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08, 2016

Dixville Notch의 한밤중 투표에서 Clinton 승리. 8표가 미국대선의 바로미터 역활하는 지역.

미국의 대통령을 선출하는 투표가 어젯밤 0시를 기해 시작됐다.  Dixville Notch라는 아주 조그만 마을에서 투표의 첫 테이프를 끊었는데, 이곳 마을의 투표성향이 전국적으로 Electorate 의 투표성향을 대표하는 바로 미터로, 지난 2000, 2004, 2008년 대선때도 정확히 미전역을 대표하는 투표성향을 이곳에서 그대로 먼저 나타났었다고 한다.  도대체 이마을이 어떤 곳이기에 이렇게 뉴스미디어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을까?  뉴스를 추적해 본다.  유권자들의 투표성향을 대표하는 마을로 알려지기를 원하는 인근의 조그만 마을에서는 경쟁도 한다는 얘기다.
태평양건너 조국에서 이런 한밤중 투표가 실시된다면, 부정선거를 할려는 획책이라고 흡혈귀 정치꾼들의 Slandering이 판을 칠텐데...... 그래서 미국인가 보다. 부럽다.


힐라리 클링턴 4표, 도날드 트럼프 2표, 게리존슨 1표, 놀랍게도 'Mitt Romney' 라고 이름쓴 1표.


전유권자 8명에 이투표 광경을 보도하기위해 몰려든 기자들의 숫자가 무려 5배가 많은 진풍경이었다.  Dixville Notch마을 유권자들의 심정을 투표로 말한 것이다.

캐나다국경과 Main주 사이의 중간에 위치한, 외부에 잘 알려져있는 않은 아주 조그만 New Hampshidre마을은 쌀쌀한 날씨속에 "조잡스러운 민주주의 갈등"을 나타내는 투표에서 불과 몇분만에 그결과를 나타낸것이다.  불과 몇시간의 투표결과가, 반세기 넘게 전통적으로 이곳에서 이어져온 투표흔적을 잘 표현해주는 유추해석을 할수 있다는 뜻이다.

지루하게 오랫동안 기다렸던 투표날에, 지구는 축을 중심으로 여전히 돌고 있는 가운데, Dixville Notch마을의 투표결과는 공식적으로 집계가 돼서, 2016년도 미국대선은 예측이 어려운것 같이 치열한 접전을 벌인끝에 마침내 그끝에 도착한 것이다.


"The Granite State"주의 상원의원 선거역시 박빙으로 예측이 어려웠었는데, 투표결과 민주당소속인 현 주지사 Maggie Hassan과 현재 이지역의 상원의원인 공화당의 Kelly Ayotte간의 투표역시, Dixville Notch에서 똑같이 4표를 얻은 것이다.


화요일밤의 투표결과는 광적으로 Clinton 지지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것으로 보인다. 이곳 조그만 마을의 투표성향은 지난 4번의 대선투표에서 정확히 3번의 승자를 선출한 기록이 이를 증명해 주기 때문이다. 2000년도, 2004년도 투표에서 George W. Bush,그리고 2008년도의 대선에서 Barack Obama에 찬성표를 던졌었다.

최근의 투표에서는 그정확성이 빛나갔었다. 10명의 유권자 투표는 똑같이 갈려 Romney와 Obama가 동수였었고, 공화당 예선전에서 John Kasich가 Trump를 간발의 차이로 앞섰었다.

바로 옆동네 Millsfield에서도 한밤중에 투표를 실시 했는데, 이곳에서는  공화당의 Trump가 16대 4표의 큰차이로 승리를 거뒀다.  한유권자는 New Hampshire의 예선전에서 승자였던, Bernie Sanders의 이름을 적어내기도 했다.  또한 Hart's Location에서는 클링턴이 17대 14로 승리를 거뒀고, 제3당인 Johnson이 3표를 얻었고, 다른 2명은 Sanders에게 투표했다.

한밤중 투표가 끝나고 그결과를 보았을때,  Trump가 Clinton보다 7표를 앞서 32대 25로 앞서는 결과를 보였다.

2016년 Millsfield 투표는, 1960년 이후로 Dixville Notch마을이 승자를 대표하는 명함 역활을,즉 John F Kennedy가 공화당의 Richard Nixon을 9대 0으로 완전승리를 했었다.  Hart's Location 역시 그들만의 전통을 갖고 있는데 1948년의 투표를 돌이켜 보면 새벽에 투표를 했었는데 1952년에 한밤중 투표하는것으로 바꿨던 방식을 1964년도에 그만 두면서, Dixville Notch가 Prime time이 지난후의 투표방식을 해왔었는데, 이번에는 그역활을 대신 이어받게될것으로 보인다.

Millsfield의 매우 의욕적인 선거관리인,  Wayne Urso씨는 이번에 Dixville Notch마을의 전통을 물리치고 대신 그자리를 Millsfield가 차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는 그의 이른 아침 투표경쟁자들에 대해 이른 아침부터 맹렬히 비난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우리동네가 실질적으로 더많은 투표자수를 갖고있다. 그들은 Dixville Notch마을에 투표자 등록을 한것으로 본다. 그러나 그들에게 주거지가 어디냐라고 묻는다면 아무도 Dixville Notch에 거주 하지 않는것을 알게될것이다" 라고 Urso씨는 CNN과의 대담에서 주장한다.

Dixville Notch 투표장은 Balsams Grand Hotel의 이층형 Ballot Room에 자리하고 있다. 새주인이 들어서면서 이방은 지난 5년간 여행객들에게 사용을 중지시키고 있으며, 한때는 유명한 스키어들이 쉬어가는곳으로 현재 수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Millsfield가 투표에서 명함역활을 할수 있도록, 지난 예비선거때부터, 준비를 해왔었다고 설명한다.

"이곳의 유권자들과 미팅을 갖었었다.  모든 유권자들이 투표할수 있도록 내집 거실이 충분한 공간을 제공할수 있을것으로 보기때문이다."라고 Urso씨는 설명이다.  유권자들에게 모든 선거때마다 한밤중 투표를 계속 하기를 원하는냐고 물었더니, 모두가 "그럼요"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왜 하필 이번선거, 또 이번처럼 투표성향이 완전히 갈려있는 특수한 경우에 언론의 조명을 받기를 원했는가?

"우리동네 Millsfield에서는 그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온나라전체가 의견이 극명하게 나누어져 있어도, 이곳 유권자들은 거의 모두가 정치판에 대한 얘기를 거의 나누지 않습니다. 그러한 문제들은 우리와는 관계가 거의 없거든요"라고 그는 설명한다.

정말로 미국인을 대표하는 기구(Institution)다.



http://www.cnn.com/2016/11/08/politics/dixville-notch-results-2016/index.html

No comments:

Post a Comment