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14, 2018

새로 개척된 Silk Road-China의 역동적 유럽진출정책 - 삼팔선이 뚫리면 한국은 덤으로 이득을 얻을텐데...

중국의 유럽진출을 위한 또하나의 Silk Road 구축을 보면서, 중국은 대국임을 인정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렇게 원대한 정책을 추진하는 규모에서 압도당할수 밖에 없는것 같다.

1990년대 중반에 홍콩과 접경해 있는 "심천"을 여행했을때는 텅비어있는 보잘것 없는 어촌이었었는데, 지금은 홍콩보다 더 발달되여, 그곳항구를 통해서 중국의 수출물건들이 서구사회로  실려 나간다.  거꾸로 지금은 홍콩주민들이 지하철로 연결된 심천으로 직장을 잡아 출근하는광경을 2011년경에 여행 하면서 실감 했었다.


홍콩과 중국간에는 정부가 달라, 국경에서 입국심사를 받기는 했으나 생각보다 쉽게 통과할수있어 큰 불편은 없었다.


이기사를 보면서, 조국 대한민국의 중국과의 관계정립이 앞으로 무척 어려워질것이라는 불길한 예감이 들었었다.  지도자의 역량에 따라서 다소 달라질수는 있겠다 싶으면서도....

바라기는 북한 김정은 정권이 삼팔선을 과감히 개방해서 남쪽에서 마음놓고 중국대륙과 유럽대륙을 기차 또는 자동차로 달릴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중국의 New Silk Road덕을 톡톡히 볼수있을텐데..... 괜한 망상을 한것 같다.

프로로그(Prologue)

중국의 심장부에서 시작하여 전세계의 경제지도를 다시 만들게될, 중국인들이 대규모로  건설한, 사회간접시설을 지구상에 펼치는, 세기의 프로젝트라고 자랑스럽게 부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새로운 Silk Road 건설을 절호의 기회라고, 어떤이들은 힘을 키우는 사업으로 보고 있다.  나는 중국에서 시작하여 유럽까지 이 Silk Road를 따라서 그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기위해 여행을 했었다.


장사꾼들의 전설 같은 얘기(Trader's Tale)



애완용개의 물건과 돼지저금통이 든 수트케이스를 들고 달리는 Nigel Cropp을 따라 행동하는것은 무척 힘들었다. 그는 그의 부인을 Yiwu 시장에서 만나 결혼했었고, 지금 그는 뭔가 다른것에 눈독을 들리고 있다. 즉 긴장을 완화시키는 조금만 물건이다.

"나는 그물건들을 60-70센트에 구입해서, 5유로달러에 판다. 어떤때는 그물건이 15US(12유로달러)에 팔린다는것을 알고있다. 손님들은 그래도 그물건을 사기위해 때로는 싸움까지도 한다. 하루에 나는 약 100,000개를 팔수있다. 연말까지는 약 천만개를 팔수 있을것 같다."
긴장완화시키는 소품은 유럽과 북미에서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용품이 되고 있으며, 이생각으로 Nigel은 긴장감에 싸여있다.

Nigel은 보통때는 쇼핑을 좋아하지 않으나, 여기서는 무척 좋아한다. 전세계에서 모여든 조그만 소품들은 두바퀴가 달린 소형 카트에서 나오는 덜거덕 거리는 소리와, 5대양 6대주에서 모여든 장사꾼들의 흥정하는 소리와 hawker카드에서 흘러나오는 파인애플의 달콤한 냄새로 뒤범벅이 되여 이시장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  그래도 그는 이시장 바닥을 잘알기에 눈감고도 시장 구석구석을 찾아 다닐수 있다고 장담한다.

"벌떼처럼 왕성하게 윙윙거리는 소리, 이곳에서 당신은 누구를 만나게될지? 또 무엇을 보게될지 전연 짐작을 할수없다.  소용돌이치는 시장의 흐름을 잘 붙잡아서, 할수 있는한 그흐름을 잘 타야 한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그러한 흐름은 한때는 매우 느렸었다. 수백년동안, 티,명주 그리고 세라믹들이,중국에서 시작하여 중동과 유럽을 이어주는, 구(Old)실크로드의 붙박이 물품들이었었다.  그러나 2017년을 회고해보면 중국은 세계를 상대로 그들이 필요한 물건을 다 팔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점령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Nigel은 12년전에 영국에서 이곳에 와서 공장의 간부급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얼마가지 않아 그의 학생들은 그에게 미쳐 생각못했던것들을 가르치고 있다는것을 깨닫게 되였다. 그는 그들로 부터 장사술을 터득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가 시장의 한켠에서 좌판을 벌리고, 백들을 팔고있는 그의 아내를 만났고, Yiwu가 그들의 삶의 보금자리가 됐다.

Nigel은 빠른 속도로 걸으면서 대화를 나누곤 하지만, 그의 눈은 쉴새없이 사방을 둘러보면서, Y자형새총,재봉틀,자전거타이어 펌프,페인트용 롤러들을 확인하고 있다. 그는 다음에는 어떤 물건들이 주류를 이룰것인가를 간파해야하며, 새로운 색상도 꼭 기억해야 한다. 이곳에서 장사하는것은 죽느냐 사느냐의 두방법뿐이다.

"물건의 디자인에서 배달까지 7일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렇게 물건생산, 배달하는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유통방법이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충성심은 통하지 않는다. 계약도 믿을게 못된다. 계약자가 트럭을 몰고 그곳에 갔을때 벌써 계약된 물건은 다른 상인이 2세트 더 얹혀주고 가져가 버렸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한다.

시장바닥의 한구간은 완전히 장난감가게로 형성되여있다. Nigel은 "No"하면서, 원격조정으로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쏜살같이 달리는 플라스틱 곰인형이 우리들의 다리사이를 지나가는것을 보면서 고개를 절래절래 흔든다.

"절대로 전자제품을 구입하면 안돼요. EU시장 규정을 통과 못하거든요. 그리고 단추형 눈들 부착한, 푹신푹신한 곰인형도 안돼요. 조그만 부품들은 어린 아이들에게 질식사를 일으킬수있는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있어요." 

Nigel은 지금 여러종류의 선물백 7,000개를 구입하면서, 1센트를 깍기위해 험하게 실랑이를 하고 있다. 그는 계산한 숫자를 계산기에 찍어서 여성장사꾼에게 보여주면서 흥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곳에서는 어느 누구도 케이크의 부스러기 한점 이상을 획득할수없다. 그러나 그부스러기는 굉장히 큰 케이크가 된다는것을 알고있다.

이렇게 커진 케이크가 오늘날 중국이 세계무역에서 superpower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Nigel의 설명에 따르면, 새로운 Silk Road를 만들기위해 계획된 고속도로와 철도연결은 앞으로 더 많은 YIwu 물건들이 서구나라로 팔려가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나리오는 중국과 교역을 하는 상대국들 모두가 Win Win하게되는 길이라고 중국이 약속하고 있지만, Nigel은 서구사회의 물건들이 중국으로 팔려갈것이라는데에는 매우 비관적이었다. 중국의 규제가 수입품에 대해 악몽과 같기 때문이다.

"중국정부는 무역관련법을 어느때고 변경시킬수있기 때문에 서구나라에서 처럼 무역관련법이 고정되여 있는게 아니라는 뜻이다."라고 그는 설명이다. 그러나 그는 매우 실질적이다. 결론적으로 그는 장사꾼이다. 중국의 새로운 Silk Road가 모두에게 똑같이 승리하든말든 그의 문제가 될수없다.  곧바로 그는 긴장감을 풀어주는, 가장 좋은 물건을 찾기위해 다시 되돌아가야 한다.
"내가 잠잘때마다, 꿈속에서도 그 소품을 본다. 그리고 또 지구의 반대편에서 물건을 사겠다는 사람으로, 잠자는 나를 깨우는 전화를 받으면, 간청하기를 더 많은 물건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Wu Xiaodong씨는 그가 철도에서 근무하게된 날을 기억한다. 그것은 1983년이었다. 당시에는 중국의 전세계 무역량은 1%도 채 못됐었다. 당시 17세였던 그는 당시의 꿈이 철도에서 무료로 주는 제복을 입고 공짜 기차를 타는것이 전부였었다.

"당시에 철도는 트랙터같았었다. 증기기관차가 전부였었다." 라고 그는 회상한다.
지금의 중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무역량이 많은 나라이며, 시진핑 대통령의 새실크로드 건설계획에 참여하여 그일선 현장에서 뛰고 있다는게 매우 자랑스럽다 라고 설명한다.

그는 Yiwu 화물야적장에서 파란 제복과 헬멧을 쓰고, 40피트 콘테이너를 화물차에 선적하기위해 크레인의 훅을 잡고있는 인부들에게 악을 쓰면서 지시를 하고있다.  크레인이 움직일때나는 소음,싸이렌소리,트럭들 그리고 쇠붙이들이 부딪치는 굉음이 유럽을 향해 달려야할 이기차의 출발 지연을 막을수 없다는것은 피할수 없는 사실이다.

Wu Xiaodong이 철도에서 근무를 시작했을때, Yiwu는 쓸모없는 버려진 곳이나 마찬가지였었다. 아무도 당시에는 외국과의 무역이 이루어지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었다 라고 그는 회상한다. 그곳에서 중국의 다른지역으로 화물을 보내기위해서는 약 2달간의 계획을 세웠어야했다.
지금은 그는 9개 나라를 거쳐 7,000마일이 넘는 긴여정을 달리는 기차를 보내고 받고하는 책임자로 변해있다. 그러나 그는 계속적으로 화물수송의 신속화를 위한 개량사업을 하도록 쉴새없이 독려받고 있다.
"나는 철도에서 모든분야의 일을 다 하고있다. 제일 괴로운것은 수면시간이 부족한 점이다. 보안문제,각종장비의 동원계획,부서간의 협조문제, 차량수리등등...우린 정말로 많은 시달림을 받고있다.  우리는 화물열차속도를 더 빠르게 안전하게 개량해야할 필요가 절실하다."  이러한 스트레스와 시달림은 위에서 계속해서 내려오고있다. 중국의 황제는 한때는 하늘아래 모든 법을 만들었었다. 미국이 세계무역에서 지도세력으로 더이상 인정받지 못하면서, 시진핑이 이제 그자리를 꿰차고 운전하고 있다 라고 설명한다.



http://www.bbc.co.uk/news/resources/idt-sh/new_silk_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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