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30, 2019

Brighton사과축제, TKPC멤버들과 함께, 그리고 자연속에서 버섯채취와 낚시터의 역사적고찰.

나는 매년 9월달 마지막 토요일을 습관적으로 기억한다.  그날은 나의 Summer Residence가 있는 Brighton에서 매년 개최되는 Apple Festival 축제가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열리면서, Brighton Township의 독특한 문화와 먹거리로 온 Township에 축제무드속에서 즐기는 축제의 날들이기때문이다.

금년에도 어김없이 TKPC Trail Walk회원들 다수가 참석하여 그축제무드속에서, 사과축체의 Hightlight인 시내를 한바퀴 도는 Parade가 토요일에 진행되고, 길 양쪽에서는 각종 Booth들이 설치되여, 먹거리부터 시작해서, Souvenior, Antique, 지역의 특산품, 그리고 물론 사과로 만들어진 각종 식품들이,  축제의 분위기에 걸맞게 구색을 갖추어, 온타리오 전역으로 부터 이축제를 보기위해 모여든 행락객들의 입맛과 보는 눈들을 즐겁게 해준다.  우리 일행은 나의 Summer  Residence에서 출발하여,  Parade행사가 진행되는곳으로 부터 가까운곳에 주차 시키고, 북적거리는 가두행진및 사람구경에 합류했다.

 금요일 저녁에 미리와서, 하룻밤 같이 지내면서 살아온 삶의 얘기들을 나누면서, 집뒷뜰에서 Pick한 사과들을 이용하여 Enzyme을 만들기위해 Living Room에 모여앉아  Fermenting하기 좋은 크기로 자르는 순간을 포착했다. 장손과 그의 부인 막내가 열심히 솜씨를 자랑하고 있는데...잘했는지 잘 못했는지는 앞으로 최소한 1년이상이 지난후 알게될것이다. 그런데 지난번 경험으로 봐서, 이번에도 매우 잘발효될것으로 기대를 하면서, 그렇게 밤늦게 까지 시간의 흐름을 정지 시켜 놓은채 추억을 만들었다.
 그동안 길게 자랐던 뒷뜰의 잔듸를 금요일 낯에 Lawn Tractor로 Cut했다. 최소한, 멤버들이 오면 Haunt House라는 오명(?)을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Cut 해야 했었다.  약 1시간 20분 정도 걸리는데, 나는 그시간만큼은 너무도 좋아한다.  Tractor 에 올라타고 잔디를 Cut하는 순간만큼은 모든 복잡한 세상사, 인생사를 다 잊고, 그곳에만 몰두할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때는 Spiritual World를 여행하고 돌아온 착각에 사로잡힐때가 많다. 산뜻하고 깨끗해졌다.

 같이 허물없이 지내는 두동생들 부부가 토요일 아침에 도착하여, Brunch를 같이 준비하여, 진수성찬(?)을 즐기기전에 먼저 위에 계시는 좋은신분에게 오늘의 모든 일정을 고하고, 감사의 기도를 큰 동생이 모두를 대표하여 해주었다. 오늘의 Apple Festival에 참석하기위해 바쁜 일정을 잠시 뒤로 하고 이렇게 달려온 귀한 친지이자 동생들이다. 인터넷도 연결안되는 한적한 시골에서 잠시 세상과 등지고 우리들만의 시간을 갖일수 있다는 그축복(?)을 우리들 모두는 감사하면서, 오늘 하루도 즐길 것이다.




Highlight인 Parade가 오후2시에 진행되는Main St.에 도착했을때 눈에 보이는 커다란 McDonald's Booth 간판과 그앞에는 많은 관람객들이 줄서 있는 그대열에 우리도 합류했는데, 그곳에서 오늘은 무료로 커피를 포함한 각종 음료수를 제공하고 있었다. 인간의 심리는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공짜로 얻어먹는 그맛을 느낄때는, 약간은 흐믓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Parade를 lead하고  Guide하는 이차는 OPP(Ontario Provincial Police)로, 이지역에 주재하고 있는 OPP Station소속 직원들이 수고 한다.  그뒤로는  Piper Band가 Scotish풍의 가락을 Lung이 터저라 바람을 집어넣고 있다가 입을 통해 Blow out 하면 그옛날을 연상케하는 Melody가 끊임없이 흘러 나온다.  복고풍을 좋아하는 사람, 젊은 사람들도 이들 Band는 다 좋아한다.  캐나다는 미국과 달라서 영국의 전통이 많이 전수, 보존되고 있는 영연방중의 하나임을 여기서도 깊이 느끼게 된다.
 이곳의 축제에서는, 국민학교학생들 부터, 때로는 유모차에서 편안히 잠자는  천사같은  신생아들도 Parade에 합류해서 즐긴다.  이사진은 이곳의 개구장이 국민학교 어린이들이 Open Flat Bed Truck에 타고 관람객들 앞을 지나면서 환한 웃음을 선사해 주고 있는 순간이다. Parade가 시작되는 그시간에 하늘은 금방이라도 소나기를 퍼부을듯이 찌뿌렸지만, 온타리오 각지방과 멀리서 참석한 구경꾼들은 매년 그숫자를 더해감을 쉽게 느낄수 있었다.

 Lunar가 Band가 지나가는 순간을 정신없이 쳐다보고 있는 나의 옆모습을 한컷했었나 보다.  옆에서 보여진 나의 모습이 항상 젊다고 생각하면서 꿈을 먹고지내는 나의 변한 모습에 약간은 실망(?)이다.  금년  Parade에는 지금은 퇴역한 Military 장비인 탱크도 참가했다.  약 55년전엔 나 자신도 한반도의 최전방에서 국토방위 임무를 이행했었던 기억이 난다. 세월이 참 빠르다는것을 .... 부질없지만 느끼게 한다.
 맥도날드 커피는 오늘은 더 맛이 있는것 느낀다. 축제무드를 살리기위한 그들의 배려로 맘껏  얻어 먹을수 있다는 정신적 풍족함에서 일까?  항상 마시고 싶을 때는 되돌아가 또 무료로 얻어 먹을수 있다는 넉넉함 때문인지 한잔을 다 마시는데도 시간이 너무나 오래 걸린다.



 Booth Owner들은 오늘이 그들에게는 최고의 이득금을 낼수 있는 날이기에 준비해온 Stuff들을 팔기에 여념이 없었다.  그들도 축제 분위기에 어울려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동생,David부부의 다정한 모습을 보면서 한컷 Steal했다.  이곳은 Brighton Township에서 가장 낙시하기 좋은 명당 자리이다. Presqu'ile Park안쪽의  민가들이 있는 중간에 위치해 있는데, 몇년전 까지만 해도 Federal Government에서 관리 했었지만, 지금은 Brighton Township으로 그운영및 관리가 이관되여, 보존되고 있는 곳이다.  1950년대 말까지는 이 dock은 미국의  Rochester 에서 Lake Ontario를 가로질러 주말이면 Yacht를 타고 이곳까지 와서 Park안에 있는 Lighthouse바로 옆에 있는, 이지역의 유일한 Presqu'ile Park 호텔에서주말을 즐기던 역사적 명소로, 이곳에 Sailing 해서 몰고온 Yacht를 Mooring했었던 곳이다.  아깝게도 이호텔은 1959년도에 원인모를 화재로 전소되면서, 마침 Hwy 401건설이 완성되여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이지역의 상권이 Uptown으로 옮겨져, 화려했던 당시의  Entertainment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고 한다.
 Dock에서 바로 윗쪽의 Parking lot 앞에서 잘자라고 있는 미류나무는 잘은 몰라도 백년이상을 이곳에서 꾸준히 존재하면서, 역사의 흐름을 지키고 있는것으로 보여, 밑 부분의  Trunk 의 절반정도를 4명이서 겨우Measuring해 보았다.  이친구들이 미류나무만큼만이라도 오래 건강하게 삶을 즐겼으면 하는 마음이다.
 이곳에 온 친지들중에서 유일하게 낚씨광인,  덕출 동생은 차에 다 준비까지 해왔었지만, 다음 스케쥴에 지장이 있을까봐서, 아예 생각을 접고, 낚씨에 걸려서 억지로 끌려 올려지는 Fish와 씨름을 할때의 Thrill에 대한 설명으로 족해야만 했다. 다음에 또 기회를 기다려 보면서....
 능이버섯은 한국에서 일등으로 치는 송이버섯이상으로 모두가 즐기는 식품이다.  공원안의 비밀스런 Pine Tree숲속에서 채취하는데, 오늘은 시즌이 조금 빨라서 많은 수확은 못했었지만, 모두가 Pick할때는 신비스러운가 보다.  약 2주후쯤에는 무진장하게 탐스런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 올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하겠다.


이능이 버섯은 윗부분이 팽이처럼 아직 우산처럼 펼쳐지지 않았을때가 가장 깨끗하고 맛이 최고인것을 경험으로 알수 있다.  이버섯을 김치담글때, 몇개 첨가 시키면 절대로 무르지 않는다는것도 경험으로 알고있다.
 

 Summer Residence뒷뜰에서 자라고 있던 고추가 빨갛게 변해 계절의 변화를 눈과 피부로 느끼게 해준다.
대원들에게 이곳에와서 하루를 즐기고 갔다는 표시로 몇개씩 손수 수확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했었다.
시골생활은  자연과 쉽게 접할수 있는 생활현장의 연장임을 실감케 한다.


 토론토로 되돌아가기전의 만찬은 멤버분들의 수고로 잘 차려진 진수성찬, Gourment였다. 야채와  장손부부와 David 부부가 준비해온 Salmon으로 매운탕을 끓이고...텃밭에서 Pick한 Baby열무를 사용하여 Salad를 만들고...암튼 식탁이 풍부했다.  토론토 도시에서였다면, 같은 양의 음식이라 해도 초라 했을지 모르지만, 시골에서 느끼는 정서는 모든게 풍부하게 느껴지는 마술(?)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해서, Brighton의 Annual Apple Festival은 저녁식사를 끝냄으로서 막을 내리고 또 내년을 기약해야만 했다.  다시 짐을 챙겨 참석한 대원들 부부는 핸들을 붙잡고 Hwy 401 West를 달려 각자의 보금자리로, 나는 Lunar와 함께 그들을 배웅하고, 이런 기회를 갖게 허락해 주신 윗분께 감사하면서 .... 그들이 무사히 도착했다는 전화를 기다리면서, 오늘 하루의 바쁘게 움직였던 순간들을 머리속에서 영화감상하듯이 회상헤 보았다. 이들이 있었기에 Fellowship과 Sharing을 서로가 실천하는 Momentum 있었다.
전화의  Rington이 울리기 시작했다. 벌씨 그들이 떠난지 한시간 반 이상이 지났음을 알았다. 모두가 다 무사히 도착 했음을 알려옴으로서, 기다리던 마음이 더 포근해 졌었다. 감사.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