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28, 2010

Chobi 집에 초대를 받고....















이틀전 그러니까 수요일(1월20일,2010)에 Chobi로 부터 토요일(1월 23일)에 자기집에서 Dinner Party를, 우리부부를 위해 하겠다고 초청을 해왔다. 그것도 12번홀 페어웨이에서 볼을 치고 있는데까지 와서 말이다. 마침 Walter도 그날은 골프를 접고, Havana Tour를 예약해 놓은 상태 였기 때문에 혼쾌히 승락했었다. 그런데 금요일에 골프 Rounding을 하고 있는데, Maria가 와서, 계획이 변경되여 오늘 저녁에 했으면 한다는 연락을 해 주었다. 골프는 열두시 반 경이면 끝나기에, 시간이 충분하여, Ok동의를 했었다. 그러면서 나와 Lunar가 묶고 있는 호텔에서 택시로 약 5분 거리정도 될거라면서, 주소를 적은 쪽지를 넌네 주었다. 받아 읽어보니 스페인어라서 그뜻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었다. 재치빠른 Maria가 "Paul, 걱정 하지마라, 이쪽지를 택시 타자마자 운전수에게 건네 주면 만사 끝이다" 라고 웃으면서 설명해 줬었다. 지난해에 Cadenas에 있는 Maria집에 저녁 초청을 받아 갔을때, 동석했던 Chobi가 내년에는 우리집에서 저녁 초대를 했으면 하는 약속아닌 약속을 하면서, 자기가 사는집은 우리 부부가 묶고 있던 Resort지역인 Varadero 반도의 초입에 있다는 설명을 들은 기억이 떠 올랐다. 관광객으로 큐바를 방문하면서 Resort구역 밖의 다른지역에 있는 개인집을 방문한다는것은 생각보다 쉬운일이 아니라는것을, 큐바 여행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 알고 있는 현실이다. 어느집앞에 차를 세우더니, 운전수가 혼자 차밖으로 나가, 그집문앞에 가서, 주소를 확인하고 오더니, 여기가 네가 찾는 주소라고 하면서 차문을 열어준다. 골프장에 갈때 택시를 타면 5페소를 기본으로 주는데, 방향은 틀리지만, 거리가 비슷한것 같아 5페를 건네주니 'Gracious'하면서 고맙다고 한다.
우리부부보다는 조금 젊어 보이는 낯설은 여인이 나오더니, 먼저 인사를 하면서, Chobi의 누나라고 자기를 소개한다. 의외였다. 평소에 누나에 대한 얘기를 들어본 기억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안내를 받아, 집안으로 들어가서 다시 이층으로 올라가니 그곳에는 벌써 Maria와 그녀의 친구이면서, 우리 부부가 묶고 있는 호텔에서 Coordinator로 근무하고있는 '리스베스'도 와 있고, Chobi는 비좁은 부엌에서 음식을 준비 하는라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모두가 반가워 하면서, Welcome이다. Maria가, 그동안 말로만 들어왔던, 리스베스를 우리에게 소개 시켜 주었다. 그녀는 호텔에 묶고 있는 동안에 어렵거나 부탁하고 싶은 일이 발생하면 연락을 달라고 주문까지 하면서 반겨했다.
Chobi의 부인은 보이지 않았다. Maria의 설명에 의하면, Cadenas의 집안식구들과, 갑자기 회동할 일이 생겨 지금 그곳에 있다고 설명해 주었다. 얼른 보아서 Chobi가 살고 있는 집은 상당히 좋아 보이는 측에 끼는것 같았다. 작년에 Maria집에 초대되여 갔을때 보았던 그녀의 집과는 비교가 안돼게 좋은 집 같았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토론토의 기준으로는 빈민가에 있는 초라한 집일 뿐인데도, 이곳 큐바에서는 좋은 집에 속하는것 같았다는 뜻이다. Maria와 Lizbeth가 같이 설명해준다. 즉 이집에는 Chobi가족과, 그의 누나 가족이 같이 살고 있다고 설명해주낟. 즉 누나댁은 아랫층에 Chobi댁은 이층에..... 관광지인 Varadero 지역에 거주한다는것은 상당한 영향력이 있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확실히는 모르겠으나, 누나 아니면 Chobi 둘중의 하나가 그런 연관(?)이 있을 것으로 나혼자서 추측해 보았다.
Chobi가 Cooking하고 있는 부엌은 좁고, 시설도 엉망이다. 보통큐바사람들의 생활보다는 상층인 이들의 집이 이꼴이라면, 언뜻 몇년전에 관광왔을때 Cadenas로 구경나와서, 마차를 렌트하여 시내를 구경할때, 우리를 자기 마차에 싣고 구경시켜줬던, 이름이 기억안나는 마부의 집을 구경하던 생각이 났다. 그가 살고 있다는 집은 쓰러지기 직전의 구조에 방한칸에 부엌과 침실을 같이 겸용하면서, 맨바닥에 판자대기 얻어놓고 그위에서 잠을 자는 침대라고 설명해 주던 기억이 떠올랐다. 모두가 너무나 가난하게 살고 있는데도, 대부분의 주민들의 얼굴에는 미소를 머금고 있는것 같다는것이 이곳의 특징인것 같다. Chobi도 맨날 흥얼거리고 궁뎅이 흔들어 대고.... 이러한 환경을 어떻게 설명해야 될까? Maria와 Liz가 부엌으로 갔다 나오면서, 아름답고 싱싱한 꽃다발, 그것도 붉은 장미꽃 부케를 곱게 셀로판지로 싸서, 리본을 묶은 꽃을 Lunar에게 선물한다. '초대에 응해 줘서, 그리고 우리의 만남을 축하한다' 라고 하면서, 그녀들은 다시 hugging한다. 너무나 의외였다. 평생 거의 40여년을 같이 살아온 남편인 나도 그런 기회를 만들어서 Lunar에게 건네줬던 기억이 거의 안나는데..... 가슴이 뭉클 해졌다. Lunar도 표정으로 보아 반가워하고 좋아 하면서도 의외인것 같이 보인다. 즉석 사진을 찍었다. 그들의 성의가 고맙고....Chobi도 부엌에서 음식만들면서, 우리쪽으로 고개를 가우뚱하고 내밀더니 웃으면서 '우리의 재회를 축하한다' 라고 또 표현한다. 좋은 친지들.
Lizbeth 가 부엌과 벽하나로 붙어 좁은 공간에 놓인 낡은 소파에 앉아 있는 우리 부부에게 맥주를 제의 한다. Ok했더니 부엌에 있는 색바랜 냉장고에서 맥주를 꺼내와서 컵에 쏟는다. 어쨋던 더웠었는데, 시원함을 느끼게 해주는 한모금의 맥주맛으로 전율을 느끼게 해준다. Chobi는 나를 부르더니 이것은 Lobster이고, 이것은 큰 Crab Meat이고, 이것은 채소볶음이고.... 등등의 이야기를 하면서 열심히 Frying하면서, 노래 부르고, 맥주도 한잔 건배하고... 무척 낙천적이다. 아까 처음 만났을때 부엌에서 음식하다말고 뛰어나와 우리 부부을 포옹해 주던 그의 모습이 무척 낙천적이라는것을 더 확실하게 해주는 행동을 그가 지금 비좁아 터진 부엌에서 우리를 위해 음식 하면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집뒷뜰에 있는 Picnic Table에 음식이 진열되고, 그래봐야 종류는 많지 않았지만..... 그로서는 우리부부에게 최대의 예우를 갖추어 대접하는 정성을 보여 주고 있는 모습에 우리 부부는 마음으로 부터 고마움을 느끼지 않을수 없었다. 식탁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친지들외에 3명의 식구가 더 늘었다. 아까 우리를 안내했던 누나와 그녀의 18살된 딸, 그리고 이곳의 전력공사 사장이라고, Maria가 소개해준 Chobi의 친구인 Hochi 였다. 그의 인상도 선하고 웃음이 얼굴에서 떠나지 않는 인상인데, 불행하게도 영어는 먹통이었지만, 서로간에 의사 소통은 몸짖 발짖 그리고 한마디씩 서로 이해하는 영어, 스페인어를 통해 가능했지만, 그과정에서 일어나는 애피소드로 더 웃음이 끝이질 않게 한다.
Chobi가 초대에 응해워서 고맙다고 인사를 하면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인사말을 곁들이고, 자기가 Chobi 누나라고 다시 소개하고, 옆에 앉아 있는 딸을 가리키면서 대학 1년생이라고 소개했다. Hochi는 별도의 자기 소개없이 우리에게 웃으면서 건배를 제의하고...
적도의 큐바, 바라데로에서 이저녁을 낯설은, 이곳에서 사귄 친지의 집에서, 대접 받으면서 삶을 같이 나누고 있는 순간이 자랑스럽다. 이렇게 좋은 관계가 이어지기 까지는, 언어가 잘통하지도 않는 Lunar의 역활이 무척 컸음을 나는 잘알고 있다. Lobster, Crab그리고 채소볶음과 불면 날아갈듯한 밥, 그리고 검은콩을 삶아 그위에 그들의 독특한 Broth를 부어 놓은 콩반찬 등등. 지난해 Maria댁을 방문했을때 보다 훨씬 더 숫자가 많은 음식들이다. Chobi가 더 잘 살고 있다는 증거라고 나혼자 잣대질을 해 본다. Maria의 집을 방문했을때 동석했던 Chobi와 그의 부인이, Maria가 준비해준 음식의 cost 가 큐바 서민들이 한달 월급을 다쓰고도 모자랄 큰 비용이었었다고 뒤뜸해 주었던 생각을 떠 올리면서, 이친구는 이밤의 준비를 위해 더 많은 거금(?)을 썼겠구나라는 생각이 머리에서 계산된다. 고맙기만 하다.
이번에 큐바 방문길에는 그들에게 건네줄 다른 선물도 일부 준비해가긴 했었으나, 우리 부부가 특별히 준비해 간것은 화실실의 Toilet Seat였었다. 작년에 Maria의 집에 갔을때, 변소를 사용할 기회가 있었는데, 변기에 앉는 Seat가 없이 그냥 몸체만 있는것을 보고, Lunar와 내가 measuring해서, 이번 여행길에 잊지않고 그것을 준비해 갔었다. 하나는 Maria, 다른 하나는 Chobi, 그런데 Chobi집의 변소에 갔는데, 그Seat가 벌써 설치되여 있는게 아닌가. Maria 도 분명히 설치 했을것으로 미루어 짐작이 갔다. 비싼것은 아니지만, 서로간에 친구로서의 마음이 이심전심으로 통하고 있다는 확신감이 우리 부부의 마음을 가볍게 해주고, 이렇게 어려운 대접까지 받고 있다는것을 느낄수 있었다.
음료수로 맥주와 Red Wine이 나왔으나, 나는 맥주를 선택하여, 주는데로 마시고 또 권하고, ... 옆에 앉아 있는 Lunar가 걱정 되는지 그만 마시라고 하자, 옆에서 있던 Chobi와 Hochi가 아무 걱정 말고, 맘껏 마시라고 더 부추낀다. 기분이 좋은데, 좋은 친구들속에 묻혀 이렇게 좋은 시간을 보내는데..... 뭘 걱정한단 말인가? 더 마시고, 가볍게 목구멍을 통해 잘 넘어 가는 맥주맛이 그렇게 좋을수 없었다.
호텔로 돌아 올때는 Hochi가 자기차를 이용하여 운전수역활을 하겠단다. 속으로 끙끙대고 있었던 걱정거리가 금새 해결됐다. 택시를 어떻게 불러야 하나? 아니면 지난해 Chobi가 도와줘서 Cadenas의 Maria집에서 올때, 관광지역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해 별도로 운영되는 뻐쓰를 타고 호텔에 온 기억데로, 그뻐스를 Chobi가 또 연결 시켜 줄것인가? 등으로 머리를 굴리고 있었는데, 너무나 고마웠다.
뒷좌석에 나와 Lunar그리고 Maria가 앉고, 앞좌석에는 Lizbeth 가 탔다. 처음에는 나보고 앞좌석에 타라고 권하더니, 어찌된 영문인지, Liz 가 앞좌석에 올라탄 것이다. 차가 달리기 시작하면서 차안으로 Fume이 들어와서 숨을 쉬기가 어려울 정도가 나를 힘들게 했다. 그러나 얼굴에는 내색을 할수 없었고, 계속 저녁먹으면서 즐겼던 얘기를 이어갔다. 이런차가 토론토거리를 달린다면 당장에 경찰에 압수되여 페차장으로 직행 시켰을 그런차다. 호텔 로비에 도착하기전에 있는 Check Point에 도착하자, 보초병겸 감시원이 차를 가로 막는다. Liz가 차창을 열고 인사를 건네자, 그는 웃음으로 인사를 대신하고 통과 시킨다. 그때에야 Liz가 호텔 Uniform을 그대로 입고 있었던 이유와, 앞좌석에 탔던 이유를 알수 있었다. Maria의 설명에 의하면, 개인차량이 관광객으로 큐바를 방문한 사람을 싣고 다니다 적발 되면 골치가 아프게 된다고 구뜸해주었던 생각이 차타고 오는 동안 내내 떠올라, 검문에 걸리지 않기를 바라기도 했었다. 며칠전에 골프라운딩을 끝내고, 호텔로 오기 위해 택시를 탔었는데, 고속도로상에서 불시검문을, 감시원으로 부터 당해 고속도록 Shoulder에 세웠던 기억이 난다. 그때 감시원은 운전수에게 운행일지를 보여 달라고 했는데, 운전수가 보여 주니 이상이 없다는듯 통과 시킨 기억이 난다. 그때 운전수는 운행일지에 시간과 승차인원과 호텔이름을 적는것을 보았었다. 왜 저렇게 매번 적는가? 하는 의문이 이검문에서 풀리게 했었다. 바로 큐바 공산정권의 통제사회(Police State)를 피부로 느낄수 있게하는 순간을 목격했던 것이다. 오늘저녁 이렇게 감시대상이 될수 있는 위험(?)을 무릅쓴 Hochi가 고마웠다. 그는 다시 Maria와 Liz를 태우고 그녀들의 집까지 운전해 준다고 한다. 마음으로 이들과 주고 받는 우정을 오래 오래 간직하고 싶다. Maria와 Chobi의 선물속에 같이 곁들인 조금만 New Testament 한권씩을 주면서, 너희들이 읽으면 좋은 소설책 한권씩이 그속에 있다고 얘기해준 생각이 갑자기 떠오른다. 이렇게 또 휴가지에서의 늦은 밤속으로 우리부부는 흘러 들어간다. 기억에 남을 그런 밤이 될것같다. 감사.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