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18, 2020

단국대 연구팀 "안전거리(2미터)무시한 Fitness클럽에서 100명 확진발생"보고, 누구의 관리잘못에서 얻은 결과인가?


요즘 한국이 국제적으로 Covid-19방역과 확진자를 가리기위한 Testing Kit의 신속한 발명으로 명성을 얻고, 그결과로 국내에서 확진자 발생이 현저히 줄어들자, 정치꾼들의 거만함이 서서히 또 고개를 들고 있음인지, 아니면 공권력을 제일선에서 집행하는 공무원들의 직무태만인지의 여부를 파악할수있는 내용이 보도되고있다.

오늘은 천안에 있는 밀페된 Fitness class의 밀페된 공간의 체육훈련장에서 훈련을 받았던 사람들이 Covid-19 확진자가 되여 전국을 다시 긴장 시키고 있다는 보도가, 아직 한국에서는 보도 안돼고있지만, 전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어느 정신나간자가, 직무태만을 저질러 일어난 사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Covid-19 Pandemic을 막을수 있을것으로 착각한, 오만 방자한 자를 색출하여, 국민모두가 똑같이 Social Distancing Rule을 지키도록 해야하지 않을까?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자신의 무지함으로 옆의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거나 심한경우 목숨까지 잃게되는 Coronavirus Pandemic에, 우리 모두는 Social Distancing을 지켜야 이재앙이 끝났을때 모두가 웃으면서 다시 Gathering하는 그날을 위해 인내하자.


CNN의 보도를 간추려 놨다.

Fitness Class에서 운동하기위해, 밀폐된 공간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coronavirus 를 전염시키는 직통로가 됐다는 연구보고서가 발표됐다.  개인적으로 댄스교습을 받는 교습생들이 결론적으로 112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Covid-19전염병을 옮긴 증거를 찾았다는 것이다.

지난 2월부터 3월 9일까지 사이에 행해진 조사에서 밀폐된 공간에서는 Coronavirus의 전염이 급속히 퍼지는 속성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다.  천안에서 있었던, 원래의 훈련에서 거의 30명 Fitness 훈련지도자가 참석했었다.  그들은 4시간 이상을 강훈련 시켰었다. 그때 당시에 아무도 확진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8명의 훈련지도자들이 확진판정을 받고 말았다.  "훈련을 받는중에는 아무도 그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었다."라고 단국대학부속병원의 연구진이 쟈널지,Emerging Infectious Diseases 에 기고한 것이다.

"지난 3월9일까지 천안에 소재한 12곳의 피트니스클럽에서 Fitness 댄스를 배워던 , 112명의 확진자가 이와 연관되여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라고 보고한 것이다.

확진자 절반은 훈련지도교사로 부터 수련생들에게 전염된 결과이며, 그사람들이 밖에서 활동하면서 또 전염시킨 결과라고 했다.

"지도교사와 수련생들은 50분간 지속된 훈련시간에 일주일에 두번씩 만났을 뿐이고, 밖에서는 만난적이 없었다.  Fitness 댄스 클라스에 참석한후 평균적으로 3.5일만에 학생들은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었다. " 라고 단국대학의 연구팀은 보고했었다.
 
 
"스포츠 시설이 Lockdown되기 전까지, 12곳의 운동시설에서 217명의 수련생들이 확진자로 발견된 것인데, 이는 약 26.3% 감염율이었다"라고 그들은 부연설명을 했었다.  

"댄스 클라스는 요즘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라틴리듬 훈련시간이었었다. 왜냐면 애어로빅이 심한 훈련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하면서,  에너지발산 음악과 밀폐된 훈련장 공간을 꽉매운 수련생들이 서로 엉켜 줌바춤을 추는 클라스가 위험하다"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여러가지 상식을 벗어난 행동들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쉽게 만들었다고 단국대의 장석빈교수와 그연구동료들이 주의를 환기시켰다. 

"체력강화운동에서 숨이차서 내뿜은 공기가 소용돌이 치면서 이와 연관된 운동기구를 이용한 체력훈련에서 발생한 촉촉하면서도 따뜻한 주변환경이, 분리되여 흩어져있던 미세한 물방울의 이동을 활발하게하는 요인이 된다"라고 그들은 발표했다.
 
이번 전염병 전파와 연관된 체력강화훈련은 5에서 22명의 수강생이 참석했었고, 매우 좁은 공간에서 한시간 이상을 그들은 격한 운동을 하면서 움직였었다. 5명의 참가자들 또는 그이하의 수강생들만 허용될수있는 클라스에서 수련받는 클라스가 있는것을 본적이 없었다.

여러 훈련교사들중의 한명은 빌라도와 요가를 가르쳤었다. 그의 훈련생중 아무도 바이러스에 전염된자는 발견되지 않았었다.  "우리는 빌라도와 요가 클라스 훈련에서 적은 훈련생들이 참석했을 경우, 같은 공간에서 더많은 훈련생들이 댄스클라스를 훈련받을때와 비교해 본다고 했을때,  그전파율은 많은 훈련생이 참석한 클라스가 훨씬 더 쉽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원인을 제공할수있다라는 가설을 세울수있었다"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https://www.cnn.com/2020/05/18/health/fitness-classes-coronavirus-korea-wellness/index.html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