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pril 14, 2011

내가 당했던 Apex 피해보상완결에 따른 진행내용

지난 2월초에 교민사회의 언론에 대서특필 되였던, Apex 여행사가 교민들을 상대로 벌였던, 여행경비사기 사건에 대한 그후의 추적 기사가, 오늘 현재 까지도 없어서, 여기에 내가 겪은 내용을 간단히 적어서, 이글을 읽는 교민들에게 참고가 됐으면 하는 마음이다.

이사건이 터졌을때 부터, 나자신은 피해액을 돌려 받을수 있다는데는 하나도 의문을 갖지않았었다. 왜냐면은 여행 경비를 Credit card로 결재했기 때문이다.
나도 피해자중에 한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된후, 나는 바로 Credit Card사와 접촉하여, 필요한 조치를 그들의 지시데로 해 주었고, 다만 언제 보상을 받게 되는가? 며칠 사이에? 아니면 오랜시간? 그들의 설명에 의하면, 짧게는 일주일내에 길게는 신고 접수된 날로 부터 약 45일이 걸릴수도 있다고 자세히 설명을 들었다.
피해보상의 진행은 Credit Card사마다, 또 피해상황의 형편에 따라 보상기일이 일정치 않다는것도 알았다.

내가 사용한 신용카드는 Master Card였었다. 우리와 같이 여행 갈려고 했다가 피해를 본 친지분은 Amex Card 를 사용 했는데, 그분의 말에 의하면, 신고 즉시 바로 피해보상을 해주겠다고 약속하고, 바로 Credit balace에서 write-off 받았다고 했다.

월말에 보내온 statement에는 여전히 여행경비로 결제된 금액이 Balance로 남아 있었다. 카드회사에 전화를 해서, 담당자와 확인을 했더니, 여행경비로 문제가 된 금액에 대해서는 납부하지 말고, 그차액만 기한안에 납부하면 된다고 친절히 가르쳐 주어 그렇게 조치를 했다. 다시 한달이 지나 Statement를 받았는데 여전히 여행경비는 미납입 상태로 나타나 있었다. 물론 그금액에 대한 이자도 전연 가산되지 않은 상태로 말이다. 다시 회사와 연락을 했더니, 담당직원이 현재도 Investigation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리고, 이번에도 납부하지 말고, 그후에 새로 사용한 부분에 한해서만 납부하면 된다라고했다. 걱정을 하지 말라고까지 격려를 해줬다. 그래도 진행상황이 궁금하여 약 일주일 전에 다시 Card사에 전화를 했더니, 여행경비 금액은 말끔히 지워지고, 다시 그후에 사용된 금액만을 알려 주어서, Apex 여행사의 잘못으로 문제가 됐던 패해상황이 다 해결되였음을 확인 할수 있었다. 처리 기간이 내가 처음에 예측했던것 보다는 약간 길었다는점이, 굳이 얘기한다면 흠이라고 할수 있겠다. 어쩌면 나의 보상처리 기간이 다른 피해자의 보상기간에 비해 가장 길었는지도 모르겠다.

여기서 아쉬운점은 교민사회에 Apex의 사건을 요란스럽게 대서특필 해 댔던 교민언론사의 그후 추적 기사가 오늘 까지도 전연 없어, Apex여행사 사건에 직,간접으로 연관됐던 교민들의 궁금증을 전연 풀어주는 역활을 게을리 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번째 썼던 기사 내용을 보면, 피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Credit Card사나 TICO에서 보상을 받을수 있다고 했었다. 그리고 이사건을 York지역 경찰이 수사에 착수 했다고 했었다. 그러나 단연코 애기하는데, TICO가 사건진상에 대한 Investigation을 할수 있었을지는 몰라도, 피해보상 의무는 전연 없다는 점이다. 또한 경찰의 수사진행 상황에 대해서도 그후 일체 언급이 없었다. 그점은 언론사가 교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준것으로 다음 부터는 참고해야 할 사항이라고 하겠다. 또 언론사는 Credit Card사로 부터 보상받는것과는 별도로 일단은 결제된 금액은 납부해야 하고, 연체시는 이자를 물어야 할것이라고 보도 했었다. 이또한 잘못된 정보를 교민들에게 준것이다. 어느 Card사이던간에, 신고를 접수하면, 그때부터는 신고된 금액에 대한 부분은 모든게 Holding상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조사가 끝나고 해결될때까지는 납부의무나 또 이자를 물어야하는 Transaction은 정지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규모가 큰 물건 구입이나 여행경비를 지불 할때는 Credit Card 로 결재할것을 나는 개인적으로 강하게 권장하는 것이다. 언론이 해야 할일, 특히나 여행자의 대부분이 영어 해득이 쉽지 않은 이민 1세들인점을 감안한다면, 그들의 책임은 막중하다고 하겠다. 책임감과 교민사회의 햇불이 되겠다라는 취지를 행동에 옮겨주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인것을 보여주는것 같아 안타깝다.

현찰로 여행경비를 지불한 경우는 나는 잘 모른다. 그분들도 잘 해결 됐으면 하는 마음뿐이다.

앞으로 며칠후에 전달되는 Card사의 Statement에는 여행경비로 지출된 금액이 삭제되여 있을 것이다.

1 comment:

  1. 글을 올린날 오후에 확인편지도 수령.

    * [CA] Brighton, ON
    * Lee Hansol
    * 2011-04-16 06:56

    * 조회 11


    이글을 올린날, MBNA에서 확인 편지까지 왔기에,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그 전문을 옮겨 놓는다.
    그날 저녁에 아니면 어제(금요일)는 Ottawa 처음이자 마지막 열렸던, 캐나다군 가평전투승전 60주년 기념식에 가기위해
    새벽 3시에 출발 하느라, 하루 늦은 지금 첨부해 놓는다.

    내용은 대충, 여행사가 내구좌에서 돈을 인출해간것에 대한 조사 의뢰를 받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결과, 이제는 다 해결되여 그결과를 알려 드림과 동시에 4월달 받게될 Statement에 보면 결제된 금액의 돈이 보상 되여 있음을 보게 될것입니다라는 내용이다.

    Dear Paul April 07,2011.
    ...This letter is in response to your recent inquiry about the charge(s) for $xxxx.xx from Sunwing Vacations. We are pleased to advised to you that we have made the necessary adjustments.

    You will receive credit for the charge(s) and any related interest charges on your April statement.

    Please note that if we receive a merchant rebuttal to this dispute we may require additional information from you. You will be notified should this occur and copies of sales slips will be forwarded to you.

    Thank you for being a valued MBNA customer. We look forward to continuing to serve your credit card needs.

    Sincerely, Resolution Services Department, MBNA Canada Bank.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