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ne 06, 2009

Hockley Valley Nature Trail Walk-South Side.












산행하기에 너무나 좋은 날씨였다. 매주 토요일 산행팀과 함께 하기는 거의 2달만에 오늘 처음이다. 오늘은 아내와 정숙이도 함께 했다.
오랫만에 다시 보는 얼굴들이 반갑다. 안면이 있는 얼굴 또는 새로운 얼굴들..... 그러나 같이 산행하는 동료로서 그들이 정겹다.
Hockley Valley Resort를 관통하여 언덕을 넘기까지는 남의 농장을 통과하기에 풀이 가슴까지 덮는 밋밋한 길이었다. 경사면에 아름답게 조성된 골프장에서는 주말 골퍼들이 여념이 없는 모습으로 분주하게 움직인다. 간혹 그들과 손짖으로 인사를 나누면서, 건강을 위한 운동을 하는데 그들은 골프를 우리는 Trail Walk을 하는 서로 다른 각도로 건강을 지킨다는 의미를 생각해 보는게 새삼스럽게 까지 한다. 마치 나는 한번도 골프를 해 보지 않은 자 처럼 말이다. 골퍼가 날린 볼이 아마도 Off fairway로 아니면 옆홀의 Fairway로 날아간 모양이다. "Ball....."이라고 목청을 높여 경고음을 내는 소리가 귓속에 여운을 오래 남긴다. 대원들중 몇명은 소리나는쪽을 향해 시선을 돌리기도 하면서 계속 걷는다. 언덕이 가파르다. 계곡이 나타난다. 계곡의 맨 밑으로 연결되여 있는 트레일이 졸졸 흐르는 계곡물줄기를 가로 지른다. 긴겨울동안 꽁꽁 얼음밑으로 숨어 소리도 잘 안내던 계곡속의 물소리가 계절을 찬미 하는것 처럼 들린다. 어딘가로 계속 흘러내려, 온타리오 호수로 합류할것이다. 토요 산행에 처음 참석한 아내와 정숙이가 잘 걷고 있는지? 수시로 앞서가던 나는 뒤를 돌아 보곤 했다. 대원들속에 끼어 보조를 맞추어 열심히 걷고 있는 모습을 보고, 나는 계속 바삐 걷는다. 밤새 계절병(?)인 알레지 때문에 잠을 설쳤던 아내였기에 더 뒤를 돌아 보게 된것이다. 메뚜기도 한때라는 말처럼, 나무로 우거진 산행길은 모기가 극성이다. 출발할때 모기약을 spray 하긴 했지만, 땀이 흐르면서, 약기운이 다 씻겨 내렸는지 주위를 맹도는 모기의 윙윙소리가 공격적이다. 나보다 더 땀이 많이 흘리는 그녀도 모기의 공격속에서 걸을 것으로 짐작하는것은 어렵지 않았다. 깊은 산속 계곡을 지나 평평한 숲속을 지나는데,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것으로 보이는 물펌프가 보였다. 걸으면서 여러개의 비슷한 물펌프(?)들이 보였다. 전기줄로 보이는 폐전선도 곁에 보인다. 아마도 오래전에, 전기를 끌어들여 물펌프를 돌려 숲으로 덮히기 전까지 농토로 사용하면서 지하수를 끌어 올려 가뭄을 극복한것이 아니었겠나 짐작케 한다. 자연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힘을 쏟아 부었을, 선배 농부들과 그의 가족들을, 그것도 옛날 의상을 정겹게 차려입었을 , 그때의 사람들을 순간적으로 상상해 봤다. 그위를 우리는 오늘 건강을 유지하기위한 산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만에서 초기에 이민와서 살면서 우리 산행팀에 합류한 Walter Leu 와 일본인 후세 Tanaka부부도 합류해서 열심히 걷는다. 어떻게 해서 그들이 합류하게 됐는지는 모르지만, 나는 그들과 산행 친구가 됐다. 그들과 차 Pool도 하면서 경비를 줄이기도 하고..... 나보다 나이가 몇살 많은 Walter는 오른쪽 어깨가 아파서 오늘은 Back Pack을 포기하고, 대신에 허리에 차는 조금만 전대를 준비 했다고 설명해 준다. 오늘은 출발할때 정했던 반환점 까지 걷지 않고, 약 1킬로 전에 아내와 정숙이 같이 Return했다. 돌아올때 무리가 생길까봐 내가 주장한 것이다. 많은 대원들이 우리보다 앞서 회군한것을 설명해주면서 말이다. 되돌아 오는길에 Mrs.Tanaka를 만났는데, 그녀는 혼자서 쉬면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그광경을 보면서 지나친 정숙이가 갑자기 '배고파'라고 하소연(?)이다. 계속 걸으면서 계곡윗쪽에 서늘한 그늘에서 짐을 풀고 우리도 점심을 하기 시작했다. 밤새 아내가 준비해준 점심이었다. 부침갱이, 오곡밥 그리고 반찬.... 맛이 좋다. 어느새 모기가 공격을 시작한다. 아마도 땀냄새가 그들을 불러들인것 같다. 그들과 전쟁 하면서 밥을 먹는다. 옛날 군대생활 할때 야외 훈련 나가서 주먹밥먹던 기억이 잠깐 스친다. 그때도 모기가 극성이었겠지만, 소리를 듣지 못하고, 허기진 배를 채우기에 소리를 들을 여유가 없어서 였을 것이다. 환경이 이렇게도 우리의 생활속에 깊이 함께 하고 있음을 느낀다. 지금은 건강을 지키기위한 여유있는 발걸음인것을...
처음 산행시작할때 지나쳤던 약간 경사진, 농장속의 풀밭을 걸을때는 권태감을 느끼기도 했다. 개인농장이기에 타인들의 Trespass를 막기위해, 아니면 농장의 경계 표시로 둘러친 녹슬은 철조망을 넘기위해 만들어 놓은 Stile을 오늘은 여섯개나 넘었다. 농장을 통과 할수 있도록 허가해준 농장주에게 고맙기도 하였지만, 사닥다리(Stile)를 오르고 내릴때는 발걸음이 무거움을 더 많이 느꼈었다. 어찌 나만 그렇게 느꼈겠는가? 반가운것은 이농장을 지나게 됨은 오늘의 산행이 종료될 지점에 왔다는 증표여서 였다. 파킹랏에는 우리보다 벌써 도착한 많은 대원들이 나무그늘 밑에서 마지막 대원들의 도착을 기다리면서 담소 하고 있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다. 무사히 산행 마침을 감사 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