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12, 2009

The Sound of Music 오페라 관람


아들 녀석이 엄마, 아빠에게 긴겨울을 보내는데 조금이라도 지루함을 지우기 위해 연극 티켓을 사서 구경 가라고 하면서 Royal Alexandria 극장에서 공연중에 있는 "The Sound of Music"표를 구입해 줘서, 지난달 11일에 구경 갔었다. 그 유명한 영화는 오래전에 봤었고, 또 비데오 테입으로도 본 기억이 머리에 아직도 생생히 남아 있어 자못 기대가 되였다. 뮤지컬로 꾸며진 오페라는 어떨가?하는 기대감이 공연장으로 향하는 자동차 핸들을 가볍게 하기까지 했었다.
공연장의 맨앞줄로 부터 두번째줄 중앙에 위치한 아주 구경하기좋은 좌석이었다. 아들이 고마웠다.

말괄량이 처럼 헤메는 천진난만한 소녀 마리아의 발랄한 노래는 영화속의 마리아를 그려보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이 공연의 막을 열게 했다. 뮤지컬 공연의 진수는 바로 등장하는 각 배우들의 대사대신 노래가락에서 성공여부를 결정하게 하는것 또 느꼈다. 갓 수녀원에 들어온 마리아에게 전직 함장의 집에 엄마 없이 아빠의 손에서 자라고 있는 7남매를 돌보기위해 Nanny로 들어가 일해 볼것을 고참 수녀로 부터 제의 받고 그곳으로 달랑 기타 하나들고, 가벼운 옷가지가 든 가방을 들고 찾아온 Von Trapp전직 함장의 집에서는 개구장이 7남매가 그녀를 골탕먹이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을 뿐이었다. 마치 술래잡기 하듯 아이들과 마리아 사이에서 벌어지는 난장판 속에서도 마리아는 그들과 친해질려고, 보살핌과 동시에 노래를 같이 부르고 열심으로 돌본다. 아버지 Von Trapp은 그사이 새로 생긴 여자 친구와 같이 집에서 생활하게되면서, 아이들을 돌보겠다고 해, 그사이 아이들과 정들었던 마리아는 결국 다시 짐을 싸서, 수녀원으로 되돌아 오게 된다.
그러나 아이들과 새로 들어온 엄마는 아이들 양육보다는 Von Trapp과의 사랑에만 집착해, 결국 아이들과 서로가 맞지않아 고민에 쌓이게 되고 아버지는 아이들을 꾸짖고 또다른 한편으로는 여자친구를 달래기에 여념이 없이 지낸다.아버지 모르게 아이들이 수녀원으로 찾아와 마리아에게 새엄마가 되여 줄것을 간절히 원하는 아이들을 보고, 끝까지 거절하지 못하고 다시 Von Trapp의 집으로 되돌아 돌아가게 된다. 아버지는 마리아의 재출현에 처음에는 의아해 했으나, 아이들의 뜻임을 알고, 허락하면서, 마리아와 가까워지게 된다. 다시 개구장이 아이들과 어울려 어렵지만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서 노래를 함께 부른다. 이때 마리아는 아버지 Von Trapp과 결혼을 하게 되고 다시 신혼의 시간을 보내는데, Von Trapp의 해군함장으로서의 능력을 알고 있는 당시 독일의 황제 히틀러로 부터 독일 함대의 사령관직을 제의 받는다. 그러나 그는 나는 오직 한제국에 충성하기로 맹세하였기에 이제의를 받아 들일수가 없다 라는 말로 이제의를 거절한다. 그로 부터 그는 감시의 대상이 되는 신세가 되는데, 그사이 음악 경연대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된 마리아와 아이들이 출연하게 된다. Von Trapp 친구가 연주가 끝남과 동시에 바로 무대뒤에 대기시켜논 차를 이용하여 탈출하도록 계획을 세워 놓는다. 많은 팀이 참석하고 출연하는중에 Von Trapp 식구의 차례가 되여 노래를 부른후, 하나씩 무대를 슬쩍 빠져 나가면서 맨 나중에 아버지 Von Trapp 무대에서 사라진다. 무사히 탈출하여 알프스산맥을 넘어 자유의 땅으로 발을 내딧는 순간은, 우리세대의 아버지 어머니들께서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고생하면서 해방의 그날만을 기다리며 살아 남았던 그런 시대를 연상케 하고도 남았다. 나도 모르게 그순간에서는 가슴이 메여지는,부모님들의 아픔을 느낄수 있을것만 같게도 했다.
여기서 잠깐 마리아와 Georg Ritter Von Trapp에 대해서 자료를 올려 본다.
Maria Augusta Kutschera는 그녀의 부모가 살고 있는 Tyrol 마을에서 기차를 타고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는 병원으로 가던 기차안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7세때에는 고아가 되고 만다. 그녀는 18세때인 1923년에 비엔나에서 선생이 되기위한 사범학교를 졸업했다. 그녀는 Salzburg에 있는 수도원에 수녀가 되기위해 들어간다. 신참수녀로 수도하고 있을때, 홀아비인 전해군사령관 Georg Von Trapp의 7남매를 돌보기 위해 그집에 들어가서 보모가 될것을 제의 받는다. Maria와 Georg Trapp은 1927년 11월 26일에 결혼한다.
Maria는 심장병수술을 받은지 3일만에 Morrisville,Vermont에서 1987년 3월28일에 82세로 운명한다.
그녀가 쓴 책 "The story of the Trapp Family Singers"가 베스트 셀러가 됐고, 독일어와 오스트리아에서 제작된 영화도 성공적이었다. 그후 그책은 The Sound of Music으로 명명되여 브로드웨이에서 연극으로 성공하여,1965년에 그유명한 The Sound of Music영화로 세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Georg Ritter Von Trapp은 당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일부였던 Zara,Croatia에서 1880년 4월 4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해군대위였다. 그는 해군이 되기위해 왕립해군사관학교를 다녔다. 1910년 Agathe Whitehead를 만나자 마자 첫눈에 반해 결혼 했는데, 당시에 그지역의 경이적인 사건이기도 했다. 그는 당시 젊은 해군 대위로서 'U6'잠수함장이었다. 제1차 대전중 불란서 잠수함 Franz Josef 일세에 의해 부사령관으로 승진되기도 했다. 전쟁이 끝난후 오스트리아는 해군을 유지할 바다가 없어지게 됐다. 그는 사령관직을 잃었을뿐만 아니라 그때 그의 첫번째 아내도 잃었다. 부인은 1924년 서거했고,7명의 자녀를 혼자 키우게 된다. 1938년 오스트리아는 독일황제 히틀러 제국에 합병되였는데, 함장 Trapp은 독일 함대에 합류할것을 제의 받지만,"나는 오직 하나의 제국에 충성 하기로 맹세했다"라고 대답하여, 제의를 거절한것은 유명하다. 공연이 끝나고 밖에 나오니, 우리의 마음을 읽기라도 하듯, 가랑비가 내리고 있었다.
사진은 Von Trapp Family Villa로, 식구들이 Singers 구룹을 만들어, 그곳에 관광온 관광객들을 붙들어 하룻밤을 묶고 가게 하기위해 노래를 불렀던 건물이라고 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