는 더 큰 이익이 있는 것이다. 누구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겨를도 없이, 다 같이 양와 그여인과 어울려 사진을 촬영했다. 순진한건지? 양에게 풀을 주기위해 유적으로 보호받고 있는 페허속으로 뛰어드는 무지함인지? 당국의 근무태만인지? 내가 걱정할일은 아닌것 같다.

Antalya에 있는 5 star의 Sheraton Hotel에 다른날과는 좀 다르게 오후 5시조금전에 도착했다. 같은 5스타 호텔들인데도 이곳이 지금까지 들렸던 호텔중에서 시설이 제일 좋은것 같이 느껴졌다.
Guide가 설명해준데로, 호텔에서 걸어서 약 10여분 거리에 있는 큰 shopping Mall에 Lunar와 같이 구경나갔다. 다른 팀원들은 우리부부처럼 많이 여유시간을 활용하는것 같지는 않았다. Mall은 무척크고 현대식 건물이었다. 각상점들은 Display는 내가 살고 있는 토론토의 Shopping Mall과 하나도 다른게 없었다.
규모도 엄청나게 컸다. Eye Shopping을 신나게 했다. 수퍼마켙 'Migro'에 들려 스낵을 좀 사기도 했다. 지중해 해변도시라서 기후가 다른지역과 달리 무척 Mild해서 입은 옷을 하나씩, 그리고 또 하나씩 벗어야 했다. 수퍼마켙에서 Guide를 만났다. 여기서 만나니 또 반갑다 불과 몇분전에 호텔에서 헤여졌었는데... 그도 남은 시간을 우리처럼 즐기기위해 이곳에 온것 같았다. 호텔발코니에서 내려다본 지중해변의 경관은 큐바 바라데로 해변가에서, 남미 리오에서 본 해변가에 못지 않게 아름다웠다.
밤에 꿈속에서 돌아가신 박대통령을 뵈었다. 평소 존경하고 있어서 였을까? 은퇴하고 시골어느 동네의 조그만 집에 내려와서 동네 주민들과 인사하는 그대열에 끼어서 나도 그분과 악수를 하면서 '이제는 여생을 편히 쉬십시요'라고 인사말을 건넸는데, 그분은 아무 대꾸도 안하고 항상 그랬던것 처럼 입가와 눈가에 미소를 짖는 것으로 대신하셨다. 왜 여행지에서 그분을 만나게 됐을까? 기분은 좋았다. 사진을 통해서는 그분을 많이 뵈었지만 직접 곁에서 그분을 뵌것은 오래전 고국에서 공무원 할때, CPX 작전때문에 밤 야근을 지하 벙커에서 할때 약간명의 참모만을 대동하고 그곳에 불시 들렸을때 잠깐 뵌 기억이 있다. 눈을 떠 보니 한밤중인 오전 1시20분 경이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