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26, 2012

80년후의 나는 어떻게 보여질까? Time Capsule의 발견을 보면서...


내가 살고 있는 Toronto의 다운타운 중심가에는 지금은 역사적 유물로 지정된 Maple Leaf Gardens 경기장이었던, 외부에서 볼때는 사각형으로 보이는, 별로 아름답지도 않은, 빌딩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경기장은 2009년도까지는 북미 Hockey League팀의 하나인 Maple Leaf팀이 Home 구장으로 사용했던 곳이다.

하키는, 캐나다사람들에게는 한국사람들이 축구하면 만사를 제치고 눈길을 돌리는것과 같은 구기종목이다. 캐나다 연방수상들까지도 현직에 있으면서 Ice Rink에서 선수들과 게임을 하는것을 자랑으로 삼는, 3살먹은 어린 꼬마들도 차량의 통행이 뜸한 자동차길에서 추운줄도 모르고 즐기는 국민운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0년대에 구쏘련의 공군기가, 300 여명 이상을 태우고 캄차카 반도상공을 날아가고 있던 KAL 007기에게 미사일을 쏘아 떨어뜨렸을때, 당시 Maple Leaf구단주이면서 반공주의자였던 Harold씨는 경기장 한복판의 천장에 달아놓은 전광판에 "Soviet Fighter Jet shot down KAL 007"라는 구호를 새겨넣은것으로도 유명세를 탔던 역사깊은 Sports Arena였다.

1999년 Maple Leaf Hockey팀이 새둥지를 찾아 떠난이후 2009년까지 비어 있던것을 Lawblaws Grocery Co.와 Ryerson University가 공동으로 사들여 내부수리 공사를 해왔는데, 이번에 Arena정문 안쪽의 바닥에서 1931년도에 묻었던 Time Capsule Box를 발견하여, 건축당시의 사회상을 유추해볼수 있는 좋은 자료를 재공해 주었었다. 정확히 그 Box를 땅속에 묻은지 80년만에 세상빛을 다시 보게 된 것이다.

1931년 당시에는 미국이 경제공황으로 북미대륙의 모든 사람들이 살기가 어려워하던 때였었다고 한다. 그런때 당시 Maple Leaf Hockey팀의 구단주였던 Conn Smythe씨는 얼마나 부자였기에 당시로서는 상상하기도 어려웠던 큰 빌딩, 그것도 경기장을 지었었을까? 그러면서도 후세 사람들이 언젠가는 볼수 있을것이라는것을 염두에 두고, Time Capsule을 만들어 묻었을까?를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수 없다.

크기는 겨우 가로 30센티미터, 세로20센티미터, 높이 20센티미터의 조그만 구리상자여서 많은것이 그안에 있지는 않았지만, 그나마 몇개 안되는 품목중에서, 여자들 목걸이에 장식용으로 부착하는 크기의 상아로 만든 미니 코끼리가 그안에 들어 있는 이유와 목적이 뚜렷히 밝혀지지 않고 있어, 고고학자들과 전문가들 그리고 캐네디언들을 멍청하게 만들고 있음에, 그것도 불과 80년전에 일어났던 사건(?)이었는데....수만년전에 있었다던 공룡이나, 지구상의 대륙이 원래는 하나였는데 지각변동으로 벌어져 바다와 대륙으로 나뉘어 졌다고 그럴듯하게 씨나리오를 써낸, 고고학자(?)들의 주장을 더욱 믿을수 없게되버린 내자신이 자랑(?)스럽게 여겨지는 사건이기도 했다.

보통사람으로 태어나서 보통사람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나자신을 여기에 대입해 보았다. 80년이 지난후의 나에 대한 흔적을 잘은 몰라도, 세상사람들은 물론이고 나의 후손들도 기억못하고, 바람에 흩날리는,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먼지 한조각쯤으로 흘러가 버리는 존재일것이다. 거기에 비한다면 상아로 만든 코끼리는 수천만배나 더 큰 뚜렷한 형상인데도, 그래서 세상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형상인데도, 거기에 담긴 뜻을 모른다는 현실에 나를 비추어 볼때, 행여 후손들만이라도 기억해 줄것을 희망하고 싶다는 나의 바램은 너무나 큰 욕심일것만 같다. 어쩔수 없는 보통사람으로서의 순박한 꿈이라고 해두자.

지구상의 몇십억되는 인간들은, 몇명을 제외하고, 나처럼 그렇게 왔다 갔다는 흔적을 남길 엄두도 내지 못하고 세월따라, 시류따라 살다가 때가 되면 먼지로 분해되여 영원속으로 사라져 버린다는것을 오늘 이 Time Capsule을 보면서 터득했지만, 뭘 얻겠다고 발버둥을 치고 마음 조리면서 앞만보고 달려왔나를 곱씹어 보는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다 부질없는 욕심인것을 깨달은것 같지만, 이미 쏘아놓은 화살 아닌가.


CP24뉴스에 실린 관련 기사를 옮겨 여기에 싣는다.

Maple Leaf Gardens 보수공사중 Time Capsule상자발견.

Time Capsule 상자안에는 상아(Ivory)로 만든 미니 코끼리, 4개의 신문(Toronto Daily Star, The Globe, The mail and Empire 그리고 The Evening Telegram)으로 1931년 9월 21일자이다.

신문기사의 주요내용은 영국의 통화제도에 대한 염려와, 캐나다의 실업율에 대한 걱정 그리고 중국과 일본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Time Capsule Box의 크기는 가로 30센티, 세로 20센티,높이20센티미터의 구리상자인데 겉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었다고 한다. 이상자는 당시 Hockey Team의 소유자 Conn Smythe씨가 1931년 Maple Leaf Gardens 빌딩이 건설되면서 건물앞 이북쪽에 묻었던 것이라고 한다.

Church와 Carlton St.코너에 위치한 역사적인 실내경기장 Maple Leaf Gardens는 Maple Leaf Hockey팀이 새집을 마련하여 이사가는 1999년까지 Home 구장으로 이용 했었다. 또한 보컬구룹 The Beatles와 가수 Elvis Presley 그리고 수많은 유명 배우 가수들이 이곳 무대에서 공연을 했으며, 각종 체육행사도 열렸었던 곳이기도 하다.

2009년에 이경기장은 Lawblaws슈퍼마켙과 Ryerson 대학의 부속건물로 사용키위해 보수공사를 해왔었다. 공사를 하면서 색이 많이 바랜 Time Capsule상자를 발견한 것이다. 그외 상자속에서 나온것들은 당시 Maple Leaf Gardens의 중역들이 손수만든 빌딩디자인과 건축에 대한 상세내용이 4페이지의 편지종이에 적혀 있는것도 발견됐고, 3권의 하키경기규정집과 토론토시의 조례규정이 적혀있는 책들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Maple Leaf Gardens는 수백만명의 Canadian들에게 많은 의미를 갖고 있읍니다. 또 1931년 당시의 삶에 대한 여러가지 놀라운 기록들도 갖고 있으며 1931년도에 이 Time Capsule을 땅속에 묻을때, 80년후 Lawblaws Super Market 스토어가 들어서고, 당시에는 존재치도 않았던 대학의 부속건물로 사용되리라고 상상을 할수 있었겠읍니까?"라고 Ryerson 대학교 총장 Sheldon Levy씨가 목요일 설명 했읍니다. 또 그는 설명하기를 1931년도에는 Maple Leaf Gardens가 문을 연 해이기도 했지만, 갱단두목으로 유명했던 Al Capone씨가 형 언도를 받기도 했던 해였읍니다. 개장한날 저녁에 진행된 경기에서 시카고 Blackhwaks가 Leaf팀을 2 - 1로 누르고 승리를 장식했었읍니다.

Lawblaws와 Ryerson 대학은, 시민들에게 호소하기를, 큰 코끼리의 형상을 축소하여 상아에 조각한 의미가 무엇일까?와 또 새로 만들게 된 Time Capsule안에 집어넣을 품목을 생각해 보라고 강력히 권하고 있다.

"새 Box에 넣을 품목을 선정하기위해 캐네디언들의 의견을 경청하기를 원한다"라고 Lawblaws의 재산과 사업분야담당 부사장 Jane Marshall씨가 호소하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1931년작 Time Capsule상자는 현재 Ryerson 대학교에 전시되여 시민들에게 관람 시키고 있다.

아래 URL을 참고 하시면 더 좋은 내용을 볼수 있을것으로 믿어 옮겨 놓았다.

http://www.cp24.com/servlet/an/local/CTVNews/20120126/012612_capsule_maple_leaf_gardens/20120126/?hub=CP24Hom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