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March 26, 2010

이스탄불의 유적답사 및 시내 구경
























































3월 5일, 2010년.
아침 9시부터 Neon관광회사버스에 일행은 몸을 의지하면서 호텔을 출발, 이스탄불의 대명사격인 SultanAhmet Camii(Blue mosque)을 향해 좁은 시내길을 뱀처럼 흘러 들어갔다. Blue Mosque는 Old Istanbul의 끝쪽 Marmara 바다와 접해 있으며, Bosphorus해협쪽으로 같은 광장안에는 St.Sophia Museum과 그 뒷쪽으로는 Topika Palace가 자리잡고 있다. 그명승지들의 뒷쪽에서 내려다 보이는 보스포러스 해협의 경치는 과히 장관이었다. 대서양을 거쳐 지중해로 들어온 수많은 상선들이( Freight ships) 다시 Asia와 유럽을 갈라놓은 Marmara Sea를 헤쳐나와 다시 Bosphorus Strait를 통과하여 Black Sea로 항해를 계속하고, 반대로 빠져 나오기도 한다고 Guide의 설명은 쉴새가 없이 이어진다.
터키의 영토인 Dardanelle Strait, Marmara Sea 그리고 Bosphorus Strait를 통과하는 상선들에 대한 통과료만 징수해도 터키 정부의 재정에 많은 도움을 줄것 같아, 내가 Guide 에게 통과세는 어떻게 징수 하는가?라고 물었더니, 한마디로 No.라고 했다. 징수를 안한다는 뜻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알수 없으나, 흑해를 기지로 삼고 있는 러시아와 그주변국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그렇게 된게 아닐까?라고 추측해 보았을 뿐이다.
Blue Mosque는 특히하게 높이 솟아 있는 Minerat이 6개가 있었는데 Main Dome이 있는 건물에 위치한 4개의 Minerat은 각각 3개의 발코니가 설치되여 있고, 나머지 뒷쪽에 있는 2개는 그보다 조금 낯게 각각 2개의 발코니가 설치되여 있는게 특징이라고 설명해 준다. Minerats는 옛날 왕조시대의 Rulers를 상징한다고 하는데 어느시대의 Rulers를 상징 하는지는 기억이 떠오르지 않아 상세한 기록을 할수 없음이 유감이다. 들어서니 크나큰 Column4개가 웅장한 돔을 중심한 지붕을 떠 받들고 있었으며, 정면쪽 벽에는 Imam이 설교 할수 있도록 Podium이 설치되여 있고, 중앙돔과 그주변의 돔과 벽에는 화려한 벽화들이 지금도 그위용을 자랑하고 있었다. 본당 뒷쪽으로는, 밖에서 보면 같은 건물로 보이는데, 안에서는 광장으로 보이는 넓은 공간의 가운데 조그만한 정각같은 집이 있는데, 이곳은 우물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worshiping하러오는 사람들이 손발을 먼저 씻고 본당안으로 들어간다고 하는데, 현재는 전부 수도 꼭지로 대체되여 있었다. 광장의 바닥은 Marble로 잘 깔아 놓았다. 옛날에는 이성전의 절반은 예배와 기도하는곳으로 이용됐었고, 나머지 절반은 Imams와 관련자들이 거주했었던 곳으로 분류되여 있었는데, 아깝게도 지금은 거주지역은 전부 없어져 그자취를 볼수가 없었다. 21,043개의 Blue Tile로 내부가 장식되여 일명 Blue Mosque로 불리게 됐다고 하는데, 성전의 크기는 64 X72 m 이고, 가운데 돔의 직경은 33.60미터, 높이는 43미터라고 Guide라고 설명해 준다. 이 Mosque는 Sultan Ahmet 1세를 기념하기위해 1609년에서 1616년 사이에 당시의 Architect Sedefkar Mehmet에 의해 건축됐다고 한다. 1929년 현재의 터키 공화국이 창설된 뒤부터는 정부에서 Imams(모슬림 성직자들)에게 급료를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해 준다.
뒷쪽의 넓은 Hippodrome에는 3개의 Monuments가 그위용을 자랑하고 있었는데 그중의 하나는 3마리의 뱀이 서로 꼬여 뱀의 형상을 하고 있는 구리로 만든 Serpentine column이다. 고대 Greece가 Persia제국과 전쟁에서 승리하여 노획한 총기와 기타 장식물들을 녹여 모아 그리스의 아테네에 건설한 것이라고 했다. Constantinus황제가(BC 324- 222경?) 이스탄불을 건설하기로 결정하고 제국의 여러곳에 이미 건설되여 있는 Monuments를 이곳에 옮겨 놓기 시작한것중의 하나가 바로 이 Monument인데, 아깝게도 수송도중에 머리 부분을 잃어 버렸거나 또는 도둑맞고, 또는 부서져서 없고, 지금은 덩그러니 몸통만 그자리에 세워져 있다는 설명이다. 이 Monument는 직경 6.5미터 되는 정사각형 넓이에 3미터의 웅덩이를 파고 그안에 설치되여 있는게 특징이였다. 또다른 하나는 Laid Brick Column으로 원래는 황제의 이름을 딴 Column of Constantine 으로 불렸다고 한다. Constantine Vll가 자기 아버지를 기념하기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이탑의 한면에 있는 Marble에는 "Constantine Vll는 Rhodes시에 있는 거대한 탑과 경쟁하기를 원해 이 탑을 만들었다"라고 새겨져 있고, 그반대편 Marble에는
Greek어로 "이사각형의 거대한 탑은 보수를 할수 없을 정도로 그동안 망가졌는데 이제 전황제 Constantinius와 그의 아들 Romanos 때보다 더 좋게 만들어 놓았다"라고 새겨져 있다고 Guide 설명은 끝도 없이 이어진다. 이스탄불에서 가장 오래된 Monument로 알려진 Obelisk는 BC 1500년경에 애집트의 왕 Pharaoh Tutmosis lll세를 기념하기위해 Hierapolis에 세운것이라고 한다. 그후 Constantinus l세(337-361)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시민들에게, Alexandria에서 당시 동로마제국의 수도였던 Constantinople 즉 현재의 '이스탄불'로 이기념탑을 옮기겠다는 편지를 써 보내고 옮겼다고 하는데, Monolithic Stone 이라고 한다. 기억하면서 받아 쓰려니, 괜히 내가 뭐 역사 공부하러 이곳에 왔나?라는 자문도 생겼다. 그러나 기억할수 있는데 까지는 해서 서로 여행얘기를 나누는것도 재미 있을것 같이 생각되여 또 열심히 경청한다. 다시 자리를 옮겨 St. Sophia Museum으로 Guide는 우리를 양떼 몰듯 앞장서서 이끈다. 현재의 건물은 3번째 중건 한것으로 첫번째와 두번째 건물은 당시의 시민들의 폭동으로 불타 없어졌다고 하는데, 특히 두번째 폭동은 이곳 Hippodrome에서 시작된 Nike 폭동때 불타 없어졌다고 한다. 그후 Iustinianus l세( AD 527-565)가 다시 건축하기로 결정하고, 1차 2차 건축때의 양식인 목재를 사용한 지붕과 돌로 벽을 쌓는 방식을 지양하고, 당시의 유명한 건축가 Isidore와 Anthemius가 주동이 되여 오늘까지 웅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St.Sophia 성전을 짖게 한것이라고 한다. 이성전은 처음 916년간은 교회로, 그후 481년간은 이슬람 성전으로, 그후 1935년부터는 새로 출발한 터키 정부의 결정으로 박물관으로 변경시켜 관람 시키고 있었다. 이건물은 Byzantine 양식의 최대 걸작품중의 하나라고 했다. 성전안에는 3개의 벽화가 그위용을 자랑하고 있었다. 첫번째는 왼쪽에 Constantine 대제와 중앙에 예수초상 그리고 오른쪽에 왕비 Zoe의 모습이었고,
그다음 벽화는 중앙에 에수상과 왼쪽에 동정녀 마리아상 오른쪽에 세례 요한의 상이 그려져 있었는데 절반은 흰페인트로 덮어버려 보기가 흉했다.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될 당시에 이렇게 회색칠을 한 것이라고 설명해 준다. 또 다른 하나는 Ioannes ll와 왕비 Eirene가 양쪽에 그려져 있고, 가운데는 동정녀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형상이었다. 왕조의 흥망성쇠를 잘 보여주는것 같았다.
본건물 옆으로 2개의 적은 건물이 지붕은 돔형상으로 이어져 있었는데, 그곳에는 Ruler들의 Tombs가 있다고 설명만 해주고 그안에는개방이 안되 들어가 보지는 못했다. 모슬림을 국교로 한 Ottoman제국은 약 600년의 흥망성쇠를 누렸다고 하는데 시기적으로 보면 우리조국의 이씨조선과 왕조건설시기와 망한 시기도 비슷한것 같아, 이씨왕조가 없어진후 그후손들이 고생하는것을 보면서, 이곳의 후손들의 상황도 별로 다를게 없을 것으로 혼자 생각해 보면서, 권력의 무상을 느꼈다. 이성전의 안에는 벽쪽으로 붙어있는 이층에 Gallery가 있다는것을 미쳐 알아차리지 못했던 나는, 성전 입구에서 일행들을 잃어 버려 한참 헤매는 소동을 벌이기도한 Happening이 있었다. 나는 일행들 보다 좀 늦게 밖에서 사진 몇장을 찍고 뒤따라 곧바로 넓은 성전안으로 들어 갔는데 일행이 보이지 않은 것이다. 이리저리 해매다 안되겠다 싶어, 마지막 성밖으로 나가는곳으로 보이는곳으로 걸어가 관리자에게 '나가는곳은 이곳 말고 또 있는가?' 물었더니 없다고 대답해 줘 일단은 안심이 되였다.
다시 성전 안으로 들어가 수많은 관람객들 사이로 휘저으며 찾아 다녔으나 보이지가 않았다. 벽한쪽에는 힌색으로 칠해버린 벽을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기위해 공사를 하느라 막아놓은곳도 보였다. 다시 성전 입구쪽으로 나가려는데 Lunar가 멀리서 나를 알아보고 손짖하면서 불편한 심기를 들어냈다. 그녀로서는 당연 한 행동이지만.... 그녀는 나를 데리고, 나는 생각지도 않았던 이층으로 데리고 올라 갔다. 이층 맨끝에서 일행들이 나를 보고 박수를 쳐 댄다. Guide가 내가 보이지 않자 제대로 설명을 못하고 있었다고 Lunar를 비롯한 일행들이 귀뜸해 줬다.
일행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어쨋던 무산히 Happening은 끝났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다시 사진도 찍고 설명도 경청하고..... 관람은 계속됐다. 또 성전으로 들어가는 정문앞에는 The German Fountain으로 불리는 8각정의 건축물로 장식된 우물이 있다. 당시 German Kaiserll세가 1898년에 이곳을 방문한 기념으로 건축했다고 한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던가? 잠시 구경을 접고 인근의 식당으로 Guide가 일행을 안내 했다. 터키는 요구르트가 무척 발달해 있다. 우리가 물마시듯 그들은 그렇게 요구르트를 상용화 하고 있다. 주로 양고기와 닭고기를 잘게 썰어 얇은 빵으로 감싸 만든 음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도 이름은 제각기 다르다. 내눈으로는 그게 그것 같은데....음식이름을 기억 할려고 애썼으나 금방 잊어 버려, 세월을 살다보니 기억력이 쇠퇴해서인지? 잘 떠오르지 않았으나 아무튼 배가 채워지니 다시 또 시작이다.
이번에는 옛날 커피집이었던 Caferaga Medresseh 사람의 이름을 유적지를 둘러 보았다. 1559년 당시 전세계에서 유명한 건축가로 10위안에 들었던 Sinan이 설계하여 지었다고 하는데 이커피집은 오직 왕족들만 출입이 허용됐었는데, Caferaga는 왕족이 아닌데도 예외로 출입이 허용돼고, 또한 왕족들의 아녀자들이 거주하는 Harem에도 출입이 허용됐다고 하는데, 그는 Eunuch(내시)였었다고 설명해 준다. 조그맣게 본래의 모습을 유지한 커피샾과 왕족들이 거주했었다는 집들은 현대식으로 많이 개조돼여 개인들이 현재는 살고 있었다.

다시 Tokapi Palace Museum을 둘러 보았다. 이성은 1460년부터 1478년 사이에 Sultan Mehmed ll세에 의해 건축됐다고 한다. 이성에는 3개의 문이 있는데 첫번째문은 오직 Ottoman왕족들만 출입이 허용됐고, 두번째문은 왕족들과 내시들이 거주하는 Harem들어가는 문이고, 부엌은 별채로 건축되여 있었는데, 우리가 방문했을때는 보수공사 중이어서 안을 볼수 가 없는 아쉬움이 있었다. 세번째 문은 일명 Ceremonial gate라고도 불리는데 왕족 자손들이 교육받는 학교로 통하는 문이었다고 한다. 이곳에서 내려다 보이는 Marmara 바다물은 파랗고 해협 반대편에는 아시아쪽 이스탄불 도시가 한눈에 들어왔다. 이궁전은 그규모가 무척컸다. 언덕위에 세워진 이궁전은 일종의 전략적 요충지 역활도 했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또 사고 가 터진 것이다. 두번째 문을 들어갈때 모든 관람객들의 소지품을 검색대에 올려 놓고, 또 그옆검색대에는 어깨에 메고 다니는 가방들을 포함한 물건들을 검색한후 들여 보내는데 나와 Lunar도 일행들과 함께 대열에 끼어 검색대를 지나와서 카메라와 기타 소지품을 챙겨 일행과 함께 관람을 했다. 한참후에 갑자기 Lunar가 '아 내가방?"하고 나에게 소리친다. 순간 나도 내가방이 어깨에 메여 있지 않음을 알고, 급히 Guide 에게 알렸다. 혹시 날치기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우리가 당한게 아닌가?하고 겁이 났다. 설명을 열심히 하고 있던 Guide가 알았다는 듯이 빠른 걸음으로 검색대쪽으로 걸어가면서, 그안에 돈이나 여권같은것은 없느냐고 물었다. 그런것은 없다고 대답했더니 그러면 안심이라고 우리를 안심 시킨다. 검색대에 도착하니 그밑에 우리둘의 가방아 얌전히 보관되여 있는것이 금방 보였다. 검색원이 건네주어 다시 목에 메고 오면서 안을 확인해 보니 모든게 그대로 였다. 그안에는 여권도 있었다. 가슴이 철렁했다. 만약에 없어 졌었다면 우리의 여행은 끝장이나 마찬가지일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감사함과 고마움이 저절로 입에서 튀어 나왔다. Thanks so much.
교육장으로 사용되였던 세번째 문안의 성전의 길바닥 일부는 조약돌로 모자이크를 만들어 포장을 한것이다. Lunar가 한컷 했다.
Tokapi Palace의 3번째 문을 통과하여 College로 운영됐던 건물 맨뒷쪽에서 Bosphorus해협 건너편 아시아 대륙에 있는 아시아쪽 Istanbul시내를 보면서 짧은 동영상을 만들면서, 오랜전 영국의 Charles 황태자 부부가 왕실의 호화 유람선을 타고 여름 휴가를 즐기기 위해 지중해를 거쳐 이곳 Bosphorus해협을 지나 흑해로 향했었다는 뉴스를 접한 기억이 떠올랐다. 그들이 지날때 아마도 수많은 local People들고 여행객들의 시선이 그곳에 집중됐을것을 상상해 보면서, 동물원의 원숭이가 따로 있는게 아닐것이다라는 망상(?)을 해 보기도 했다.

이스탄불 하면 그유명한 Grand Bazaar를 빼놓을수 없단다. 무척 규모가 컸다. 우리 부부가 상점앞을 지날때 많은 상인들이 한국말로'이것 싸요 사세요"라고 소리를 쳐댔다. 그만큼 한국사람들이 많이 다녀 갔다는 증거이기도 하리라. 우리가 관광객임을 알기에 그들이 부르는 값은 굉장히 비쌌다. Guide가 물건 구입은 삼가라고 귀뜸해 준다. Lunar가 여행 떠나기전 친구들로 부터 꼭 사오라고 부탁 받았던 Belly Dance costume들도 값이 무척 비쌌다. 형편 없는게 20-40TL을 달란다. 이곳에는 온갖 잡화들이 꽉들어차 있었다. 제한된 시간에 대충 이스탄불의 맛을 본것 같은데 하루가 지나 버렸다. 내일은 다시 뻐스를 타고 다음 목적지로 향하기위해 짐을 싸서 Istanbul을 떠나야 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